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망보장]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단점, 저축으론 안 좋아요

by vicddory 2018. 5. 20.

[사망보장]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단점, 저축으론 안 좋아요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저축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사망보장)은 주로 직장 교육 시간에 소개받는 상품이기도 해요.


짧은 시간 안에 상품을 소개해야 해서, 브리핑영업이라고도 하는데, 시간제한이 있다 보니 장점만 부각해요. 이런 경우를 불완전판매라 하는데, 상품 설명을 듣는 입장에선 단점은 없고 장점만 있는 상품이라 생각하기 쉬워요. 왜냐면, 장점만 이야기하니깐요.


상품 소개할 때 10~15년 납으로 설명하면서 고정금리로 2% 후반에서 3% 중반을 이야기하는데요. 사실, 물가상승률 고려하면 10~15년 후엔 손해 보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수익을 노리기보단 사망보장 상품으로 보셔야 해요.


이 상품 장점이 고정금리에 복리라고도 하죠.그리고 월 10만 원 내외로 납입을 유도하는데, 바로 위에 적었다시피 물가상승률 고려하면 결코 수익을 볼 수 있는 상품이 아니네요.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이라는 상품 이름에서도 보이듯 종신보험 사망이 주목적인 보장성 보험이에요. 영업사원들은 저축도 가능하고 고정금리가 있다며 저축성 상품으로 포장하는데, 거듭 말씀드리지만, 물가상승률 고려하면 수익을 내는 상품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망보장 상품에 가입하려는 생각이 있었다면 모를까, 저축이 목적이라면 가입하지 않는 게 좋아요.


그리고, 이런 저축성-보장성보험-종신보험 상품은 납입 기간이 길어요. 보통 10년 이상을 요구하는 게 흔하죠. 오래도록 납입할 자신이 없다면 아예 가입하지 않는 게 좋고, 중도 인출 기능이 있다곤 하지만, 인출하면 그만큼 나중에 손해를 볼 수밖에 없어요.


참고로 저는 S-MORE신한저축보험, 즉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과 유사한 상품에 가입했는데, 사회 초년생이던 2012년 세상 물정 모르고 좋다는 이야기에 혹해서 가입했었습니다.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S-MORE


12년 만기에 20만 원씩 66회나 납입했습니다. 13,200,000원이 원금이네요. 5년이나 납입했음에도 해지환급금은 100%가 안 됩니다. 제가 뭐하러 젊은 나이에 이 상품에 가입했을까 .... 모를 일이네요.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장내용은 전부 다 사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S-MORE 신한저축보험


만기보험금, 재해사망보험금, 일반사망보험금입니다. 보장 자체가 사망을 전제로 하기에 죽지 않으면 혜택을 받기 어려워요. 특히 젊은 나이에 이런 상품 가입할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연금 전환도 되는데, 설령 받는다 해도 액수가 크진 않아요.


자, 이 상품은 사망보장을 전제로 합니다. 그러니 젊은 나이라면 이런 상품 말고 적립식펀드 같은 상품 알아보세요. 저도 세상 물정 모를 때 가입해 놓고 후회하는 중입니다. 최소한 원금이라 찾으려고 계속 유지하는 중이죠.


[사망보장]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단점, 저축으론 안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