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돈빨리모으는법, 펀드투자 알아둘 것 5가지

by vicddory 2018. 7. 31.

돈빨리모으는법, 펀드투자 알아둘 것 5가지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펀드는 수백 가지에 이르며, 전 세계적으로는 수만 가지가 넘습니다. 이 많은 펀드 중에서 나에게 맞는 펀드를 찾아 가입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돈빨리모으는법 실행하기 어렵다는 뜻이죠.


그래서 돈빨리모으는법 6가지를 알려드려요. 펀드투자할 때 꼭 알아두셔야 할 6가지!! 항상 기억하세요.


1. 고수익? 고위험!

어떤 상품이든 수익률이 높다면 손실률도 높습니다. 수익률 높은 펀드들은 주로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기에 원금 손실도 각오하고 가입하는 겁니다.


장이 좋았고, 펀드투자도 잘 되었다면 수익률이 높겠지만, 반대라면 손실률이 높겠죠. 그래서 전문가들이 말하기를, "채권형 펀드에 목돈을 넣고, 남는 돈으로 고위험 펀드투자하세요"라고 하십니다.


돈빨리모으는법, 펀드투자 알아둘 것 5가지


2. 운용회사를 잘 고르자.

펀드 운용회사는 우리나라에 수십 개가 있습니다. 회사마다 수익률도 다르고 운용하는 상품 수익률도 모두 다르죠.

대게는 펀드로 수익을 올리지만, 유독 변동성이 높은 운용사도 있습니다. 좋은 운용사도 때에 따라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간 변동률이 높았나 낮았나 확인하셔야 합니다. 변동률이 안정적일수록 펀드 운용을 잘 한다는 뜻이니깐요. 좋은 운용회사 고르는 것이 돈빨리모으는법입니다.


3. 펀드 내용을 잘 확인하자.

증권사들은 펀드투자 설명서에 상품 내용을 아주 자세히 적어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금보장형 ELS펀드는 원금보전을 추구하지만, 완전히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세요.


즉, ELS펀드 수익률은 기초자산으로 편입된 주식의 주가나 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받기에 향후 주가 전망 등을 검토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빨리모으는법, 펀드투자 알아둘 것 5가지


4. 타이밍! 적립식 펀드는 타이밍!

저도 직장인이라 적립식펀드 가입해 적금하듯 돈을 다달이 넣고 있습니다. 목돈을 한꺼번에 넣는 것이 아니라 시장 변동성을 잘 견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주가 하락 시엔 같은 돈으로 주식을 더 많이 사게 되고, 주가가 오르면 전체 수익률이 올라가니 좋은 상품이죠. 이런 적립식 펀드는 주가가 저평가될 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도 상승, 하락을 반복하여 장기 상품인 적립식 펀드에도 영향을 많이 끼치죠.


그래서 하락 추세에 가입하면 오래도록 수익률이 마이너스일 확률이 높아요. 그러니 코스피가 저평가됐다는 판단이 들 때 가입하세요. 그게 돈빨리모으는법입니다.


5. 모든 건 내가 선택한 일. 나의 몫이다.

펀드는 원금보장을 하지 않아 원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잘하면 내 탓, 못하면 네 탓이라는 말도 있어요.


펀드와 주식 투자로 많은 돈을 번 사람들도 손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정말 현명한 펀드투자자는 실패 원인을 분석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돈빨리모으는법, 펀드투자 알아둘 것 5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