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현대중공업] 투자 위험 6가지 (셰일오일, 후판, 태양광, 환율, 군산)

[주식 현대중공업] 투자 위험 6가지 (셰일오일, 후판, 태양광, 환율, 군산)


조선 경기 침체에 따른 신규수주 부진 관련 위험


전 세계 조선 경기는 2008년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하반기 이후 유럽발 재정위기에서 비롯된 경기침체로 인하여 해상 물동량이 감소하고 시황이 악화하는 등 현대중공업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또한, 2016년도 전 세계 발주량은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였으며, 전 세계 적으로 조선업황의 수주절벽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불투명한 해운 시황 전망 및 선박금융 시장 경색 상황을 고려할 경우 과거와 같은 호황기가 본격적으로 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다음에도 2016년과 같이 신규수주가 부진할 경우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은 일감 축소로 인한 임금과 시설운영 등의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 중공업 주식 주가 투자 위험[주식 투자 위험] 009540 유상증자와 향후 주가 시세


현대중공업과 셰일오일 개발 관련 위험


셰일오일은 점토가 퇴적되어 형성된 셰일층에 함유된 비전통 원유의 대표 유종으로 미국의 주도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셰일오일 생산량은 2010년 1월 일 평균 64만 배럴에서 2015년 3월 546만 배럴까지 빠르게 증가하였으나, 2014년 하반기 이후의 국제유가 급락 여파로 감소로 돌아서 2016년 일 평균 생산량은 449만 8천 배럴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셰일오일 생산량은 2016년 국제유가가 다소 회복세를 보인데 힘입어 다시 증가하였으며, EIA에 따르면 2017년 10월에는 일 평균 609만 배럴로 역대 최고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셰일오일은 높은 기술력이 필요함에 따라 생산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문제점으로 인해 저유가에서는 개발의 유인이 낮으나, 최근 기술발전 등에 힘입어 생산비용이 과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의 에너지 정책이 셰일오일 개발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는바, 향후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해 셰일오일 개발이 가속화될 경우, 주요 오일메이저들의 해양 플랜트 발주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인 후판 등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


선박의 주요 원자재인 조선용 후판 등 철강 제품의 가격 상승은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박 계약 후 일정 시점이 지난 후에 선박건조가 시작되는 업계 특성상 후판 가격 변동에 대한 리스크 방어가 어렵습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로 신조선가가 하향 안정화 추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국제 후판 가격도 철광석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2011년 상반기 이후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후판 가격의 하락세는 경기회복 기대에 따라 2016년 이후 상승세를 보입니다. 향후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후판과 철강재 가격이 급등할 경우에는 수익성에 부정적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주식 현대중공업] 투자 위험 6가지 (셰일오일, 후판, 태양광, 환율, 군산)[주식 투자 위험] 009540 유상증자와 향후 주가 시세


태양광 사업 관련 위험


종속회사인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주)는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시장은 초기에 상대적으로 제품 가격이 높았으나 각국의 보조금 혜택이 제공됨에 따라 기업 간 설비 경쟁이 일어났으며 중국업체들이 생산능력을 늘리면서 공급과잉 상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수급 악화가 지속하여 판매단가가 급락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입니다.


이로 인하여, 국내 및 글로벌 태양광 업체는 기존의 투자계획을 축소하거나 유보하는 등 수익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공급과잉에 따른 바이어(Buyer) 우위의 시장구조가 이어질 경우 업계의 수익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율 및 파생상품 변동성 관련 위험


현대중공업은 사업 구조상 제품 수출, 해외 공사 계약 및 원재료 수입 거래와 관련하여 USD 등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급격한 환율변동에 따라 재무 구조 및 수익성이 변동될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파생상품을 운용하고 있으나, 파생 상품 계약의 특성상 환율이 급등하는 경우에는 수익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수주 자회사 태양광[주식 투자 위험] 009540 유상증자와 향후 주가 시세


군산 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평판위험


2017년 들어 신규 수주량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수주절벽 상황에 따라 지난 2017년 7월 1일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일시 중단하였습니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 전라북도의 지역 경제 침체의 주요 원인이 되면서 전라북도, 군산시 지방정부, 지역사회에서 지역 경제 침체 등을 깊이 우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선소의 가동 중단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군산 조선소의 재가동을 계획하고 있지만, 업황 부진이 계속되어 가동중단이 장기화할 경우 지방정부 및 지역 사회의 반발로 평판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현대중공업 투자설명서 (유상증자)


지난 3월에 현대중공업 소액 주주라서 유상 증자를 조금 받았습니다. 그런데도 국제 유가 상승, 태양광 위험(중국에서 관세 폭탄 120% 맞음, 호주에선 100%였나?), 환율, 군산 조선소 문제 등 악재가 많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꾸준한 수주 물량 상승과 더불어 체질 개선에 일부 성공하는 모습은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지금은 어떨지 ...


[주식 현대중공업] 투자 위험 6가지 (셰일오일, 후판, 태양광, 환율, 군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