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 다루는데 맨날 하나씩 빼먹는 통신 프로그래밍. 잔가지 쳐가며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기 보단 큰 맥락에서 어떻게 통신 프로그래밍 구현하는지 정리한다.
■ 조건
- 프로그램 인증 :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사이에서 통신으로 처리
■ 순서
- 프로그램에 사용자 ID 입력 후 서버 전송
- 서버는 ID 확인 후 프로그램 실행 여부 전송
■ 통신 프로그래밍 방법론 간단 정리
- 서버 DB에는 사용자 정보 저장되어 있음
- 웹서버 : 고려하지 않음
- MS 계열 : COM+ 여부 확인
- TCP/IP 이용하여 서버 데몬 구현
- 데몬 활영하여 인증 확인
- 미들웨어 : 여부 확인
이론적으로 다시 정리하면,
■ 인증 정보 관리 주체 어디인가?
- 서버, 클라이언트는 각각 어떤 계열인가? (MS? 리눅스? 리눅스면 또 뭐?)
- 향후 다층구조(n-tier) 구성할 것인가?
- 초, 분, 시당 처리 용량?
- 인증 정보 보안 방법은?
- 인코딩, 디코딩 수단 / 방법은?
이 모든 걸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 유지보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은 자명하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서버에는 수없이 많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큰 맥락에서 server - client 통신 프로그래밍 방법론은 이처럼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자세한 건 이게 나와야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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