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대 미혼이라면 보장성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해지해요

by vicddory 2019. 5. 29.

어떤 금융 상품이든 목적에 맞는 가입이 필수입니다. 특히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상품은 사망 보장이 주목적인 상품으로 20대 미혼 남성, 여성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20대 사회생활 시작하면 보험 보다는 투자 상품에 적극적으로 돈을 굴려 자산을 늘리는 것이 좋아요.


저도 20대 시절에 멋모르고 가입했다가 손해 봤던 상품이 바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이었습니다. 그 당시 이야기 좀 풀어보려 합니다.

사회초년생, 회사 신입일 때 아는 사람 추천으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상품에 가입했습니다.


노후를 위해 목돈 마련하는 기분으로 30만원씩 납입했어요. 근데 알면 알수록 20대 미혼인 저에게 필요 없는 상품이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남자 여자 20대


그래서 보험료 줄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추가납입 (원금 도달 시기 당기기 위해)
  2. 납입중지
  3. 보험료감액
  4. 중도인출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 저에게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지하려고 알아보니 원금은 360만원인데 해지환급금은 60만원 정도였습니다.


  • 납입기간 : 10년
  • 보험종류 : 보장성 종신보험


문제는 납입기간을 마쳐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원금 회복이 안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멋도 모르고 20대 미혼 남자 여자들이 가입했다가 손해 보고 해지하는 사례 글을 많이 읽었습니다.


남은 9년 납입하기엔 전혀 쓸모없는 보험이고, 보험료 감액해도 원금 복원이 언제 될지 몰라 돈은 계속 묶여있을 테고, 그래서 과감히 해지했습니다.




20대 미혼이라면 보장성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해지해요

만약 만기 시점이 가깝다면 해지 안 했을 겁니다. 만기 때 해지하여 그 돈으로 펀드를 하건 주식을 하건 다른 방향으로 돈을 굴렸겠죠.


문제는 변액 상품은 납입기간 만기 대비 해지환급금이 100%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익률이 낮았을 땐 오히려 마이너스일지도 몰라요. 무엇보다 종신보험은 사망 보장 상품인데 이걸 왜 저축 상품이라 생각하고 가입했을까요.


보험 설계사들은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수당이 많아 눈에 불을 켜고 가입자를 유치합니다. 그래서 종신보험 장점을 길게 이야기하고 계약서에 사인할 때만 단점을 작은 목소리로 아주 빠르게 이야기해요. 그래놓고 난 설명 다 했다.라고 발뺌하죠. 속이기 쉬운 20대에게 많이 접근합니다.


사실, 저축성으로 생각하고 보장성 보험에 가입한 제 잘못이 컸어요.

솔직히 보장성이란 뜻도 잘 몰랐고요.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해지환급금 20년


이후에 민원 해지 신청도 알아봤는데, 보험설계사한테 설명 다 듣고 제가 제 손으로 싸인했으니 보험 가입 무효로 인정받을 수 없었습니다. 약관이 적힌 문서, 설명을 자세히 들었다는 란에 적힌 내 싸인 등이 오히려 제 발목을 잡았습니다.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만기가 되어도 원금 도달한다는 보장이 없고, 보험사에서 15년은 지나야 원금 보장이 된다고 이야기하나, 15년이나 내 돈을 묶어놔야 한다는 자체도 문제점이죠. 15년 후에 수익률 마이너스일 확률은 여전히 유효하고요. 20대에 가입해서 15년 지나면 40대입니다.




지금은 주식 리딩 받고, 펀드 투자하고 있습니다. 보험은 혼자 공부했고 친구한테 실비 + 종합 가입했습니다.


재테크로 부수입 올리고 있는데 굳이 제가 투자하는 부분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었습니다.

펀드, 변액 상품, 주식 투자는 모두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고 있으며, 주식만 리딩비를 별도로 지불합니다. 펀드는 무료 재무상담 받은 곳에서 펀드 운용 방법 알려줘서 그대로 따르고 있고요.


금융상품 앞에 변액(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이 붙으면 은 설계사(투자 전문가)를 만나 그분들 조언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펀드도 글로벌주식형, 국내주식형, 채권형 등 다양해서 제가 일일이 공부하며 모든 분야를 이해하긴 너무 어렵거든요.


그래서 잘 아는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게 좋죠.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해지환급률 삼성생명



아무튼, 20대 미혼이라면 보장성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해지하는 걸 추천하며, 가입이 고민이라면 다른 상품 알아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만약, 월 100만원 정도 목돈을 넣고 있으셨다면, 참 어려운 일이니, 무료 재무상담 사이트를 이용해 진짜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보도록 하세요.



관련 글


변액유니버셜보험, 장기 목돈만들기 상품입니다


변액 연금 보험 추가납입 방법, 메트라이프 동행


변액종신보험 가입 -> 연금 전환하면 노후자금 될까?



ⓒ written by vicdd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