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gui, tkinter Class 활용한 입력창, 버튼 [python]

간단한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예제입니다. tkinter 활용했으며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실행하면 입력창, 버튼, 라벨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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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예제 설명

  • 입력창 기본 값 : hello python
  • 라밸 기본 값 : empty
  • 버튼 기본 값 : 클릭

이 상태에서 클릭 버튼을 누르면 입력창의 텍스트 hello python + [button] 이 라벨 값으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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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gui 창에서 키보드 엔터를 누르면 hello python + [return] 값이 라벨값으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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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소스는 아래 첨부 파일 참조하세요.


Python GUI 프로그래밍 예제


gui_tkinter.py



전체 소스는 아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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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tkinter
 
class SimpleApp(tkinter.Tk):
 
    def __init__(self, parent):
        tkinter.Tk.__init__(self, parent)
 
        self.parent = parent
        self.initialize()
 
    def initialize(self):
        self.grid()
 
        입력창 (파이썬 gui)
        self.entryValue = tkinter.StringVar()
        self.entry = tkinter.Entry(self, textvariable=self.entryValue)
        self.entry.grid(column=0, row=0, sticky='WE')
        self.entry.bind('<Return>', self.onPressEnter)
 
        # 버튼
        button = tkinter.Button(self, text='클릭',
                                command=self.onButtonClick)
        button.grid(column=1, row=0)
 
        # 이름표
        self.labelValue = tkinter.StringVar()
        self.label = tkinter.Label(self, fg='white', bg='orange',
                                   textvariable=self.labelValue)
        self.label.grid(column=0, row=1, columnspan=2, sticky='EW')
 
        # 초기값
        self.entryValue.set('hello python')
        self.labelValue.set('empty')
 
        self.entry.focus_set()
        self.entry.select_range(0, tkinter.END)
 
        self.geometry('200x200+500+300')
 
    def onPressEnter(self, event):
        print('enter')
 
        self.labelValue.set(self.entryValue.get() + '[return]')
        self.entryValue.set('')
 
    def onButtonClick(self):
        print('button')
 
        self.labelValue.set(self.entryValue.get() + '[button]')
 
 
app = SimpleApp(None)
app.title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app.mainloop()
cs


15~18번 라인 : 입력창

18번 라인에서 엔터<Return> 입력에 대한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21~23번 라인 : 버튼

버튼 선언과 함께 Click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26~29번 라인 : 라벨 (이름표)

27~28번 라인에서 색상을 설정하고, 29번 라인에서 행과 열, 크기를 설정합니다.


32~38번 라인 : 초기화

파이썬 gui 요소들의 초기 값을 설정합니다. 38번 라인에서 창 크기를 지정합니다.


40~44번 라인 : 키보드 엔터<Return> 이벤트

엔터가 입력되면 입력창 텍스트에 [return] 문자열을 더한 결과를 라벨 값으로 설정합니다.


46~49번 라인 : 버튼 클릭 이벤트

버튼 클릭하면 입력창 텍스트에 [button] 문자열을 더한 결과를 라벨 값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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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tten by vicdd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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