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파이썬 아나콘다3 설치 및 Jupyter Qt Console 사용

by vicddory 2019. 7. 13.

Windows에서 Python 실행 환경을 구축할 땐 파이썬 아나콘다(Python Anaconda)가 편합니다. Anaconda는 Python 배포판 중 하나입니다. Python 본체와 각종 라이브러리 이외에 패키지 관리자 및 각종 유틸리티가 한 묶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Windows뿐만 아니라 Mac 버전과 Linux 버전도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파이썬 아나콘다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해도 좋지만 저는 Scoop를 사용했습니다. Scoop 내용은 다른 분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Scoop, extras 버킷을 사용 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명령 한방에 설치됩니다. 편해요.


1
scoop install anaconda3
cs

◆ Anaconda3 시작

최초 파이썬 아나콘다 설치 후 라이브러리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패키지 묶음 형태로 제공되므로 이전 버전의 라이브러리가 있기 때문이죠. Windows 시작 메뉴에서 Anaconda Prompt를 엽니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로 업데이트 진행하세요.


1
conda update --all
cs


conda Anaconda 패키지 관리를 위한 명령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라이브러리 업데이트하고 Windows 시작 메뉴에서 Anaconda Navigator를 시작합니다. 검은 화면이 나왔다 사라지면 Navigator 창이 실행됩니다.




◆ Jupyter Qt Console 사용해보기

이제 Python 코드를 실행해 봅니다.


Anaconda에는 조금 고급스러운 Python REPL인 Jupyter Qt Console이 있습니다. 샘플 코드를 실행해 볼 때는 이것이 간단합니다.


Anaconda Navigator 화면에서 "Qt Console"의 "Launch" 버튼을 클릭하면 Jupyter Qt Console 창이 실행됩니다.





Python 그래프 라이브러리 Seaborn의 공식 중 하나를 실행해 봅니다.



[파이썬 그래프 라이브러리 예제]



위와 같은 산포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 용어 정리

 Qt

 GUI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툴킷

 PyQt

 Python으로 Qt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라이브러리

 Jupyter Qt Console

 Qt에서 구현된 Python REPL


◆ Jupyter Notebook 사용

파이썬 아나콘다 공부를 어느 정도 했다면, Jupyter Notebook이 더 편리하실 겁니다. 이것도 Anaconda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Jupyter Notebook 접속하고 Python 코드를 작성하면 그 자리에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REPL의 일종이라고 생각합니다만, PyQt 보다 기능성은 높습니다.


브라우저에 쓴 코드와 실행 결과 모두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 기계 학습 공부에도 유용합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Anaconda Navigator의 화면에서 "Jupyter Notebook"을 "Launch" 합니다. 브라우저에 Jupyter Notebook의 처음 화면이 표시되므로, 새로운 노트를 만들기 위해 New를 누르고 이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파이썬 그래프 라이브러리 예제]



위의 파이썬 아나콘다 예시처럼, Jupyter Notebook에서도 산포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 코드와 실행 결과는 하나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2018/01/23 - PyCharm 설치, Python 개발 시작! (파이썬 프로그램)

2019/06/17 - 파이썬 데이터베이스 Sqlite db 쿼리 사용, 생성 삽입 삭제 정렬

2019/05/31 - 파이썬 람다 lambda 사용법 4개 리스트 맵 랜덤 활용



ⓒ written by vicdd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