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식투자하는 법 3가지 - 종목 선택과 마음가짐

by vicddory 2019. 8. 15.

주식의 기본 - 종목 선택

주식 투자를 위해 종목을 선정할 때, 주가와 회사의 실적 추이 등은 경제신문, 회사 공시, 증권 회사 사이트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하는 법하면, 코스피 평균 주가의 동향과 주가 차트 등을 보면서 지금이 사거나 팔 때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식 투자의 본질 향후 성장 전망이 좋은 기업 등을 찾아 장기 투자하는 것입니다. 현재 코스피 상장 회사는 77개이며, 종목 수는 893개입니다. 코스닥은 986개입니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업종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평소 관심 있는 제품, 분야 등을 만드는 회사, 응원하고 싶은 회사의 주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므로 업계나 회사를 제대로 조사할 것이고, 그 회사의 제품 판매 실적이 좋은지 나쁜지 등을 예상할 수 있겠지요. 내 주위엔 기업이 만들어낸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습니다.


그 가운데에 장래성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주식투자하는 법 기초 중 하나는 내 주변을 돌아보라는 것입니다.



걱정되는 종목이 있다면 투자 지표 확인

걱정되는 종목이 있다면 그 회사의 경영 상태 등을 확인하세요. 좋은 회사인지,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익이 계속 발생하며 재무 내용이 좋고, 직원의 사기가 높으며 경영자의 열정과 정책이 보인다면 좋은 회사입니다.


즉, "인간 <-> 돈" 관계가 명확하고 풍부하며, 미래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경쟁사보다 뛰어나다면 역시 좋은 회사이며 향후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습니다. 주식투자하는 법만큼 기업 가치는 중요합니다.


정보 수집의 수단으로 신문, 잡지,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경제 정보와 제품 정보, 회사 사보처럼 기업이 공개하는 IR 정보(투자자 정보) 등을 많이 이용합니다. 회사 이익 및 재무 내용, 그리고 시장에서의 평가에 도움이 될 지표와 현재 주가 등은 어떻게 참고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평가 지표 예시


포인트

지표 이름

EPS (주당 순이익)

PER (주가 수익률)

PBR

(주가 순자산 배율)

ROE 

(자기 자본 이익률)

 왜 이 지표를 이용할까?

 같은 업종의 주식, 과거의 주가와 비교하여 적정 주가 수준을 판단

 주당 순자산을 바탕으로 PBR이 저렴한 종목을 찾음

 기업 경영 상태가 효율적인지, 수익을 내는 기업인지 판단

 무엇에 주목할까?

 기업 수익성, 성장성
 (이익에 비해 주가가 몇 배인가)

 기업의 자산 가치
 (순자산에 대비 주가 몇 배인가)

 기업의 수익성
 경영의 효율성

 어떻게 보죠?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은 배율이 높음

 1배. 주가와 주당 순자산 가치

 높을수록 효율적으로 자산을 활용하여 수익을 올림



주식 투자 수수료

주식을 매매하려면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수수료 요금 체계는 거래 방법이나 거래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식 투자 마음가짐

"여러분은 주식 투자를 어떻게 하고 싶나요? 목적은 무엇인가요?"


단순히 돈을 벌고 싶다는 것 아닐까요. 예적금은 금리가 터무니없이 낮습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안고 주식 투자를 합니다.

투자자는 본인 성향에 맞는 투자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험을 감수할 마음이 없다면 주식투자하는 법은 배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리하게 고수익을 노려서도 안 됩니다. 적당한 수익에도 만족하며 조금씩 자산을 늘려가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