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논란은 책이 아니라 트렌드

by vicddory 2019. 8. 24.

본의 아니게 윤성우 님의 저서를 갖고 글을 쓰게 되었네요.


어제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에 대한 글을 업로드 했었는데, 책에 대한 글을 조금 더 알아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런 글을 읽게 되었고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프로그래머의 댓글을 접했습니다.


c언어 = 독학 배우기 가능한 언어c언어 = 독학 배우기 가능한 언어


어느 분의 댓글

기본을 원한다면 지금의 추세를 보자면 C보다는 다른 언어를 추천해 드립니다.

C#이라거나 파이썬이라거나 java라거나 우수한 입문서 괜찮은 게 많아요.

절대적이라곤 할 순 없지만 C언어보다는 좀 더 확장성이 있거나 접근성이 높은 언어들이 많아요.


파이썬을 실험해볼 실험대(Pythonanywhere)도 있고, 각종 기본 문서도 많고, 심지어 웹으로는 오픈되어있습니다.


단점은 Python이 어법에 좀 엄격해서 2.x 대 버전 책들이랑 안 맞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그런 책을 안 보면 되는 거니까요.


그리고 JAVA는 이거저거 참조할 책이 많다 는게 장점이죠.

단점은 세가지인데 1. 이클립스 2. Eclipse 3. 이클립스 입니다.


c#은 뭐 닷넷 프레임 워크 기반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물건이랄까 태생이 그래서 ... 객체 개념을 배워야 할 땐 프로그래머로서 C로 입문하기보단 C#으로 아예 입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변수 설정해야 하는 게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msdn을 활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교재는 실습과제 확인용 진도 확인용이 됩니다.


책이 많이 나와 있기도 하고, 여러 권 베고 잘 필요 없이 두꺼운 거(영진) 한 권 베고 자면 됩..(은 진짜 초보자 프로그래머용으로 그램 잔뜩 때려 넣었) 이 녀석의 장점 중에 하나는 중고 책이 많이 나돌아다닙니다.


언어를 제쳐두고 뇌를 자극하는, Effective, Headfirst, 통칭 빨간책(정식은 아마 beginning이었나?) 시리즈들이 생각보다 잘 나옵니다.

열혈 시리즈는 음... 나쁘진 않았는데 언어별로 편차가 좀 많아서...



책이 문제가 아니라 트렌드

위에 다른 분 댓글을 발췌했는데요. 저랑 생각이 비슷하네요.

사실 책(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에 대한 무분별한 비판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오류가 많다면서 구체적인 오류가 뭔지 모르는 분의 글도 읽었는데 좀 답답했습니다. 근데, 그런 불필요한 논란은 뒤로하고 꼭 필요한 말씀만 하는 분들도 있어요.


어떤 댓글 1

C 언어를 배우시려는 목표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가시기를 바라시는 건가요?


그리고 열혈 C 면 쉬운 책입니다. 사실 그 이하면 배우셔도 쓰실 때가 거의 없습니다.


이건 저의 언어 학습 방법인데.. 기본 두 개 책을 삽니다.  한 권은 말씀하신 쉬운 책, 나머지는 바이블(해당 언어 창시자(=프로그래머)) 종류의 어려운 책?? 을 삽니다.


너무 쉬운 책들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문에 오해를 사서 잘못 이해할 수가 있어서 즘 느낌이 이상한 부분은 바이블을 한번 확인해 봅니다.

어떤 댓글 2

개인적으로는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직접 한번 훑어보신 뒤에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남들이 추천하는 책이라 하더라도 정작 본인한텐 안 맞는 경우가 있거든요. 열혈 책은 도서관에 있을 확률이 높으니 한번 보신 뒤에 판단해보세요.


대학교 때 C 언어 강좌 2개를 들어서 서로 다른 책 2권을 접해봤는데, 하나는 구매해서 제 개인 바이블로써 잘 읽고 있고(하도 뒤적여서 좀 너덜너덜), 또 다른 하나는 이미 C 언어 책이 있어서 또 구매하기 뭐한지라 빌려다 봤는데 안 사길 잘했다 싶을 정도로 쓰레기였습니다.


그 이후로 C++ 강좌를 후속으로 들으면서 해당 책을 구매했는데... 그냥 외국 포럼 글이나 레퍼런스 문서 보는 게 나을 지경이었습니다.


c 책 추천? 파이썬도 알아보는 건 어떨까c 책 추천? 파이썬도 알아보는 건 어떨까


오해가 쌓인 듯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은 베스트셀러입니다. 좋은 책이라서 많이 팔렸을 겁니다.

다만, 위에서도 나와 있듯, 트렌드가 변해서 이젠 C언어를 프로그래머 입문용 언어로 추천하는 분위기가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C언어 비추천이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비추천으로 와전된 것 같아요.


책에 오류는 있을 수 있어요. 오류 덩어리라면 문제지만 일부 오류를 마치 전체인양 부풀려 이야기하면 안 돼요.


어떤 댓글 3

열혈 시리즈 오류가 많다는 지적은 이미 나왔네요.


"책"을 구매하신다면 대학에서 교재로 쓰는 C/C++ 책을 구매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Introduction to C Programming 이라던지 Absolute C, C++이 한글판이 있던 거 같네요. 언어장벽 낮으시면 그냥 영문판 사시고요

개념이 막힌다 싶으시면 온라인 자료들을 통해서 이해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책이라는 매체에 오개념이나 오류가 있으면 잘못된 지식이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요. 검색이나 질문을 통해서 해결하심이.

중급이상으로 넘어가신다면 Effective C++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윈도우프로그래밍..(C로..?) 필요하시면 Visual C/C++ 류의 책을 찾아보세요.

짧게 쓰고 끝내려고 했는데 좀 길어졌네요.


결론은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부정적으로 쓴 글이 종종 보이는데요. 입문용으로 C언어 비추천을 책 비추천으로 와전된 것으로부터 오해가 생긴 듯합니다.


물론 일부 오류는 있을 수 있겠지만, 좋은 내용이 대부분일 겁니다. 그래서 베스트셀러겠죠. 또한, 제가 감히 책 추천을 함부로 할 순 없지만, 좋은 서평이 대다수니, 서점에서 한번 훑어보고 판단하시길 추천합니다.



관련 글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별로야? C언어 하지마?

C언어 순차탐색, 이진탐색 코드 (Sequential Search, Binary Search)

어려운 C언어 포인터 예제 4개로 마스터하기

C언어 if문 기초, 관계연산자, 논리연산자, else if 사용법

C언어 포인터 기초, 배열 구조체 포인터 함수 사용 방법

C언어 포인터 기초 - 변수 주소와 포인터의 포인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