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사용법 활용 (Sticky Notes)

by vicddory 2019. 10. 26.

Windows 10 (윈도우 10) 표준 메모 쪽지 (스티커) 앱 "Sticky Notes"의 사용 방법, 편리한 사용법은? Windows 10에서 쪽지 -> Sticky Notes로 이름이 바뀐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10 스티커메모 "Sticky Notes"란?

Windows 10 기본 제공하던 스티커앱이 2016년 8월 릴리즈되며,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에서 "Sticky Notes(스티커 메모, 스티키노트)"로 변경/리뉴얼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활용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스티커메모는 포스트잇처럼 가벼운 메모를 누구나 쉽게 바탕화면에 남기는 Windows 10 표준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Sticky Notes 시작 방법

우선, 윈도우10 스티커메모 Sticky Notes의 시작 방법, 순서를 설명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프로그램 목록"을 클릭, ㅅ 항목에서 Sticky Notes를 클릭하거나 "Windows + S" 단축키 누르고 "스티" 입력하면 바로 Sticky Notes가 표시되기 때문에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Sticky Notes 편리한 시작 방법

상사의 갑작스러운 부탁, 우연히 떠오른 아이디어 등을 메모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앱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고정이란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Sticky Notes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시작 화면에 고정" 혹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시작 메뉴에서 한 번 클릭으로 시작, 또는 "Windows + 숫자" 단축키로 편리한 시작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메모 실행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메모 실행


Sticky Note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Sticky Notes(윈도우10 스티커메모)는 Windows 10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스티커메모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내 윈도우10에 Sticky Notes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삭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Sticky Notes를 검색,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 /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 앱이므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Microsof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Sticky Notes 사용 (기본 조작 기능)

Sticky Notes가 시작되면 빈 종이가 나타납니다. 바로 메모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Sticky Notes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Sticky Notes 기본 조작

Sticky Notes는 포스트잇 처럼 생겼고, 상단 제목표시줄에 "+", "...", "X" 아이콘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를 클릭하면 새 메모가 추가되고, "X"를 클릭하면 해당 메모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주위를 드래그하면 크기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메모 추가 삭제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메모 추가 삭제


Sticky Note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

Sticky Notes 색상을 변경하려면 제목표시줄에 "..."를 클릭하여 원하는 색상을 체크합니다. 기존의 스티커 메모 앱에서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이었던, 오른쪽 클릭은 Sticky Notes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노트 색상 변경윈도우10 활용 - 스티키노트 색상 변경


글자체 변경 바로가기

글꼴 변경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굵게 : Ctrl + B
  • 기울임 : Ctrl + I
  • 밑줄 : Ctrl + U
  • 취소 선 : Ctrl + T


바탕화면 포스트잇 - 글자체 폰트 변경바탕화면 포스트잇 - 글자체 폰트 변경

윈도우10 스티커메모 - 글머리 기호 전환 - 목록

Sticky Notes V2.1 부터 목록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바탕화면 포스트잇 - 목록 추가바탕화면 포스트잇 - 목록 추가


Sticky Notes를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Sticky Notes는 스티커 어플입니다. 필연적으로 수많은 Sticky Notes가 바탕화면에 붙어 있을 겁니다.

필요한 메모를 꼭 윈도우10 스티커메모에 남겨 편리하게 활용해 보세요.


관련 글

sticky notes 복구 방법 - 백업 안 했어도 가능 (윈도우10)

근무일수 계산기 - 윈도우 계산기 날짜 간 차이로 확인

에버노트웹, 크롬-아이패드로 에버노트 활용 [우분투 everpad]

윈도우 인스톨러 오류, 1719, 1723 64비트 MSI 에러 (x6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