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사진은 펜텔 스매쉬와 펜텔 그래프1000. 2개 모두 개인적으로 쓰기 쉬운 샤프 순위를 매기자면 상위에 있는 샤프입니다.


    스매쉬는 펜텔사의 제도용 샤프 펜슬인 펜텔 그래프1000을 일반용으로 쓰기 쉽게 한다는 컨셉으로 발매되었습니다. 기반이 되는 그래프1000도 스테디셀러 샤프로 정평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 어느 쪽이 쓰기 쉬운지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펜텔 스매쉬와 그래프1000 비교

    외관 디자인 비교

    사이즈

    스매시와 그래프1000을 비교하면 펜텔 그래프1000이 더 길게 제작되었습니다.

    두께는 거의 같고, 무게는 2g 정도 스매쉬 쪽이 무거운 것 같네요.


    사양 비교


    스매쉬

    크기/무게 : 11 × 9 × 139mm / 13g

    재질 : 축 : ABS 손잡이 : 놋쇠, 실리콘 고무 노크 : 놋쇠, NBR 고무 클립 : 철

    심경 : 0.5mm


    그래프1000

    크기 / 무게 : 10 × 8 × 145mm / 11g

    재질 : 축 : 알루미늄 재생 ABS 그립 : 실리콘 고무 클립 : 철 선금 : 놋쇠, POM, ABS

    심경 : 0.3mm, 0.4mm, 0.5 mm, 0.7mm, 0.9mm



    심도 표시창

    또한 위치는 다르지만 모두 심경도(심 굵기 등) 표시창이 붙어 있습니다.


    펜텔 그래프1000 심경도 표시창에는 3H, 2H, H, F, HB, B 6개.

    펜텔 스매쉬는 4H, 3H, 2H, H, F, HB, B, 2B 8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크게 다른 그립 부분

    스매쉬의 그립은 작은 사각형 고무가 돌기처럼 돌출되었고, 그래프1000은 가늘고 긴 원형의 고무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고무 부분은 펜텔 스매쉬쪽이 약간 더 돌출되어 있습니다.


    전체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모두 훌륭해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스매시는 전체적으로 전통적인 형상이라 많은 사람에게 익숙한 디자인입니다. 펜텔 그래프1000 사각형 모양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그래프1000 쪽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사용하다 보니 스매시도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둘 다 세부 사항에서 정성이 느껴지며, 그립감이 좋아 정말 잘 만들어졌습니다.



    스매시와 그래프1000 그립감 (잡는 느낌)

    실제로 손에 들고 써보면 스매시 쪽 그립감이 더 높게 느껴집니다.


    작은 사각형이 울퉁불퉁하게 박혀 있어서, 손이 미끄러져도 다음의 블록이 커버해주는 느낌일까요?

    반대로 그래프1000 그립 부분에도 고무가 있지만, 약간 미끄러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손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특히 더운 시기에 손에 땀이 나면, 확실히 스매시에 손을 들어주고 싶어요.


    이 그립감의 안정감이 힘을 주는데도 영향을 미치므로, 펜텔 그래프1000 쓸 때가 더 피곤한 것 같습니다.


    또한, 고무의 장점은 미끄럼 방지 효과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탄력이 있는 만큼 꽉 잡으면 안으로 들어가 버리는 것이죠.

    도면(제도)의 세계, 정확한 선을 긋는 분야에서는 약간의 그립감(잡는 느낌) 변화가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 관점에서 생각하면, 그래프1000 고무가 펜텔 스매쉬 보다 더 깊이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롤렛 가공이 더 좋은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무게에 영향을 주다 보니 현재의 완성품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스매시와 그래프1000의 중심의 차이


    위의 사진은 스매쉬와 펜텔 그래프1000의 중심을 확인하기 위하여 찍은 것입니다.

    위가 그래프 1000, 아래가 스매시.


    비스듬히 찍어서 조금 알아보기 어렵지만, 스매시 무게 중심이 펜촉에 더 가깝습니다. (저중심)


    펜을 사용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저중심 펜이 더 쓰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저도 저중심 펜이 더 쓰기 쉽게 느껴집니다.

    이 무게 중심 밸런스도 안정감으로 이어질 거에요.

    그래서 균형적인 부분에서는 스매시가 이깁니다.


    심 굵기(심경)

    스매시는 0.5mm만 판매되지만, 그래프 1000은 0.3mm, 0.4mm, 0.5mm, 0.7mm, 0.9mm 5가지 종류로 많이 다릅니다.

    심 굵기 종류에서는 펜텔 그래프1000이 이깁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펜텔 스매쉬 심 굵기가 에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판매 상황인지, 사양 문제인지 현재는 0.5mm만 판매됩니다.

    0.5mm 이외의 스매시가 나온다면 즉시 구매하고 싶습니다.


    ※ 아마존 등에서는 가격이 치솟아 버려 손을 댈 수 없습니다.

    GRAPH1000 한정판 - 일본 판매 0.5 그래프GRAPH1000 한정판 - 일본 판매 0.5 그래프


    결론, 스매시와 그래프1000 어느 쪽이 쓰기 좋을까

    샤프 추천 - 그래프1000 , 스매쉬 모두 만족샤프 추천 - 그래프1000 , 스매쉬 모두 만족


    지금까지 두 샤프를 비교했습니다. 의미가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스매시가 더 좋습니다.

    많은 샤프 중에서도 정말 쓰기 쉬운 샤프이므로 샤프를 고집하는 분들은 꼭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그래프1000을 주로 사용하고, 스매시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저는 먼저 손에 든 첫 느낌 때문에 펜텔 스매쉬를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스매시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그래프1000도 계속 사용하다 보면 다른 장점이 느껴질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