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얼마 전, 편의점을 갔는데 알바와 손님 모두 당황스러워하는 장면을 봤습니다. 모바일 캐시비 현금화하려고 돈빼는법 탐구 중인데 잘 안 되나 보더라고요. 인내심 강한 저와 손님은 그냥 기다리고 알바가 어떻게 하나 지켜봤는데, 결국에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누구의 잘못을 따지기 전에, 캐시비 환불 기능을 본사에서 제대로 설명한 건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저도 군입대 전후로 편의점 알바를 주간, 야간 다 해봤는데, 솔직히 알려줘도 까먹는 게 있긴 해요. 그래도 몇 번 사용하면 몸으로 외워지거든요. 아마도, 애초에 본사 교육 과정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던 건 아닌지 생각이 들더군요.
일단, 이 글은 편의점 알바를 위한 것입니다. 교통카드 관련해서 알바분들이 주로 헷갈릴만한 것 몇 가지 소개할 텐데요. 먼저, 캐시비 홈페이지에 올라온 편의점에서 캐시비 환불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Q. 모바일 캐시비 잔액은 어떻게 환불받나요?
- 2만원 이하 금액 : 캐시비 로고가 있는 모든 사용처 및 충전소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환불 시에는 환불 수수료 500원+십원 단위 절사된 금액이 환불됩니다)
- 2만원 이상 금액 : 우리은행 ATM, 신한은행 ATM(해당 은행 계좌 소지 시 가능), 롯데 ATM
모바일 캐시비 앱을 통한 환불은 전액 환불만 가능하며 잔액 일부인 부분 환불은 신청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잔액 일부만 환불을 원하실 경우 가까운 롯데 ATM기로 방문 하시어 부분 환불 진행 바랍니다.
- 현금 환불 한도 : 1~2만원 (만원 단위만 현금 환불 진행 가능)
- 계좌 환불 한도 : 수수료 포함 3만원까지 가능 - 수수료 : 건당 500원
잔액이 2만원 미만일 경우 가까운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캐시비 또는 이비카드 가맹점에서 즉시 환불이 가능하며, 잔액이 2만원 이상일 경우 충전소에 비치된 환불 봉투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매장 환불 가능 금액은 매장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캐시비를 고객님의 사정으로 충전 가맹점에서 잔액 환불을 받으실 경우에는 환불 수수료 500원이 공제됩니다.
- 환불 수수료는 환불시스템 개발 / 운영 / 대행 / 인건비 등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단, 고장, 파손 카드는 제외됩니다.)
편의점 알바에게 필요한 캐시비 환불 정보만 요약하면,
- 오프라인 환불 시, 2만원 이하 가능
- 부분 환불은 안 되고, 전체 환불 가능
- 환불 시 수수료 500원 발생
- 2만원 이상 환불 시 ATM 가라고 안내 필요
- 앱을 통한 환불이면 만원 단위로 가능
모바일 캐시비 환불에 필요한 정보는 이 정도가 되겠네요.
가령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캐시비 교통카드에 9,000원이 있고, 4,000원만 환불해달라는 경우. 이럴 땐 전액 환불만 가능하므로 일부는 안 된다고 안내해야 합니다. 수수료 500원 발생한다는 것도 꼭 말씀하셔야 하고요.
꼭 4천원이 필요하다면, 9,000원 환불하세요. 수수료 500원 빼고 8,500원 남잖아요. 4,000원 현금 드리고 4,500원으로 다시 교통카드에 충전해야 합니다. 이렇게 번거롭지만, 현금화 해결할 수 있네요.
출처 : 네이버 편돌이 카페
또 다른 경우, 33,000원이 캐시비 교통카드에 있어요. 전체 환불해달라고 하면 2만원 이상은 ATM으로 가셔야 한다고 안내하면 됩니다. 아마 포스에서 금액 조정이 안 되게 막혀 있을 거예요. 전액 환불만 가능해서 일부 환불 안 되게 금액 편집 못 합니다.
참고로 이런 모바일 캐시비 환불 정책은 네이버페이도 마찬가지인데요. 네이버페이 캐시비 환불 시에도 수수료 500원과 영업일 기준 2~3일이 소요됩니다. 다만, 네이버페이는 오프라인 환불이 아니라 온라인 환불이고요.
출처 : 네이버 편돌이 카페
여기까지 캐시비 환불 정보 중 편의점 알바에게 필요한 몇 가지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포스 다루는 거 어렵고, 청소하기 힘들고, 물건 정리하느라 허리랑 무릎 관절 고생하는 알바들 ... 힘내요. 진상 손님 받으면 썰 좀 풀어서 유머 사이트에 많이 올려주시고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