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빅스비 사용법3: 음성호출 4가지 기능(변경, 끄기) 활용

by vicddory 2020. 2. 1.


지난 2번의 포스팅을 통해 빅스비 사용법 2가지를 알아봤는데요. 하나는 "배고파"로 맛집 찾기였고, 다른 하나는 유튜브, 구글지도 검색, 전화걸기였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빅스비 음성호출 기능은 기존에 설정한 목소리를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음성호출 변경, 안됨, 오류, 끄기 등 문제점을 불편해하는 분들을 위한 글이기도 합니다. 삼성 빅스비는 삼성 그룹 자체에서 꾸준히 밀고 있는 기능이라 전원 버튼이 사라지는 등 부침이 많았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으니 지금이라도 사용법을 제대로 파악해 두시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빅스비 음성호출 메뉴 이동

먼저 빅스비 앱을 실행하세요. 그리고 화면 위쪽, 오른쪽에 있는 메뉴 버튼을 터치합니다.



저는 별명을 칠칠이라고 설정해 칠칠님이라고 나오네요.


다음 화면에선 "설정"을 터치합니다.



빅스비 보이스 설정 메뉴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빅스비 음성호출 메뉴를 터치해 본격적으로 목소리 변경을 시작합니다.



빅스비 음성호출 4가지 기능

음성호출 메뉴로 이동하면 변경할 수 있는 메뉴 4개가 확인됩니다.

  1. "하이 빅스비"라고 말해 빅스비 호출하기
  2. 음성 호출 민감도
  3. 음성 호출 정확도 향상
  4. 음성 호출 녹음 삭제



1. "하이 빅스비"라고 말해 빅스비 호출하기

빅스비 음성호출 끄기에 해당합니다. 빅스비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여기서 활성화를 비활성화로 변경합니다.


2. 음성 호출 민감도

빅스비 음성 호출의 민감도를 설정하세요. 민감도가 높으면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빅스비가 호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목소리가 작거나 처음 녹음이 잘못된 것 같다면, "높게"로 설정해보세요. 저는 "높게"로 설정하고 시끄러운 음식점에서 사용해 봤는데 음성인식 잘 됐습니다.


3. 음성 호출 정확도 향상

음성호출 오류가 자주 발생하면 사용합니다. 많이 녹음할수록 빅스비가 내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알아듣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고 "하이 빅스비"라고 말하세요.



처음 사용할 땐 5번 녹음인데, 추가 녹음은 2번입니다. 빅스비 호출 안됨 상황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해 목소리를 추가로 녹음하세요.



이런 식으로 추가 녹음을 하며 정확도를 높입니다. 음성호출 변경은 아니고 기존 내 목소리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그래도 빅스비 오류가 발생하면, 추가 녹음을 하셔야 합니다.

4. 음성 호출 녹음 삭제

빅스비 음성호출 마지막 기능은 녹음 삭제인데요. 내 목소리를 도통 인식하지 못할 경우 최후의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또한, 빅스비를 더는 사용하지 않는다면, 깔끔하게 녹음된 목소리도 삭제하는 게 좋아요.



4가지 메뉴 모두 사용하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이렇게 빅스비 음성호출 사용법을 살펴봤는데요. 저처럼 빅스비 호출을 빈번히 한다면, 이런 세세한 기능까지 알아두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빅스비 호출 안됨 상황이라면 당연히 이 메뉴를 통해 수정하시는 과정도 필요하고요.


빅스비 사용법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