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계산법 정리: 원리금균등상환과 이자 비교

by vicddory 2020. 2. 22.


계산기 소개에 앞서, 주택담보대출의 상환 방식 3가지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내가 어떤 대출을 받았고, 그에 따라 이자의 변동성을 가져온다면, 3가지 상환 방식은 먼저 아는 것이 좋습니다. 원금균등상환 계산기는 상환 방식 정리 후 소개합니다.


상환 방식 3가지 (출처 : 황금나침반)

1. 거치식 상환 방식

만기 일시 상환으로 불리며 약정 기간에는 이자만 부담하다가 만기일에 대출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대출 이자가 강화되면서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원금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이란 매당 동일한 금액의 원금과 월별 잔액에 대한 이자를 합산하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계산법은 만약, 30년 동안 빌린다면, 360회로 원금을 나눠서 나머지 잔액에 대한 이자만 부과되니깐, 매달 이자가 조금씩 줄어가는 것입니다. 원금이 빠져나가는 만큼 이자도 함께 줄어드는 겁니다.



3.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매달 원금과 이자 금액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으로 상환 금액이 매월 동일합니다. 그래서 이자 총액은 원리금균등 상환 방식이 더 높습니다.



계산법 예를 들어 볼게요.


주택 담보 대출 (중도 상환 수수료 면제 구간 3년 설정)

연, 3.36%, 30년 만기, 3억원 가정 시 36개월 불입한 이자 총액 계산


  • 원리금상환방식 이자 총액 : 29,358,863원
  • 원금상환방식 이자 총액 : 28,770,000원


그래서 대출 상환 방법은 되도록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총 이자는 원금상환방식이 낮음총 이자는 원금상환방식이 낮음

다만, 몇 년 후 목돈이 들어와 원금을 한 번에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되는 금수저, 은수저 분들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 유리합니다. 우리 같은 평범한 직장인은 다달이 이자와 원금을 갚는 원금균등분할 방식이 좋습니다.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하기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여 쉽게 대출 이자를 계산해 보세요.



계산기가 보일 텐데요. 원금 균등상환으로 설정하고 대출 금액, 만기, 이자율을 입력하고 계산합니다.



2억원을 10년(120) 동안 2.5% 금리로 빌릴 경우 월 상환금(원금 + 이자)는 2,083,333원으로 시작되네요. 총 이자만 25,208,333원이 발생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결과는 대출 기간 동안 같은 원금을 상환하고 매월 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매달 이자는 3,472원이 감소하네요.



첫 달에 2,083,333원을 납부하고, 대출 만기인 120회차엔 1,670,139원을 불입합니다.

대출 상환방식 다시 정리

마지막으로 대출 상환 방식 한 번 더 정리하고 글을 마칩니다.


1.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매달 갚는 상환액이 만기 때까지 똑같습니다. 계산법을 예를 들면, 매달 50만원씩 동일한 금액으로 만기까지 상환한다면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입니다. 원금균등 상환방식보단 월 납입금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원금균등상환 방식

매당 상환하는 원금은 같지만, 이자가 조금씩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이번 달 50만원 냈다면 다음 달 49만원 내는 형태죠. 원금은 매달 갚으니, 줄어든 원금에 대한 이자도 함께 줄어 월 불입액도 줄어드는 겁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보단 월 납입액이 초기엔 높으나, 나중엔 되려 낮아지고, 총 이자액 또한 더 적습니다.



여기까지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및 뜻을 알아봤는데요. 추가로 아래 금융계산기 정보도 함께 알아보세요.


금융계산기 관련 글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우리은행

LTV DTI, 스트레스DTI, 신DTI(DSR) 계산기 4개 정리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