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기록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단점 리뷰 - 한글 편집만 문제가 아니야

 

출처는 Make IT 만들이 유튜브 영상입니다. (출처 : 링크)

 

문서 편집에 있어서 아이패드 한컴오피스와 MS오피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은 이 두 가지 중 하나는 꼭 사용하실 겁니다. 아이패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경우 인앱을 다운받아서 정기구독하면 사용할 수 있지만, iworks, 키노트, 페이지스, 넘버스 이렇게 iO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인앱을 결제하지 않고 정기구독하지 않아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hwp) 파일은 iworks에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파일을 편집할 경우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둘 중 하나의 앱이 꼭 필요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광고가 너무 많이 나와서 무료로는 절대로 못 씁니다.

 

 

모바일 광고가 너무 자주 뜨고 광고 하나당 5초, 20초나 떠서 불편합니다.

 

그래서 한컴오피스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무료 버전은 뷰어만 가능하고 편집하려면 앱스토어에서 25,000원 주고 결제해야 합니다. 아래는 한글 오피스 유료로 결제한 뒤 시작한 리뷰입니다.

 

 

한컴오피스 앱을 실행하면 왼쪽에 탭이 있고 오른쪽에 정보가 보입니다.

 

 

환경 자체는 PC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새문서를 실행해보면 화면 중앙 탭에 파일, 입력, 보기, 서식 등 UI가 거의 똑같습니다. 그래서 한컴오피스 사용 방법에 대해선 따로 배우거나 공부할 책 등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글씨체는 인터넷으로 아이패드에 다운받은 폰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표를 다루는 것 또한 PC와 똑같은데요. 하지만 버그가 하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는 분들은 블루투스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둘 중 하나는 가지고 있으실 거로 생각하는데요. 문서 편집을 할 때 화살표 키를 이용해 커서로 이동하게 되잖아요. 한글 오피스에서 좌우는 이동하지만 위아래 키는 아예 먹질 않습니다.

 

본격적인 단점 리뷰 시작!

멀티 창 지원 안 됨

한글 문서 작성할 때 보고서 같은 경우엔 하나의 파일만 열어서 작업할 수 있지만, 공문을 본다든지 다른 파일을 참고할 때 여러 개의 창을 띄워야 합니다. 근데,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앱에선 여러 창을 띄우는 게 불가능합니다. 그럼, 다른 문서를 참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돌아가기 -> 현재 문서 저장 -> 참고할 문서 열기 -> 필요한 부분 복사 - 다시 처음에 저장한 문서를 열어 붙여넣기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다른 문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말도 안 되게 불편한 기능이죠.

 

화면 비율 안 맞음

아이패드는 상하좌우 베젤이 균일합니다. 아이패드 앱들도 아이패드 화면을 100% 사용하고 있지만,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앱은 화면이 맞지 않고 좌우에 빈 부분이 생깁니다. 화면은 검은색으로 비어있지만 웃기게도 터치는 먹습니다. 민감한 분들은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멀티태스킹

아이패드는 브라우저를 띄우고, 메모를 열어 멀티태스킹 할 수 있어요. 앱 하나를 아래로 당겨 한 화면에 두 앱을 띄운 뒤 좌우로 크기 조정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가 가진 좋은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한컴오피스에서는 멀티태스킹 창을 불러올 수는 있지만, 제스처를 통해서 화면을 분할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최적화가 안 되어 있는 문제라고 봅니다.

 

 

저장 기능

보통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아이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하잖아요. 아이클라우드 무료 저장 공간이 얼마 되진 않지만, 200기가로 업그레이드했을 때 비용이 월 3,300원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꽤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한컴오피스에선 아이클라우드를 100% 활용할 수 없습니다.

 

"내문서 -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이동하면 폴더 내부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폴더란 아이패드 파일 폴더 안에 있는 한컴오피스 폴더입니다. 문제는 한컴오피스 앱은 한컴오피스 폴더 딱 하나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앱에서 접근할 수 있는 폴더는 한컴오피스 폴더 딱 하나뿐이라는 겁니다.

 

 

그럼, 다른 폴더 파일은 어떻게 사용하느냐?

 

내 맥북에 있는 파일을 아이패드 폴더에서 엽니다. 참조할 파일을 복사하고 한컴오피스 폴더에 붙여넣기 해요. 한컴오피스 앱에서 i cloud drive 폴더에 들어가 복사된 파일을 사용합니다.

 

 

아이패드를 모바일에서 생산성 높이기 위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한컴오피스 앱을 사용하면 한 번 클릭해서 될게, 두 번, 세 번, 네 번, 다섯 번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사용성,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한 단계라도 줄여야 하는데, 한컴오피스 앱은 사용성, 생산성을 망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리뷰는 여기까지고요.

 

이 앱은 개선할 점이 너무 많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등으로도 한글 문서를 편집할 수 있으니깐 필요한 분들은 충분히 잘 비교해 보고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