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Excel SUMIFS 함수 사용법 | 여러 조건에 일치하는 숫자 합계

by vicddory 2020. 5. 9.

Excel에서 SUMIFS 함수는 특정 조건에 일치하는 숫자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하나의 조건뿐만 아니라 여러 조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SUMIF 함수로 중복해 사용하던 수식도 SUMIFS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고 알기 쉬운 수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선 엑셀 SUMIFS 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SUMIFS 함수?

SUMIFS 함수는 여러 검색 조건에 일치하는 셀의 숫자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읽는 법

섬이프즈 / 섬이프스 / 섬이프에스


Excel 지원 버전

Excel 2007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xcel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SUMIF 함수를 사용하세요.


SUMIFS 함수의 형식

우선, SUMIFS 함수의 서식을 확인합시다.


SUMIFS(sum_range, 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

여러 조건(criteria)에 맞는 범위 값을 더함


인수 :

– sum_range : 합계를 구할 숫자 범위

– criteria_range1 : 첫 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

– criteria1 : 합계를 구할 첫 번째 조건

– criteria_range2 : 두 번째 조건을 적용할 범위

– criteria2 : 합계를 구할 두 번째 조건


엑셀 SUMIFS 함수 형식은 "= SUMIFS(합계 범위, 조건 범위 1 조건 1, [조건 범위 2, 조건 2], ...)" 처럼 사용합니다.


SUMIFS 함수는 "조건 범위"와 "조건" 조합을 최대 127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SUMIFS 함수 사용 (실습)

실제로 SUMIFS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인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 볼게요.


함수 이름 입력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선 5월 2일 이후 바나나의 총 판매 수량을 구합니다. SUMIFS 함수를 입력하는 셀(예제에선 D12 셀)을 선택하고 "= SUMIFS ("를 입력합니다.

합산 범위 지정


엑셀 SUMIFS 함수의 전체 범위를 지정합니다. "= SUMIFS ("에 이어 "D3:D11,"을 입력합니다. 전체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해도 됩니다.


조건 범위 1을 지정


SUMIFS 함수의 첫 번째 조건 범위를 지정합니다. 5월 2일 이후라는 조건을 검색하는 범위입니다. "=SUMIFS(D3:D11,"에 이어 "B3:B11,"을 입력합니다. 마찬가지로 마우스 드래그해도 됩니다.


조건 1을 지정


SUMIFS 함수의 첫 번째 조건으로 5월 2일 이후라는 조건을 지정합니다. "=SUMIFS(D3:D11,B3:B11,"에 이어 ">=2020-05-02,"를 입력합니다. 문자열이므로 "(큰따옴표)"로 묶습니다.

조건 범위 2를 지정


엑셀 SUMIFS 함수의 두 번째 조건 범위를 지정합니다. '바나나'라는 조건을 검색하는 범위입니다. "=SUMIFS(D3:D11,B3:B11,>=2020-05-02"에 이어 "C3:C11,"을 입력합니다.


조건 2를 지정


SUMIFS 함수의 두 번째 조건으로 "바나나"라는 조건을 지정합니다. "=SUMIFS(D3:D11,B3:B11,">=2020-05-02",C3:C11,"에 이어 "바나나)"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UMIFS 함수 결과


SUMIFS 함수의 결과가 수식을 입력한 셀(예제에선 D12 셀)에 표시되었습니다. "5월 2일 이후 바나나 판매량"은 "22"와 "17"이므로 합계인 「39」가 계산되었습니다.

"특정 문자를 포함하지 않는다"라는 조건 지정 방법

엑셀 SUMIFS 함수에서 자주 사용되는 "~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조건 지정 방법도 소개합니다.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지정하려면 특수문자 *(별표)와 비교 연산자 "<>"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예제처럼 상품명에서 "고"를 포함하지 않는 셀의 전체 합을 구하려 합니다. G3 셀을 선택하고 "=SUMIFS(D3:D9,C3:C9"<>*고*")"를 입력합니다.


조건은 대상 문자열 "고" 앞뒤에 "*(별표)"를 붙여 "고"를 포함하는 문자열을 나타냅니다만, 비교 연산자 "<>"를 사용함으로써 부정합니다. 즉, 조건에서 뺀다는 뜻입니다.



조건 "고"를 포함하지 않는 문자열 셀의 값만 합산되어 G3 셀에 표시됩니다.


SUMIFS 함수 일반적인 오류와 해결 방법

계산 결과가 0인 경우

엑셀 SUMIFS 함수 합계 결과가 0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체 범위가 숫자가 아닌 문자열이라면 0이 될 수 있습니다.


수식이 있는데도 결과가 0이라면 전체 범위에 수치를 확인하세요.


여러 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다른 함수

엑셀 SUMIFS 함수 외에도 여러 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IFS, COUNTIFS 함수 등이 있습니다.


COUNTIFS : 특정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통계)

IFS : 하나 이상의 조건이 충족되는지 확인. 첫 번째 조건 TRUE에 해당하는 값을 돌려줍니다 (논리)

AVERAGEIFS : 특정 조건에 일치하는 숫자의 평균(산술 평균)을 계산합니다 (통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