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카운트이프 함수: COUNTIF 및 다중범위 COUNTIFS 중복 사용법

by vicddory 2020. 5. 31.
분류 : 엑셀 함수

 

데이터 분석할 때 "조건"에 해당하는 요소의 수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유용한 것이 엑셀의 "COUNTIF 함수" 이며, 집 살때 대출 이사 계산에도 편리합니다. 엑셀 카운트이프 함수 사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COUTIFS 함수", "AND 함수", "OR 함수"를 이용한 COUNTIF 함수의 응용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목차

     

     

    직원 근태 관리 엑셀 양식 - 자동 출퇴근 기록부 (강철토깽이 출처) - 1mm

    이 글의 출처는 강철토깽이 님의 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바로 아래 강철토깽이 님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ko.co.kr

     

    엑셀 COUNTIF 함수 사용

    우선 엑셀 카운트이프(COUNTIF 함수) 개요와 용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OUNTIF 함수란? 조건에 맞는 셀 개수 구하다

    COUNTIF 함수는 "COUNT"와 "IF"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카운트이프 함수범위, 검색 조건이라는 요소로 구성됩니다. 지정한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검색 조건에 해당 셀의 수가 함수 결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16명 남녀의 점수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평균 점수(74 점) 이상의 인원이 몇 명인지를 계산합니다.

     

    COUNTIF 함수 - 범위 지정 방법

    엑셀 카운트이프 함수의 범위 지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함수의 인수" 대화 상자에서 "범위"를 선택하고 원하는 셀 범위를 드래그하면 됩니다.

     

     

    COUNTIF 함수의 검색 조건을 나타내는 방법 (문자열)

    검색 조건은 문자열과 숫자 2종류를 넣을 수 있습니다.

     

    문자열을 검색 조건으로 지정할 경우, "검색" 대화 상자에 지정하려는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남자"를 입력하면 "남자"라고 적힌 셀 수, "김민준"을 입력하면 "김민준"이라고 적힌 셀 수가 표시됩니다. 또한, 그에 따라 검색 범위도 변경하도록 합시다. 다음은 "남자"라는 검색 조건에 몇 명이 해당하는지 계산합니다.

     

     

    "*(별표)" "?" 같이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면 좀 더 복잡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라는 검색 조건은 "이"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포함한 셀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는 1개 문자를 의미하며, "박?"라는 검색 조건은 "박"으로 시작하는 두 문자열 개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엑셀 카운트이프 검색 조건에 "??준"이라고 넣으면 이름 끝이 "준"으로 끝나는 셀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IF 함수의 검색 조건을 나타내는 방법 (숫자)

    숫자와 연산자를 검색 조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 '3'을 예로 연산자에 의한 출력 결과 차이를 정리합니다.

     "=3"  3과 같은 숫자가 입력된 셀 개수
     "<>3"  3이 아니라 3 이외의 수가 입력된 셀 개수
     ">3"  3보다 큰 수가 입력된 셀 개수
     "<3"  3보다 작은 수가 입력된 셀 개수
     ">=3"  3 이상의 수가 입력된 셀 개수
     "<=3"  3 이하의 수가 입력된 셀 개수
     

    엑셀 COUNTIFS 함수를 사용하여 여러 조건을 처리

    엑셀 카운트이프 함수와 유사한 "COUNTIFS 함수"가 있습니다. 여러 조건에 해당하는 셀을 세는 함수입니다.

     

    COUNTIFS 함수 사용

    COUNTIFS 함수는 (조건 범위 1 검색 조건 1, 조건 범위 2, 기준 2, ...)라는 요소로 구성됩니다. 각 조건 범위는 중복되어도 괜찮습니다. 조건 범위 2, 기준 2 이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범위와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UNTIFS에서 결과를 출력하는 조건 범위 1, 검색 조건 1은 입력이 필수지만, 그 이후는 선택 사항입니다.

     

     

    관련 문서

     

    감가 상각비 계산 엑셀 SLN 및 DB 함수 이용 - 정률법 정액법 계산 후 값 구하기 - 1mm

    이 글에선 감가 상각비 계산 엑셀 함수 중 SLN, DB 함수를 사용하여 정액법과 정률법으로 감가상각비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kako.co.kr

     

     

     

    직원 근태 관리 엑셀 양식 - 자동 출퇴근 기록부 (강철토깽이 출처) - 1mm

    이 글의 출처는 강철토깽이 님의 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바로 아래 강철토깽이 님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k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