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장례후 인사말은 장례식이 끝나고 조문객들이 적은 방명록을 확인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장례식장에서 유가족들은 너무 정신없기 때문에 누가 조문을 다녀갔는지 기억하기 매우 힘드니깐 방명록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슬프고 정신이 없더라도 장례식을 마친 후 수일 내에 장례후 인사말이 담긴 문자를 보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례 치른 후 인사말은 찾아와준 조문객들에게 감사하다는 예를 표현하는 동시에 장례를 잘 마무리했다는 내용이 포함되면 좋습니다.
너무 어려운 단어를 억지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간결한 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투적인 표현을 일관되게 사용하기 보다는 상대방에 따라서 어조를 달리 해주는 것이 좋고 단어 선택 또한 상대방과 나와의 관계에 맞춰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후, 여러 절차를 준비해야 하므로 깜빡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꼭 장례를 끝마치고 최대한 빨리 조문답례 문자를 보내서 고마움을 표현해야 합니다.
조문 답례 인사말 (=장례후 인사말)
1. 저의 OO상에 조문하여 주셔서 유족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바쁘신 와중에도 먼 상가까지 찾아 주시고 조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 큰 슬픔을 나누어 주셔서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마음 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4. 삼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난 O월 OO일 저희 아버님이 OO세를 일기로 세상을 뜨셨을 때 아버님을 여윈 슬픔과 생전에 모셔드리지 못한 불효한 죄책감에 괴로워하고 있는 저희 OO남매를 따뜻하게 위로해 주시고 고인의 명복을 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바쁘신 중에도 직접 찾아와 주시고 도움을 주셔서 감사 인사 드립니다. 많이 염려해 주신 덕에 OOO분의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많이 염려해 주신 덕에 OOO분의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오나, 이런식으로 먼저 인사를 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가정내 평안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상 치른 후 인사말은 보통 위의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 예절법 / 복장 / 헌화 / 절차 / 예의 간편 요약
[장례식장 예절법]
장례후 인사말
장례후 인사말은 앞서서도 언급했다시피, 장례식이 끝나고 조문객들이 적은 방명록으로 확인해서 진행합니다. 주로 조문객들에게 감사하다는 예를 표현하는 동시에 장례를 마무리했다는 내용이 있으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문자로 전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격식을 차려야하는 사람들에겐 본인의 마음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좀 바쁘더라도 편리하게 문자나 이메일 보다는 직접 서신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답례 인사하는 경우엔 예의와 격식을 갖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장례 후 감사 인사말 전달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