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화솔루션 니콜라 주가 전망 - 지분 6.13%로 수소차 대장자 될까?

by vicddory 2020. 8. 24.

미국 NIKOLA ONE 수소 트럭미국 NIKOLA ONE 수소 트럭


이번 글은 니콜라 투자로 시작된 관심, 한화솔루션 수소차 대장주 될까 라는 게 주제입니다. 우선, 한화솔루션이란 이름 아직 저도 익숙하지 않은 이름입니다. 2020년 1월 1일 한화케미칼, 한화큐셀, 한화첨단소재 회사와 부문이 통합되어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그럼 한화솔루션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하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최근 시장에서 가장 핫한 이슈죠. 한화솔루션의 니콜라 투자에 이어서 한화 그룹의 급등 급락이 연속되고 있습니다. 한화 솔루션의 주가도 어제는 급락 오늘은 급등 한 치 앞을 내다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단기적인 관점보단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번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니콜라 라는 회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수소 트럭 업체 니콜라 (수소 트럭 계의 테슬라)

2023년 수소트럭 양산 계획

이미 14,000대 이상의 수소트럭 선주문 완료

니콜라 주가는 상장 이후 103% 이상 급등 (현재는 주가 조정 중이며 아직 매출이 없어 공매도의 타겟이 될 것으로 예상)

니콜라는 미국 수소 트럭 업체입니다.


수소 트럭 업계에서 테슬라라고 불리는 업체입니다. 아직 매출은 없으며 2013년 수소 트럭 양산 상태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미 14,000대 이상 트럭을 선주문을 받아 놓은 상태이며 6월 4일 상자 너의 하루 만에 103% 급등하며 시장의 초 관심 종목이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계속 급등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는 조정 중입니다.


아직 매출이 없고 당분간 또 없을 예정이어서 예전 테슬라처럼 공매도의 집중 타깃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한화솔루션은 니콜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우선 한화그룹은 2018년 11월 1일 한화에너지에서 5000만 달러, 한화종합화학에서 5000만 달러 총 1억 달러를 리콜라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니콜라의 지분 약 6%를 획득하게 됩니다.


2018년 11월, 총 1억 달러 투자, 지분 6.13% 보유

한화솔루션은 한화종합화학의 지분 36.05% 보유

현재 약 1억 달러 1200억, 정도 투자했으며 2조 정도의 가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중에서 한화종합화학에 투자한 5천만 달러 어 이것은 한화솔루션과는 또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한화종합화학의 지분을 약 3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화 그룹의 니콜라 투자는 단순한 지분 투자가 아닌 한화그룹과 한화솔루션의 수소 산업의 진출이라는 아주 큰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한화종합화학 경우에는 이를 위해서 수소 충전소 운영 건을 확보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 큐셀에서는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고, 첨단소재 에서는 충전용 트럭용 탱크를, 케미칼에서는 수소 생산 기술을 자체 개발 중에 있습니다.

한화종합화학 : 수소 충전소 운영권 확보

한화 솔루션

 - 한화큐셀 : 태양광 모듈 공급

 - 첨단소재 : 수소충전소용 탱크, 트럭용 수소탱크 공급

 - 케미칼 부분 : 수소생산기술 자체 개발

따라서 이러한 니콜라 투자를 계기로 이러한 수소 산업에 진입할 경우에 솔루션은 시너지가 날 만한 제품과 기술을 보유하게 되고, 또한 시너지도 강하게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니콜라와 관련된 수소 분야뿐만 아니라 기존 메인인 태양광산업 또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태양광 관련 주가를 긍정적으로 보는 가장 큰 이유는 바이든의 지지율 상승입니다.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그린에너지 모멘텀(한화에너지 호재)이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수요 측면에서 2분기까지 코로나19로 인한 공장 셧다운 등으로 설치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셧다운 해제가 올 것으로 예상되므로 태양광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따라서 미국 가정용 MS1인 한화솔루션 주가 반등이 기대됩니다.

Main 태양광도 긍정적

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공장 셧다운으로 인한 2분기까지 수요는 감소

하지만, 하반기에는 셧다운 해제 효과로 태양광 수요 증가 기대


현재 한화솔루션은 미국 가정용 시장 MS 1위


[읽어보기] 태양광 발전 및 장투 OK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의 5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입니다.



현재까지의 실적은 크게 좋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랑 현재 실적보단 미래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한화솔루션에 대한 기대감이라면 충분히 장기적으로 큰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솔루션 주가가 급등할 시기엔 수소차 관련주들도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뉴인텍, 효성중공업 등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