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아마존 바코드 정리 (FBA, GTIN, EAN, UPC, FNSKU) GS1 구매 방법

코딩 기록 vicddory 2021. 7. 27. 05:00

오늘은 아마존의 제품 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아마존 바코드 구매 대해 짧고 실속 있게 안내드리겠습니다.

GS1은 글로벌 표준 바코드들을 제공하는 협회입니다. 아마존의 제품을 등록시키기 위해서는 바코드를 구매하는데요. 바코드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GS1의 barcode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아마존은 이제 GS1 barcode를 사용하도록 강제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새로 등록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GS1 바코드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아마존 바코드 용어 설명

 

gtin ean barcode
UPC Code - amazon ebay
gtin ean upc code

아마존 바코드
GTIN (Global Trade Item Number) : 각 제품을 구분하는 실제적은 식별번호
UPC : 12자리 GTIN (미국, 캐나다에서 사용)
EAN : 13자리 GTIN (유럽 등지에서 사용)
FNSKU : 아마존이 제공하는 아마존 고유의 바코드

 

바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실 때 많은 분들이 처음 보는 용어 때문에 혼란스러우실 텐데요. 그래서 정리를 조금 해보았습니다.

 

먼저 GTIN 이라고 하는 것은 각 제품을 구별하는 실체적인 식별 번호입니다. 14 자리고요. upc는 미국 등지에서 사용되는 12자리 GTIN, EAN은 유럽 등지에서 사용 등은 13자리 GTIN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GTIN 안에 UPC, EAN이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마존의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서 GTIN 코드가 필요하다, UPC 코드가 필요하다, 바코드가 필요하다, 이런 얘기를 할 때는 기본적으로 같은 얘기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FNSKU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아마존 고유의 barcode입니다. 아마존에서 리스팅을 생성하면 나온다고 보시면 되고요.

 

아마존 바코드 정리

정리를 하면 아마존에서 리스팅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US GTIN (UPC)를 GS1으로부터 구입해야 합니다. 리스팅을 생성하고 나면 해당 제품에 아마존의 바코드인 FNSKU 코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 보내는 제품에 대해서 제품의 실제로 부착해야 할 바코드는 바로 FNSKU 바코드입니다.


만약에 내 제품을 다른 곳에도 유통을 해서 upc barcode가 이미 붙어 있다면, 아마존으로 보내는 제품에 대해 FNSKU 코드로 덮어 주시면 됩니다.

GS1 바코드 구매 가이드

GS1 코드 구매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GS1 바코드를 번들로 10개부터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 1개도 구매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부담이 훨씬 줄어들었죠. 개당 30 달러고 연간 갱신 비용도 없기 때문에 훨씬 경제적입니다. 구분되는 모든 제품마다 1개의 바코드가 필요합니다.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도 세 가지 다른 색상을 제공한다고 하면 3개의 바코드가 필요하죠.

 

즉, 내가 제공하는 각 바리에이션마다 하나의 barcode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GS1 바코드 구매 링크 : Get Barcodes for Selling on Amazon]

 

GS1 바코드 구매 링크는 바로 위에 있습니다.

 

바코드를 구매할 때 이렇게 브랜드 이름과 제품 내용에 대해 입력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회사 이름이 아닌 나의 브랜드 이름을 입력하시면 되고요. 삼성전자가 회사 이름이라면 갤럭시는 브랜드 이름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구입

리스팅 할 때 기입하는 아마존 바코드를 꼭 GS1 사이트에서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1개만 구매하는 경우에는 위에서 알려드린 사이트가 상당히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만약 5개 이상 바코드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저 사이트보다 더 저렴하게 국내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판매하는 바코드를 구매하시는 게 훨씬 저렴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판매하는 바코드가 GS1에서 배포하는 바코드이기 때문에 정식으로 GS1 멤버십 라이선스 발급됩니다. 아마존에 리스팅 등록하는데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실제로 리스팅 등록할 때,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소량 바코드 10만 원에 EAN 코드 10개 구매해놓은 걸로 리스팅 완료했습니다. 회원가입비도 소기업으로 등록해서 저렴했습니다.

 

[▼ Welcome to GS1 Korea]

 

GS1 KR | The Global Language of Business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S1 표준 식별코드(GTIN)는 오프라인 매장과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유일한 국제표준입니다.

www.gs1kr.org

 

GS1은 단지 국제표준 바코드를 개발/보급하는 단체의 명칭입니다. barcode 판매를 독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구매할 수 있지요. GS1에서 인정하는 바코드는 EAN(유럽에서 주로 사용하며 우리나라도 동일하게 EAN사용) UPC(미국쪽)가 대표적입니다.

 

단,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아마존 바코드를 구매해서 리스팅하는 경우에는 GS1 Korea Membership Licence를 한 장만 아마존에 제출하면 됩니다. GS1에서 구매했을 때도 GS1 멤버십 라이선스를 제출해야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서류 한 장 금방 제출하면 되는데 10만 원 넘게 비싼 GS1 저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저렴한 사이트를 이용해 GS1 바코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