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핸드폰으로 나침반 보는 법 - 스마트폰으로 남향 확인

by vicddory 2022. 3. 5.

스마트폰 엣지 패널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기능 중에서 나침반 보는 법 소개할 텐데, 휴대폰에 따라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으로 나침반 보는 법은 어플 설치가 아니라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앱 기능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엣지 기능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엣지 기능 활성화

    핸드폰으로 나침반 보는 법을 사용하려면 먼저 엣지 패널을 활성화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갤럭시 스마트폰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아래처럼 Edge 패널을 활성화해주세요.

     

    1. 설정 선택
    2. 디스플레이 선택
    3. Edge 패널 활성화
    4. Edge 패널 화면에서 하단 패널 선택
    5. "도구" 활성화 (나침판 등 5개 기능)
    6. 위치정보 사용 활성화

     

    Edge 패널 활성화

    안드로이드 설정 앱을 누르고 디스플레이로 들어가 Edge 패널을 활성화합니다.

     

    도구 메뉴 활성화

    Edge 패널 아래쪽에 패널을 터치하세요.

     

    나침반 활성화

    패널 종류 중에서 "도구"를 선택하고 위치정보 사용 역시 활성화합니다.

     

    엣지 패널 활성화 확인하기

    엣지 패널을 활성화하고 홈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화면을 쓸어주면 엣지 스크린을 볼 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정한 나침반 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나침반 보는 법

     

    엣지 패널을 오른쪽, 왼쪽으로 넘기면 다른 메뉴를 볼 수 있어요. 도구 나침판을 새로 추가하였다면, 오른쪽으로 엣지 패널을 넘겨 나침반을 확인해 보세요. 잘 보인다면 핸드폰으로 나침반 보는 법 완료가 된 것입니다.

     

    핸드폰 나침반은 위쪽(머리 방향)으로 이리저리 방향을 바꿔보면 동 서 남 북을 방향을 알려줍니다. GPS가 기본적으로 내장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나침반 보는 게 가능하며, 대부분 핸드폰에 GPS가 있으니 웬만해선 다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나침반은 방향뿐만 아니라 위도, 경도, 고도까지 정확하게 알려주고 측정도 해주기 때문에, 풍수지리, 부동산, , 토지 등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하니 꼭 설치해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나침반 보정하기

    종종 나침반에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나침판 보정하는 방법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일자로 두었는데 남쪽에서 벗어나 있을 수 있는데요. 나침반 센서는 '자북'을 찾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장소에 따라, 휴대폰을 책상 위에 일직선 상으로 두어도 스마트폰이 북쪽과 남쪽을 가리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안드로이드 비정상 동작이 아니에요.

     

    예를 들어, 각기 다른 장소에서 책상 위에 휴대폰을 일직선 상으로 두었다 하더라도, A장소에서는 0도(북) / B장소에서는 90도(동) / C장소에서는 135도(남동)를 가리킬 수 있으며, 그 밖에 다른 방위정보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자북을 바라보는 단말기 방향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나침반 관련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