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IP뜻, TCP/IP 프로토콜과 IP란 무엇인지 (Internet Protocol)

by vicddory 2017. 4. 11.

IP뜻, TCP/IP 프로토콜과 IP란 무엇인지 (Internet Protocol)


Introduction

TCP/IP 프로토콜, UDP, ICMP, IGMP 데이터는 모두 IP datagram으로 전송된다. TCP/IP 프로토콜을 시작하는 사람, 특히 X.25 또는 SNA와 IP뜻 기초 지식이 있는 사람은 IP란 신뢰성이 없고, 비연결형 서비스를 한다는 점에 놀란다. 신뢰성이 없다는 말은 IP datagram이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하는 것을 보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만일 문제가 있으면 (예를 들어 라우터의 일시적인 buffer full과 같은) IP란 간단한 에러처리 절차를 갖는다. datagram을 보내고 ICMP 메시지를 소스로 보낸다. 신뢰성은 상위 계층에서 제공할 것이다.


IP뜻 중 비연결형이라는 말은 연속적인 datagram에 대해서 어떤 상태 정보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각각의 datagram은 독립적으로 처리된다. 또한 IP datagram이 비순서적으로 전달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만일 두 개의 연속적인 datagram을 보내는 경우, 각각은 독립적으로 route되고, 서로 다르게 route 될 수도 있고, 순서가 바뀌어 도착할 수도 있다.

이장에서는 IP 헤더의 각 field, IP routing, subnetting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다. 그리고 두 개의 유용한 커맨드인 ifconfig, netstat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IP 헤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각 field가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알 수 있을 때를 위해 남겨둔다. IP란에 대한 설명은 RFC 791에 있다.


IP Header

아래 그림은 IP datagram의 형식을 보여준다.


옵션이 없는 IP 헤더의 일반적인 크기는 20바이트이다.


IP datagram showing the fields in the IP header[IP뜻과 TCP/IP 프로토콜] IP datagram showing the fields in the IP header


현재의 프로토콜의 버전은 4이다. 그래서 P를 IPv4라 부르기도 한다.


header length는 옵션을 포함한 헤더의 32비트의 길이의 수이다. 이것이 4비트이기 때문에 헤더의 길이는 60바이트로 제한한다. 일반적으로 5의 값을 갖는다.


type-of-service(TOS)는 3비트 precedence field, 4 TOS bits, unused bit 0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IP란, 4 TOS bits는 다음과 같다.


- minimize delay

- maximize throughput

- maximize reliability

- minimize monetary cost


이 중 하나의 비트만 세트 된다. 4비트가 모두 0이면 normal service를 의미한다. total length는 IP datagram의 전체 길이이다. total length와 header length를 이용하여 IP datagram이 시작하는 위치와 길이를 알 수 있다.


또한 16비트이기 때문에 IP datagram의 최대 길이는 65,535이다.


Recommended values for type-of-service field[IP뜻과 TCP/IP 프로토콜] Recommended values for type-of-service field


identification은 호스트에 의해서 전송되는 각각의 datagram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IP란 하나의 datagram이 전송될 때마다 1씩 증가한다. 그리고 flag와 fragmentation offset과 함께 fragmentation, reassembly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time-to-live(TTL)는 datagram이 통과할 수 있는 최대 라우터의 수를 지정한다. 그것은 송신 측에서 임의의 값(32 또는 64)으로 세트 된 후 라우터가 datagram을 처리할 때마다 1씩 감소시키고, 0이 되면 그 datagram은 버려진다. 그리고 송신 측에 ICMP message를 보낸다.


IP뜻 중 header checksum은 IP header에 대해서만 16비트 단위로 계산된다. 수신 측은 체크섬까지 계산하여 모두 1이면 정상인 것이고 하나라도 0이 있으면 에러이다. ICMP, IGMP, UDP, TCP/IP 프로토콜도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모든 IP datagram은 32비트 값의 source IP address와 destination IP address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옵션은 가변 길이 optional information의 리스트이다. 현재 정의되어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header length 때문에 항상 32비트 boundary를 갖는다)


- security and handling restrictions

- record route

- time stamp

- loose source routing

- strict source routing


IP뜻, TCP/IP 프로토콜과 IP란 무엇인지 (Internet Protocol)

출처 : 기억 안 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