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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자료] 기하공차 정의, 형상공차 분류 (자세, 위치, 흔들림)
기하공차 정의 및 용어 이해
- 형상에 대한 공차는 도면이 시사하는 곳의 희망하는 형상에 대해 실제의 표면 또는 형체가 얼마만큼 변동을 허용하는가를 규정하는 것이다.
- 기하공차는 부품의 형상을 구성하는 점, 선, 면, 축선 등을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형체에 얼마나 접근시켜야 하는가를 규정함.
- 부품의 형상을 구성하는 점, 선, 면, 축선 등이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형체로부터 벗어나도 괜찮은 영역을 정하는데 이것을 기하공차역 이라고 하고 벗어나도 괜찮은 영역의 대표 값을 기하공차라 함.
* 데이텀(datum) : 기하학적 형상을 정의하는데 그 형상이 일정한 범위 안에서 측정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표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기하학적 형상을 측정할 때는 기준은 선이나 면이 되는데, 이 기준이 되는 면 또는 선을 데이텀이라 한다.
* 공차 영역 : 치수공차에서 공차는 최대최소 허용 치수 사이의 직선거리를 의미하지만, 기하공차에서 사용하는 공차 영역은 평행한 두 평면, 곡면, 직선 사이의 거리, 원의 내부 영역, 원통의 내부 공간 등을 의미한다.
* 공차역 : 모양,자세 또는 위치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허용되는 영역
[공차 해석] 기호 예제 교육
형상공차의 분류
1) 형상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형상 정밀도
- 진직도 (straightness)
- 평면도 (flatness)
- 진원도 (roundness)
- 원통도 (cylindricity)
- 윤곽도 (profile)
2) 자세 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자세의 정밀도
- 평행도 (parallelism)
- 직각도( perpendicularity)
- 경사도 (angularity)
3) 위치 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위치의 정밀도
- 위치도 (true position)
- 동축도와 동심도 (concentricity)
- 대칭도 (symmetry)
4) 흔들림 공차 : 회전축의 외면과 공간상의 고정점 사이의 거리 변화량
- 원통 흔들림 공차 (run-out)
- 온 흔들림 공차 (total run-out)
[교육 자료] 기하공차 정의, 형상공차 분류 (자세, 위치, 흔들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