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기업 경영 시스템 두가지, ICE 모델과 SPICE 모델

by vicddory 2017. 9. 28.

기업 경영 시스템 두가지, ICE 모델과 SPICE 모델


ICE 경영 모델

나 홀로(stand alone) 경영 모델이다. 이와 달리 SPICE 모델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한 생태계(ecosystem) 기업 경영 시스템(모델)이라 할 수 있다.


SPICE 모델

ICE(얼음) 같이 차고 냉정한 경쟁을 넘어 협력하고 공생하는 기업 경영 시스템 세계를 만들어가는 SPICE(양념) 역할의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기업 경영 시스템) 생태계 경영은 보다 우리가 좋은 비즈니스 세계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노력인 만큼 다른 조직과 상생하고 공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태계 관점에서 보면 개체 간에는 늘 경쟁만 할 것이 아니라 협력도 필요하다. 최근에는 기업의 경쟁 구조가 개별 기업 경영 시스템의 상품 간 경쟁이 아니라 기업 경영 시스템 생태계 간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 전략도 경쟁 전략 대신 협력 전략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기업 경영 시스템 생태계 간 경쟁 구조 속에서 한 조직의 생존은 생태계 관련 조직이나 가치 사슬의 구성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다. 나 홀로 모델에서는 기업 경영 시스템 외부의 환경 요소를 관리할 수 없는 외부 요소로 인식하지만, 생태계 모델에서는 협력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 관련 생태계를 활용하거나 육성할 수 있다고 본다.


기업 경영 시스템, 융화 플랫폼[기업 경영 시스템 두가지, ICE 모델과 SPICE 모델]


따라서 생태계 내에서는 각 개체가 경쟁과 협력 관계를 통해서 함께 진화하게 된다. 만일 어떤 조직이 생태계 내 연관 조직과의 관계 고리가 단절되면 그 조직은 더는 생존이 어렵다. 기업 경영 시스템의 맹점이 여기에 있다.


기업 경영 시스템, 생태계 모델은 개체의 외부에 있는 필요한 자원을 수동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경우와 외부 필요 자원으로 적극적으로 지원, 육성, 경작하는 경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전자는 수렵형 생태계 모델이라 할 수 있고, 후자는 경작형 생태계 모델


수렵형 모델은 기존에 있는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모델이다.


수렵형 모델

수렵형 모델은 외부 자원을 선발해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수렵형 모델에는 대체로 지배자(dominator)형 지도자가 많다. 지배자형 지도자는 내부에 흩어져 있는 자원을 육성하기보다는 스펙이 좋은 자원을 선발해서 쓰는 특성을 보인다.


지배자 형은 기존의 파이에서 최대한 많은 부분을 우리 자원으로 끌어들이는 데 관심이 많은 승자 독식 게임의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많다.


기업 경영 시스템, 플랫폼 전쟁[기업 경영 시스템 두가지, ICE 모델과 SPICE 모델]


경작형 모델

이에 비해 경작형 모델은 기존의 자원 활용을 넘어 씨앗을 뿌리듯 생태계를 육성하여 수확하는 경작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더욱 긴 안목에서 생태계 내 개체들을 늘려가고 파이를 키워가면서 핵심 기업(keystone)으로 만들어간다. 이렇게 하다 보면 생태계의 활용 공간은 생태계들이 뛰어노는 장場, 즉 플랫폼이 된다. 


이 플랫폼의 지도자는 지배자 형보다는 생태계를 키워가는 플랫폼의 플랫포머(platformer, 총무)가 많다. 플랫포머는 지배자형(회장)보다 개방적인 지휘자형 지도자이다.


핵심 비즈니스 경영 vs 플랫폼과 기업 생태계 경영 비교




핵심 비즈니스 경영(ICE 경영)

플랫폼과 기업 생태계 경영(SPICE 경영)

비즈니스 모델

 만들고 파는(produce and sell) 비즈니스 모델

 짝짓고 개발하는(mating and pollination) 비즈니스 모델

기업 이해관계자의

범위

 ICE(춥고 냉정한 경영)

 SPICE(빛과 소금이 되는 경영)

기업 경계

 안팎이 뚜렷하다.

 나 홀로 경영('stand alone' model)의 수렵형

 기업 생태계 경영:

 기업 경계를 넘어서는 꿀벌형('flower and bee' model)의 경작형

거래와 인터페이스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조달 관계(생산하고 파는 비즈니스 모델)

 생산 주체이자 소비 주체인 생태계 구성원의 공동 진화와 개발 관계(생태계 자체에서 일어나는 수익 비즈니스 모델)

시스템 개방성

 닫힌 시스템(동물원, walled garden)

 열린 시스템의 기업 생태계(open garden)

대-중소기업 역할

 대기업 규모의 경제성과 경쟁력 강조

 중소기업의 역할 강조(자갈로만 큰 건물을 지을 수는 없다. 자갈 사이에는 모래가 있어야 한다.)

경쟁과 협력

 닫힌 시스템의 무한 경쟁

 열린 시스템의 경쟁과 협력

핵심 기업 경영자 역할

 지배자 전략(회장으로 군림)

 경영자는 수익 관리자(manager)

 지휘자 전략(플랫폼 총무로 봉사)

 경영자는 생태계 설계자(architect)-매력 있는 생태계 만들기

주요 사례

 디바이스 간 각개 전투

 (battle of devices: 단말기 전쟁)

 생태계 전쟁

 (war of ecosystem: 플랫폼 전쟁)


<표가 잘리면 아래 그림으로 보세요>


핵심 비즈니스 경영, 플랫폼과 기업 생태계 경영핵심 비즈니스 경영, 플랫폼과 기업 생태계 경영


출처 :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김기찬, 송창석, 임일, 성안북스

기업 경영 시스템 두가지, ICE 모델과 SPICE 모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