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사용 (Flow Chart, Pseudo Code)

by vicddory 2018. 5. 3.

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사용 (Flow Chart, Pseudo Code)


순서도 flowchart 의사코드 pseudocode

순서도 기호

-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리를 설계할 때 흔히 순서도 기호(flowchart, 그림으로 표현)와 의사 코드(pseudocode, 영어로 표현, 슈도코드로 읽음) 중 하나를 사용한다. 


- 일부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들은 의사 코드가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더욱 가까우므로 순서도 기호를 그리는 것보다 의사 코드를 더욱 좋아한다. 


- 대부분 프로그램은 입력, 처리, 출력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순서도 기호로 이들 세 단계를 구분하는 표기법이 필요하다.


- 수학적인 연산 명령문은 순서도 기호로 처리에 해당한다. 순서도에서 처리 명령문을 포함하는 처리 기호(processing symbol)는 직사각형으로 나타낸다.


순서도 기호 의사코드 처리기호[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처리 기호(processing symbol) 직사각형


- 출력 명령문의 표현은 입력 명령문과 같은 기호를 사용한다. 출력 기호(output symbol)는 평행사변형(parallelogram)이다.


순서도 기호 의사코드 출력기호[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출력 기호(output symbol)는 평행사변형(parallelogram)


순서도 기호에서 :


1. 여러 명령문들의 정확한 순서를 표현하기 위하여 단계들을 연결하는 화살표(flowline)를 사용한다. 

2. 터미널 기호(terminal symbol) 또는 시작/종료 기호가 순서도 기호의 양쪽 끝에 포함된다. 

3. 흔히 첫 번째 터미널 기호에 ‘start’ 단어를 넣고, 마지막 터미널 기호에 ‘stop’ 단어를 넣는다. 

4. 표준적인 터미널 기호는 운동장의 트랙처럼 그린다. 많은 프로그래머는 터미널 기호를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형태(lozenge)로 나타낸다. 


의사코드 사용

아래 그림은 숫자의 2배수 프로그램의 완전한 순서도 기호와 의사 코드를 보여준다.


순서도 기호 의사코드 순서도[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프로그램의 완전한 순서도와 의사코드


순서도 기호와 의사코드 사용 (Flow Chart, Pseudo Cod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