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visual studio code 개발자 절반이 사용하는 최고의 에디터

by vicddory 2020. 6. 3.

2020년 현재 최고 에디터는 무엇일까요. 개발자에 따라서 통합 IDE를 선호하기도 하고 Vim이나 이맥스 쪽을 선호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visual studio code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code는 2019년 스택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에서 50.7% 개발자가 사용한다고 응답하여 최근에 가장 인기 있는 개발 도구임을 보여주었습니다.



Emacs 4.5%와 Vim 25.4% 사용자를 모두 합쳐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절반 정도입니다. 에디터 전쟁은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떡밥이었는데 visual studio code 정도면 이 전쟁을 끝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름 때문에 오해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발 도구인 visual studio와는 전혀 다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visual studio 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었지만, 윈도우, 리눅스, 맥OS를 모두 지원합니다.

2015년 4월 마이크로소프트 개발 행사인 Build 2015 행사에서 처음 선보였고, 2015년 11월에는 MIT 라이센스를 채택하고 확장 기능 지원과 함께 깃헙에 공개했습니다. 정식 출시는 2016년 4월입니다. 현재 깃헙 스타수는 84,000개입니다.


vscode는 일렉트론 베이스로 만들어졌으며 에디터 컴포넌트는 Monaco를 사용합니다.

Monaco는 MS에서 만든 오픈소스 기반의 코드 에디터로 요즘 웹 기반의 소스코드 에디터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가 인기를 얻은 비결 중 하나는 확장 기능입니다.



visual studio code 확장 프로그램 12선 - 개발 일정 단축해보자!
비주얼스튜디오 2019, 1.33 버전 기준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트 보고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전에 버전 꼭 확인해 주세요. 1. Rainbow CSV CSV를 아름답고 행복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2. Pa..
codingcoding.tistory.com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언어 지원, 테마, 디버깅, 코드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해 검색 및 설치가 가능하며 13,000여개의 확장 기능이 있습니다.

IntelliSense 기능을 이용해 코드 하이라이팅과 자동 완성을 지원합니다. 빠른 에디터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정확하고 유용한 IntelliSense 기능으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코드 자동완성, 변수 타입, 함수 정의, 모듈 임포트를 기반으로 한 자동 완성은 개발 속도를 올립니다.



Diff 뷰어 기능은 전용 Diff 앱들에 비해서도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Git이 내장되어 있으면 여기에서 지원하는 Diff 기능을 이용해 코드 커밋과 변경사항을 추적하기가 쉽습니다.


[Visual Studio Code] SVN not found + TortoiseSVN 해결
vscode에서도 svn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SVN 버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처럼 TortoiseSVN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에러 해결 방법입니다. 에러 발생 메시지와 visual studio code에서 해결하는..
codingcoding.tistory.com
TypeScript 강의 1.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TS
직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TypeScript : 서문 - 본 문서의 위치 서문 본 문서의 위치 이 문서는 아직 미완성입니다. 웹 프론트엔드 개발을 배울 때 JavaScript를 거치지 않고 처음부터 TypeScript(타입스크립..
codingcoding.tistory.com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지만, 그중에서도 TypeScript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MS에서 밀고 있는 TypeScript라서 그런지 TypeScript 개발자들의 에디터로 인기가 많습니다.


visual studio code는 매달 업데이트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매월 업데이트 내역을 보면 개발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아직도 어떤 개발툴을 사용할지 고민이라면, 전 세계 개발자 중 절반이 사용하는 visual studio code를 선택하세요.


vscode Visual Studio Code 설치 및 한글 설정 - 윈도우10
Visual Studio Code는 통칭 VSCode라고 불리며, 마이크로소프트가 무료로 배포하는 오픈 소스 기반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2015년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을 시작했으며, 최신 1.39.2까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시..
codingcod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