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PyCharm 설치, Python 개발 시작! (파이썬 프로그램)

by vicddory 2018. 1. 23.

PyCharm 설치, Python 개발 시작! (파이썬 프로그램)


파이썬 개발을 위한 툴 중에 하나인 PyCharm 설치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툴이 있는거 같은데 교육받을 때 PyCharm을 사용해서 그냥 파이참을 계속 쓰게 되네요. PyCharm 설치하기에 앞서, 파이참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봅니다.


파이참 파이썬 pycharm python 설치 개발[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출처 - 7.3 PyCharm 설치, PyCharm을 이용한 개발 환경 구축 [링크]


PyCharm은 파이썬 개발을 위한 IDE 중에 하나입니다. PyCharm은 체코의 JetBrains이라는 회사에서 개발 된 개발 툴로 무료 버전과 유로 버전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사용할 것은 무료 버전이겠지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 사이에는 몇 가지 차이가 존재하지만 여러분들이 웹페이지를 전문적으로 개발하지 않는 이상 무료 버전인 Community Edition으로 충분히 개발이 가능합니다.


제가 따로 정리하려다가 저것 이상으로 잘 정리할 자신이 없어서 인용했습니다.


먼저, PyCharm 설치하려면 당연히 파이썬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공식 사이트로 이동해서 파이선을 다운받아 설치부터 하세요.

Python 설치


파이썬 공식 사이트 - Welcome to Pythone.org [링크]


파이선 공식 사이트 - 다운로드 3.5.0[윈도우 프로그래밍, Python 에디터]


파이썬을 다운받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화면에서도 보이듯 현재는 3.5.0 버전과 2.7.10 버전을 제공하는데 아직도 2.7.10 버전을 사용하는 곳이 많아 함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2x 버전은 더는 업데이트되지 않을 것이며 라이브러리 제공자(회사)들이 3x 버전으로 호환성을 높이고 있으므로 조만간 없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은 3.5.0을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x를 설치해야 향후 파이썬 관련 라이브러리들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설치하셨다면 PyCharm 설치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PyCharm


다운로드 사이트 - Download PyCharm [링크]


아래 그림처럼 유료, 무료 버전이 나뉘어있습니다. 저는 일단 덕질을 하기 전, 윈도우에서 공부부터 할 거니깐 Windows 탭의 FREE 버전을 받았습니다.


Download PyCharm - Windows 무료 버전[Python 프로그램 편집기 Windows]


Download Community를 누르면 아래처럼 곧장 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크롬 창의 맨 아래처럼 말이죠.


PyCharm 다운로드[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PyCharm 설치

별다른 게 없을 땐 무조건 Next나 OK를 누릅니다.


파이참 설치 과정[윈도우 프로그래밍, Python 에디터]


파이참 설치 파이썬 설치[PyCharm 설치] 경로 선택


아래 그림은 .py 파일에 대한 연결을 설정하는 부분인데, 처음엔 두 개의 체크 박스 모두 선택이 안 되어 있습니다.


저는 바탕화면 아이콘도 원하고 .py 파일에 대한 연결도 원하기에 둘 다 선택했습니다.


PyCharm 파이썬 설치[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파이썬 개발[윈도우 프로그래밍, Python 에디터]


파이썬 개발 PyCharm[Python 프로그램 편집기 Windows]


PyCharm 설치 실행 파이썬 개발[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위와 같이 "Completing the PyCharm Community Edition Setup Wizard" 메시지가 보이면 PyCharm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PyCharm 시작


파이썬 개발, Pycharm 설치[윈도우 프로그래밍, Python 에디터]


맨 처음 시작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바로 Create New Project를 눌러 시작할 수도 있지만, 초기 화면에서 Git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Git 운영하는 분들은 초기에 잡아주는 것도 괜찮겠네요.


python gui 프로그래밍[Python 프로그램 편집기 Windows]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면 경로를 설정하게 됩니다.


python pycharm 설치 개발[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빈 프로젝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PyCharm 설치 후, 파이참 프로젝트도 처음엔 빈 프로젝트로 시작됩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항상 파이썬 파일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pycharm 파일 만들기[윈도우 프로그래밍, Python 에디터]


처음이니깐 test 프로젝트에 test.py 파일 생성.


파이썬 개발 python 개발[Python 프로그램 편집기 Windows]


별다른 건 없고 print('hey guy') 한 줄을 넣고 F9를 눌러 실행해 봅니다.


파이썬 파이참 phcharm python[파이참 윈도우 인스톨 사용법]


잘 뜨네요.


이것으로 파이참을 활용한 파이썬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파이썬에선 큰따옴표, 작은따옴표를 따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근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예제들을 보면 거의 다 큰 따옴표로 되어 있네요.

저는 쉬프트 누르는 게 귀찮아 그냥 작은 따옴표... 오타 아닙니다.


PyCharm 설치, Python 개발 시작! (파이썬 프로그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