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안드로이드 오류 Failed to install apk on device timeout 처리 3개

by vicddory 2017. 1. 18.

안드로이드 오류 Failed to install apk on device timeout 처리 3개


Failed to install on device timeout 안드로이드 오류 해결을 위한 포스팅인데 명확한 해결책은 찾지 못했습니다.

본인의 경험상, 안드로이드 개발 중 아래 일들을 하고 나면, 대게 자알~ 되더이다.... ㅡㅡ,.


1. USB 케이블 포트를 바꿔본다(전면에서 후면으로, 후면에서 전면으로, 1번 포트에서 2번 포트로 등등....)

2. USB 케이블을 바꿔본다

3. 이클립스 종료 후 재시작해본다

4. 메모리 확보를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종료해 본다

5. 5분간 쉰 뒤에 다시 시도해 본다(흡연자의 경우 담배 한 대 피우고 해보든지)


그래도 안드로이드 에러가 해결 안 될 경우, 이클립스에서 뭔가를 건드려 줘야 하며, 기본적으로 저런 에러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라고 개인적으론 판단하고 있습니다.


1. apk 파일, 용량 문제


이건 솔직히 개발자 입장에서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미지 파일 줄이고, 조건문 줄이고 등등해서, 실제 연산 시 차지하는 디바이스 내부 메모리 용량을 확보하거나, apk 파일 자체의 용량을 줄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노트를 타깃으로 제작된 앱을 넥스나 갤스로 빌드할 경우 저런 문제가 아주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아주 당연하게도, 갤스의 화면을 가득 채우는 이미지가 갤노트의 화면도 가득 채우진 않거든요.


Failed to install on device timeout[Android Eclipse 에러 보고, 앱 튕김]

2. 같은 프로젝트 이름의 apk 파일 충돌 문제


DB나 블루투스, 또는 기타 연동 모듈이 사용될 경우엔 안드로이드 오류가 발생합니다. 분명 같은 프로젝트명으로 빌드된 apk파일인데, 뭔가 다릅니다.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그래서 디바이스는 안드로이드 오류 메시지를 뱉어냅니다. 퉤에엣~! 좀 전에 내가 빌드했던 그 apk 파일인데 이놈은 뭔가 달라... 아... 달라... 달라... 이럴 경우엔, 아예 애플리케이션 관리에 들어가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삭제하고, 프로젝트명을 수정하세요.


3. 논리적이지만 에러를 발생시키는 소스 코드


언제 어디서나, 어떤 언어로 개발하든지 간에 발생하는 안드로이드 에러인지라 코드를 잘 보세요. 경고 메시지가 실은,,,, 에러 메시지일 수도.... 결과적으론, 위와 같은 문제 등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개발 후 디바이스에서 apk 파일이 설치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이클립스에선 아예 빌드를 포기하고 에러를 뱉어냅니다.


퉤에엣~!


당연하게도... 천년만년 빌드가 완료될 때까지 이클립스가 기다려줄 필요는 없잖아요? 간단한 해결책은 아래 그림과 같이 빌드 시간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Windows - Preferences - Android - DDMS - ADB connection time out(ms) 값을 수정


안드로이드 오류 Failed to install on device timeout[Android Eclipse 에러 보고, 앱 튕김]


기본값은 대게 3000 ~ 5000(3초~5초) 사이로, 그 사이에 빌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에러를 뱉어내는 겁니다. 퉤에엣~!


그렇지만, 이런저런 해결책은 안드로이드의 개방성 때문에 일률적인 답변이 되지 못합니다. 심지어는.... 제 경험상 갤노트와 갤스의 2.3.6 버전의 해결책조차도 달랐습니다. 거기에다가 넥서스S란 레퍼런스폰의 해결책은 또 달랐고요.


넥서스S에서 메모리가 부족하다 에러를 뱉어내는 어플이 갤S에선 잘 구동되는 일도 허다합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Android 개발 중 발생하는 안드로이드 에러는 이렇게 "어쩌다 보면 해결" 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오류 Failed to install apk on device timeout 처리 3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