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정의, 경성(Hard) 연성(Soft) 이란?

by vicddory 2018. 5. 16.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정의, 경성(Hard) 연성(Soft) 이란?


실시간 시스템이란, 실시간 시스템 정의

실시간 시스템은 제출된 작업의 수행 결과가 정확해야 할뿐 아니라 도출되는 시간이 주어진 제약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시스템에는 크게, 경성 실시간(Hard real-time)과 연성 실시간(Soft real-time)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시스템 정의[실시간 시스템 정의]


경성 실시간 시스템 (Hard real-time)

외부의 이벤트에 대해 명시된 시간 내에 응답하지 못했을 경우 완전한 실패로 판정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공항 관제 시스템이나 인공위성 발사 제어 시스템과 같이 시간 제약 조건을 한 번이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연성 실시간 시스템 (Soft real-time)

외부 이벤트에 대해 응답하는 시간의 제약이 중요하지만, 한계 시간을 초과하더라도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콘베이어 벨트를 통해 자동적으로 조립되는 공장에서 콘베이어 벨트를 통해 자동적으로 조립되는 공장에서 로봇 팔의 동작은 시간 제약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전체적인 효율만이 떨어질 뿐 조립 라인의 동작은 계속될 수 있기 때문에 경성 실시간 시스템의 범주에 속하게 됩니다.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정의, 경성(Hard) 연성(Soft) 이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