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ArcGIS Deskto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크GIS 이론)

by vicddory 2018. 2. 5.

ArcGIS Deskto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크GIS 이론)


ArcGIS Desktop 응용 프로그램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는 맵 서버 및 지오코드 서버를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ArcGIS Desktop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rcGIS Server에 연결하게 된다.


사용자는 LAN 또는 WAN 환경에서 ArcCatalog를 이용해서 GIS 서버에 곧바로 연결하게 된다. 웹 서비스 카탈로그에 의해 드러내어진 맵 서버 오브젝트 및 지오코드 서버 오브젝트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웹 서비스 카탈로그 URL을 명시하여 GIS 서버에 간접적으로 연결할 수도 있다.


ArcGIS 서버 접속[아크GIS 이론]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는 서버 오브젝트를 사용하거나 운관리하기 위해 ArcGIS Desktop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rcGIS Server에 연결하게 된다)


아울러, 서버 오브젝트의 집합과 그 등록정보는 ArcCatalog를 써서 GIS 서버 관리자에 의해 관리된다. 관리자는 LAN/WAN을 통하여 GIS 서버에 연결하게 되며, 맵 서버 오브젝트 및 지오코드 서버 오브젝트를 생성, 소멸하기 위해서 ArcCatalog를 사용한다.

또한, GIS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컨테이너 장비집합과 산출물을 기록할 서버 디렉토리 등에 관한 것을 포함한 제반 서버 오브젝트 설정을 수행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서버 오브젝트는 맵 또는 로케이터와 같은 GIS 자원을 관리하고 처리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객체이다. 서버 오브젝트는 GIS 서버에 의해 관리되며 컨테이너 장비의 프로세스 안에서 실행된다.


서버 오브젝트는 간결한 짜임(coarse-grained, 결이 거친 듯한) ArcObjects 컴포넌트에 불과하며 특정한 수행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간결화하고, 실질적인 실행을 담당하는 미세한 짜임의(fine-grained, 결이 매끄러운 듯한) ArcObjects 컴포넌트를 은닉하려는 높은 수준의 오브젝트이다.


이러한 간결한 짜임(coarsegrained) 오브젝트는 클라이언트로가 단일 호출로써 지도를 그리거나 대장 분량의 주소로써 지오코딩을 처리하는 대단위 작업을 수행토록 한다. 이러한 간결한 짜임의 오브젝트는 지도를 그리거나 주소로써 지오코딩하기 위해 서버에서 미세한 짜임의 ArcObjects 컴포넌트를 사용한다.


ArcGis 데스크탑 프로그래밍[아크GIS 이론] 응용 프로그램


(서버 오브젝트는 간결한 짜임의 ArcObjects 컴포넌트로써 이와 관계된 다른 ArcObjects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서버 오브젝트는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인터페이스도 보유하고 있어서 SOAP 요청을 다루고 SOAP 회신으로써 결과를 돌려주는 데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SOAP 요청 지원 기능은 서버 오브젝트를 인터넷상에서 사용이 가능한 웹 서비스 형태로 드러내 놓을 수 있도록 한다. 


ArcGIS Server 9.0 버전에는 2개의 간결한 짜임의 서버 오브젝트가 제공되는데 GeocodeServer와 MapServer 서버 오브젝트가 그것이다. 서버 오브젝트에는 개발자가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여타의 관련 오브젝트가 있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자면 MapServer 오브젝트로 작업하는 개발자는 해당 맵에 관계되는 맵 및 레이어 오브 젝트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ArcGIS Desktop이나 Engine 개발자가 접근하여 사용하는 맵 및 레이어 오브젝트와 같은 것이며, 단지 이들이 서버에서 작동한다는 것만이 다를 뿐이다.


서버 오브젝트와 ArcObject[아크GIS 이론] 응용 프로그램


서버 오브젝트는 다른 ArcObjects 컴포넌트와는 달리 GIS 서버 운관리자에 의해서 사전에 환경설정이 가능하다. 일단 서버 오브젝트가 사전 설정되어 있다면, ArcGIS Desktop 응용프로그램을 거쳐 서버에 접속한 개발자 및 사용자에 의해 사용이 이루어진다.


서버 오브젝트가 GIS 서버에서 실행되도록 서버 운관리자에 의해서 설정될 때에는, 서버 오브젝트에 관한 다음 설정 요소 지정이 필요하다: 

 

- 서버 오브젝트 이름

- 서버 오브젝트 유형

- 서버 오브젝트에 관한 초기화 데이터 및 매개변수

- 오브젝트의 풀링 여부

- 실행 인스턴스의 최소/최대 숫자

- 서버 오브젝트 대기시간 및 사용시간

- 서버 오브젝트 격리화 수준

- 오브젝트 재순환 여부


ArcGIS Desktop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크GIS 이론)

출처 : ESR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