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드로이드 알림 코딩, 구현 및 시뮬레이션 (휴인스 제품 응용)
구현 및 시뮬레이션
본 논문에서 제안한 능동적인 안드로이드 알람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환경은 Eclipse 3.4.2(Ganymede) 버전에서 안드로이드 2.1(Froyo)을 기반으로 작성한 소스 코드를 구글 API 버전 8을 기반으로 한 AVD(Android Virtual Device)에 배포하여 사용하였다.
테스트 후엔 HUINS社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테스트 기기인 AchroHD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하였다. AchroHD의 특징은 삼성 S5PC 100 CPU(ARm Cortex A8) 탑재하였으며, 800×480 해상도를 갖는 5인치 WVGA TFT LCD(24-bit) 지원으로 구글맵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그리고 WiFi, 무선 랜과 GPS, 스피커 역시 지원되기에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좋은 스펙을 가졌다고 판단된다.
Eclipse에선 PC에 연결된 다른 기기로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는데, USB로 연결된 기기로 직접 배포하여 사용할 경우 DDMS(Dalvik Debug Monitoring Service)에서 로그 메시지를 확인하여 기기에서 반환하는 메시지 분석을 통하여 구동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과 같은 여러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의 (그림 4)에서는 AchroHD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화면이다.
[안드로이드 알림 코딩] AchroHD에서 구동된 어플리케이션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용 테스트 기기에서 구동이 된다는 것은 인터넷을 통하여 XML 파일에 접근하여 DB 구축 과정과 같은 일련의 수행 동작이 잘 이루어졌다는 의미를 있다.
Eclipse의 DDMS에서 로그 메시지를 통한 정상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DDMS는 프로세스, 로그, 파일 등을 관리하는 기능이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중에 DDMS가 보여주는 정상적인 로그 메시지 중 일부는 아래 (그림 5)와 같다. 위의 메시지 중 생략된 것은 메시지 전송 시간(Time)과 프로세서 아이디(Pid)로, 로그메시지 보다 중요도가 낮다고 판단하여 그림에선 생략하였다.
위의 메시지를 보면, Dalvik 가상 머신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며 주기적으로 자식 스레드를 통하여 알람 동작이 수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XML 파일을 수정하여 웹에 다시 게시한 경우, 새로운 이상 상태 감지 메시지를 보여주었고 미리 저장된 mp3 파일이 실행되었다.
[안드로이드 알림 코딩] DDMS로 확인한 로그 메시지 일부
※ 지난 2011년도에 작업하던 내용의 일부 발췌. 지금관 상황이 많이 다르니 단순히 구현 참고용으로만 볼 것.
안드로이드 알림 코딩, 구현 및 시뮬레이션 (휴인스 제품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