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프로그래밍 입문, 윈폼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 (VS2017)

C# 프로그래밍 입문, 윈폼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 (VS2017)


C# 비주얼스튜디오 2017 계산기[윈도우 프로그램 강좌] 계산기 구현 교육 포스팅


C# 프로그래밍 입문하는 분들에게 소개하는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 비주얼 스튜디 2017을 이용해 위와 같이 윈폼을 꾸몄습니다. Label, textBox, button 총 3개의 요소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더하기, 곱하기만 가능한 계산기 소스 코드는 아래에 소개합니다. 혹시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면 바로 아래 첨부 파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VS2017 C#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


002.zip


이 프로그램은 Num1, Num2 textBox에 숫자를 넣고, 더하기 또는 곱하기 버튼을 누르면 결과가 Result 오른쪽 텍스트 박스에 보이는 프로그램입니다. C# 프로그래밍 입문 시작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_002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Calculator(char type)
        {
            int Number1 = int.Parse(textBox1.Text.ToString());
            int Number2 = int.Parse(textBox2.Text.ToString());
            int Result = 0;
 
            if (type == '+')
            {
                Result = Number1 + Number2;
 
                textBox3.Text = Number1.ToString() +
                    " + " + Number2+
                    " = " + Result;
            }
            else if (type == '*')
            {
                Result = Number1 * Number2;
 
                textBox3.Text = Number1.ToString() +
                    " + " + Number2 +
                    " = " + Result;
            }
            else
            {
                textBox3.Text = "부호가 잘못되었습니다";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Calculator('+');
        }
 
        private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Calculator('*');
        }
    }
}
cs


<C# 프로그래밍 입문자용 설명>


8~11라인 : 생성자 함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호출되는 함수이며, 특징은 클래스 이름과 똑같습니다. InitializeComponent 함수는 윈폼의 속성 및 컨트롤 배치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13라인 : 계산이 이뤄지는 함수를 선언합니다. void는 함수에서 반환하는 값이 없다는 뜻이며, Calculator가 함수 이름입니다. type이란 이름으로 문자형(char) 인자도 받습니다.


15~17라인 : 정수형 변수(int)를 선언합니다. 디자인탭에서 추가한 textBox의 현재값을 문자열(String)로 변경한 뒤, 정수(int)로 또 변경해 Number1, 2 변수에 저장합니다.


19~26라인 : 조건문 if ~ else문으로 인자(자판기에 넣는 동전 같은 의미) type이 ‘+’라면 실행되는 코드 영역입니다. Number1과 Number2를 더한 결과를 = 왼쪽 Result에 저장합니다. 텍스트박스 값은 콘솔창에서 문자열 출력하는 형태와 똑같습니다. 변수와 문단 사이는 +를 이용해 합칠 수 있으며, 정수형 변수(int)는 string 형태로 변경하거나 그대로 사용하여 문자열의 일부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7~34라인 : 19~26라인과 type 값만 다르며 나머지 내용은 똑같습니다.


35~38라인 : type이 + 또는 *가 아니라면 실행되는 영역입니다.


42~45라인 : 비주얼 스튜디오 디자인 탭에서 +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클릭 이벤트 함수다. Calculator 함수를 호출하며, 인자로 문자 +를 전달한다.


47~50라인 : 비주얼 스튜디오 디자인 탭에서 *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클릭 이벤트 함수다. Calculator 함수를 호출하며, 인자로 문자 +를 전달한다.

소스 전체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은 바로 아래인데, 123 * 456의 결과입니다.


C# 프로그래밍 시작, 윈폼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윈도우 프로그램 강좌] 계산기 구현 교육 포스팅


빼기, 나누기 기능은 직접 구현해 보세요. 그리고 숫자 대신 문자를 넣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C# 예외 처리를 보셔야 합니다. try catch 문을 구현해야 하는데 이것도 직접 구현해 보시면 좋겠네요. 혹시 구현 방법을 모른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제가 만들어서 소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도구 상자가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 그림을 참조해 주세요.


c# 예제 계산기 프로그램[윈도우 프로그램 강좌] 계산기 구현 교육 포스팅


비주얼 스튜디오 도구 상자에 보면 공용 컨트롤에 Button 버튼, Label 라벨, TextBox 텍스트 박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용 컨트롤에 있는 것을 많이 사용하니, C# 프로그래밍 시작하는 분들은 모든 Windows Forms 대신 공용 컨트롤 위주로 확인해 보세요.


예제 환경

비주얼 스튜디오 2017(VS 2017), 윈도우 10, 닷넷 4.6.2


C# 프로그래밍 입문, 윈폼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 (VS2017)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