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펀드 초보]
펀드 방법을 궁금해할 초보분들을 위한 펀드 운용 방법 7가지 소개합니다.
1. 매일 만원? 매달 30만원?
적금은 매일 만원 입금하거나 매달 30만원 입금하거나 차이가 없습니다. 이자 수익이 고정적이고, 금리 또한 고정이라 다를 게 없어요. 하지만, 펀드라면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서, 펀드 기준가가 오늘 1,000원이라면 만원으로 10좌를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2,000원으로 오르면 5좌밖에 못 사요. 만약 1,000원일 때 30만원을 투자했다면, 300좌를 살 수 있는데, 기준가가 더 오른 상태라면 300좌를 살 수 없죠.
그래서 상승장일 땐, 좋지 않은 방법이 됩니다. 그래서 펀드를 추가 매수할 땐, 기준가 추이를 보며 조금이라도 더 싼 가격에 좌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해요. 결론적으로 매일 만원보단, 기준가 추이를 살펴보며 추가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의식? 적립식?
펀드 매수를 처음 할 때, 임의식과 적립식을 놓치고 못 보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저도 그랬고요. 근데, 임의식이나 적립식이나 큰 차이는 없어요. 임의식은 수시로 입금할 수 있어서 자유 적립 적금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NH투자증권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삼성 아세안 플러스 베트남 증권자 투자 신탁
적립식은 말 그대로 적립식 펀드로 운용하겠다는 것인데, 이것도 임의식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원할 때, 추가 입금(펀드 매수)해도 되고, 자동이체 걸어서 주기적으로 추가 매수할 수 있습니다.
3. 3,000만원 한도?
3,000만원 한도는 이제 종료된 해외 비과세계좌를 만들 때 설정되는 겁니다. 2017년 12월 31일부로 해외 비과세계좌 혜택은 끝났으므로, 앞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분들에겐 해당하지 않죠. 저처럼 미국 펀드에 가입했다면, 3,000만원 한도로 비과세 계좌를 운용할 수 있었어요.
펀드 상품 찾다가 3,000만원 한도가 보인다면 이젠 종료된 상품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NH투자증권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KTB 중국 1등주 증권자 투자 신탁
4. 수익 분배금? 재투자?
일반적으론 펀드 가입할 때 재투자를 선택하라고 권유하는 편입니다. 주식으로 치면, 시세 차익으로 수익이 발생할 경우 수익만큼의 주식을 늘리거나 현금화하여 받는다는 뜻인데요.
펀드에서 수익금을 분배한다는 건, 수익이 발생한 만큼 계좌로 돈을 입금한다는 것이고요. 재투자는 수익이 발생한 만큼의 펀드 좌수를 늘린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왜 재투자를 권유하냐면, 펀드 매수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펀드 운용 중 발생한 수익으로 재투자하면 수수료 없이 좌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펀드 운용사에서 펀드 가입자에게 일종의 혜택을 주는 것인데요. 수수료 없이 좌수를 늘릴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재투자를 권유하는 편입니다.
저도 모든 펀드를 "재투자"로 설정했습니다. 우리 같은 월급쟁이가 펀드로 수익을 내봐야 억 단위는 안 되잖아요. 그러니 재투자로 티끌이라도 모아 좌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억 단위 수익이라면 ... 현금으로 받으세요 ... ㅎㅎ 시간 된다면 저 커피 한 잔 사주시고 ㅎㅎ
5. 펀드 수익률 함정
최근 3개월 수익률이 무려 30%나 되는 펀드를 샀는데 나는 왜 마이너스 수익률일까? 라는 고민을 할 겁니다. 사실, 함정이라기보단 차트와 기준가와 그래프를 함께 봐야 하는 문제인데요.
[NH투자증권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중국, 베트남 투자 수익률
최근 3개월 수익률이란 건, 3개월 전의 기준가 대비 현재 기준가를 비교한 결과입니다. 그러니깐, 3개월 전에 1,000원이었고 현재 기준가가 1,300원이라면 수익률은 30%가 됩니다. 하지만, 현재 펀드를 샀다면, 1,300원에 산 것이라 3개월 후에 기준가가 1,000원으로 떨어지면 3개월 수익률은 0%이지만, 나는 -30%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익률을 보면 안 되고, 나는 얼마에 샀고, 평균 매입가가 얼마인데, 현재 기준가는 얼마다 ... 라는 걸 중점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6. 펀드 수익률 기본 개념
펀드 수익률이란 공시기준가를 토대로 매일 수익률을 시간가 중 수익률로 계산합니다. 은행, 증권사, 각종 펀드 운용사, 판매사에서 제공되는 펀드 수익률의 기본 계산법이죠.
펀드 투자자 입장에서 기간 수익률 계산할 땐, 당일 평가액을 납입금액으로 나눠야 합니다. 그게 투자한 펀드의 기간 수익률이 됩니다.
공식 : (당일 펀드 기준가 - 납입 금액) - 1
여기에 펀드 4대 수수료라고 해서 판매보수, 운용보수, 수탁보수, 사무관리보수가 있는데요. 이 사항은 펀드 약관에 적혀있으며, 보통 BP 단위로 구성됩니다. 매일 정해지는 보수율이 보수금액으로 환산되어 수익에서 차감하면 순자산(NAV)이 되는 것이죠.
[NH투자증권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펀드 수수료, 총보수 (판매, 수탁, 운용, 일반사무관리)
그래서 기준가만 봐선 안 되고, 기준가 기반으로 수익을 계산한 다음, 거기서 4대 수수료를 떼야 진짜 내 순자산이 산출되는 것입니다.
[NH투자증권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클래스 C는 단기 투자에 적합
7. 적립식과 거치식
적립식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만큼 추가 매수를 하기에 당일 기준가로 수익에 변화가 생깁니다. 반면, 거치식은 특정 기준가에 원하는 만큼 매수합니다. 둘 사이의 차이점은 이렇죠.
예를 들어, 1,000원 펀드를 100좌 사게 되면 투자 금액은 10만원입니다. 반면, 10만원을 1,000원일 때 6만원, 2,000원일 때 4만원 사게 되면, 투자금액은 똑같은 10만원이지만, 좌수는 80개입니다. 좌수에서 20개 차이가 발생하죠. 그래서 매수하는 시점의 기준가에 따라 평가금액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적립식이 더 좋다, 거치식이 더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코스트에버리징 효과와 꾸준한 추가 매수 등으로 기준가에 따라 적립식, 거치식의 희비가 엇갈리기 마련이죠.
펀드 시작하기! 운용 방법 7가지 [펀드 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