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초보가 알아야할 보험설계사의 진실과 10년 변액보험

[펀드초보] 보험설계사의 충격적인 거짓말, 10년 장기투자 펀드


요즘 종종 들리는 이야기가 있어요. [펀드초보가 보험설계사 펀드 거짓말에 속아 10년 장기투자 펀드 가입]한다는 이야기죠. 사실, 보험설계사도 펀드 판매는 할 수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들을 속여 거짓말로 10년 장기투자 펀드(?)란 정체 모를 것에 가입시킨다는 것입니다.


[펀드초보] 보험설계사의 충격적인 거짓말, 10년 장기투자 펀드[장기투자 재테크와 유니버셜 수익률 문제]


일반적으로 펀드초보가 보험설계사 펀드 거짓말에 속으면 이런 질문을 하게 돼요.


펀드초보입니다. 제가 펀드를 잘 몰라요 

  • 얼마 전 펀드매니저를 만났어요.
  • 펀드매니저한테 상품 소개받아 월 30만 원씩 내요.
  • 펀드매니저가 최소 10년은 넣어야 한데요. 중간 해지하면 손해 본데요. (변액보험 이야기)
  • 펀드도 오래 넣으면 좋은 건가요?
  • 펀드 관리는 펀드매니저가 하나요? 제가 하나요?
  • 펀드 매매 어떻게 하는 거죠?

대게 이런 반응은 펀드초보가 보험설계사 펀드 거짓말에 속은 경우입니다.




잘 모르니 그럴 수 있는데, 문제는 그걸 악용해 보험설계사가 펀드매니저 행세를 하며 변액보험에 가입시키는 것이죠. 고객에겐 펀드라 말하고 실제론 변액보험에 가입시키는 겁니다.


아마도 이런 경우라면 보험증서가 나올 겁니다. 왜냐면 변액보험도 납입금 중 80% 이상을 펀드에 투자하거든요. 보험은 보험이지만 펀드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보험입니다.


보험설계사 변액보험[장기투자 재테크와 유니버셜 수익률 문제]


먼저 펀드매니저 이야기를 해보죠.

펀드매니저는 발품을 팔며 이런저런 펀드 있으니 상품 가입해달라고 부탁하지 않습니다. 펀드 하나의 상품을 수십 년 유지해도 펀드매니저 얼굴 볼 일 없습니다. 증권사에서 따로 자리를 만들지 않는한 없습니다. 펀드초보분들 꼭 알아두세요.


오히려 증권사 창구 직원에겐 상품 소개를 받을 수 있죠. 그러나 창구직원들도 펀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는데 무책임하게 은행 창구 직원처럼 월 30만 원짜리 적금 소개하듯 "이거 요즘 잘 나가요"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노후대비인지 재테크인지 원금 대비 손실은 어느 정도까지 감내할 수 있는지 등 꼼꼼하게 살펴요. (참고로 저는 적극 투자형, 즉 고위험 상품도 가입하는 고객)


그래도 창구 직원이 10년 짜리 펀드를 권유하진 않아요.


펀드초보가 알아야할 보험설계사의 진실과 10년 변액보험[장기투자 재테크와 유니버셜 수익률 문제]

그리고 변액보험 이야기를 해보죠.

일반적으로 변액펀드, 변액유니버셜보험이라고 부르는 상품은 납부금으로 펀드 투자해 수익을 올립니다. 이때 자금 운용하는 사람이 펀드매니저랑 연락할지 모르겠네요.



10년 장기 유지를 언급하는 이유


 변액유니버셜보험 같은 장기상품은 비과세 혜택이 있기 때문

 10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 등 세금 혜택이 있어 보험설계사로선 10년 유지를 미리 알림 (고지)


10년 장기 상품 권유하는 건 보험설계사나 은행 창구 직원뿐입니다. 절대로 증권사나 펀드매니저가 직접 10년 장기 상품 권유할 일은 없습니다. 가입자가 특별히 원하지 않는 이상이라면요.




마지막으로 펀드초보 이야기를 해보죠.

상품 투자구조나 적립식, 채권형, 혼합형, ELS 등 형태도 모르겠다면 해지하는 게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기/단기, 국내/해외, 주식형/채권형/혼합형 등을 선택한 뒤 투자하는 겁니다. 비록 장기라 해도 10년을 바라보는 투자자나 펀드매니저는 거의 없어요.


보험 설계사 펀드 매니저[장기투자 재테크와 유니버셜 수익률 문제]


그러니, 증권사에 직접 찾아가 궁금한 것 물어보고 상품 소개받고 소액, 그리고 단기 상품에 먼저 가입해야 합니다. 잘 모를수록 소액을 투자하세요. 펀드 공부하며 차츰 투자액과 가입 상품 범위를 넓히는 겁니다.


끝으로, 모르는 것에 투자하지 마세요. 전문가들도 당장 내년의 시장 상황 예상하기 힘들어하는데, 잘 모르는 개인이 아무 상품이나 가입해선 안 됩니다. 특히, 투자 권유를 받아 거액을 맡기는 건 절대 금물이고요.


보험설계사 펀드 거짓말에 속은 펀드초보로선 변액보험에 가입했기에 장기적으로 좋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변액보험의 종류도 3가지로 나뉘고 유형에 따라 보장 범위와 수익률도 차이 납니다. 나에게 필요한 상품인지 꼼꼼히 따지는 과정이 없었다면 좋은 상품일수도 없죠.


결론 - 초보라면, 펀드는 증권사에 방문한 뒤 상담 후 가입하세요.

일부 보험설계사들 때문에 전체가 매도당하는 일은 없기를.

초보] 보험설계사의 충격적인 거짓말, 10년 장기투자 펀드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