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변액종신보험 가입 -> 연금 전환하면 노후자금 될까?

by vicddory 2019. 4. 16.

변액종신보험 가입 -> 연금 전환하면 노후자금 될까? 


노후자금 변액종신보험 가입


이 보험에 가입한 분들은 나중에 연금 전환이 된다고 하여, 변액연금종신보험이라고도 말씀하시는데요. 이런 이름의 상품은 없습니다. 정확히는 변액연금(보험), 변액종신(보험)이라고 합니다. 서로 다른 상품이라는 점 먼저 말씀드리고요.


오늘도 20대 30대 미혼 여자, 남자 분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적을 건데요. 일반적으로 잘 몰라서 ... 노후자금 준비 때문에 ... 부모님이 가입하셔서 ... 등 안타까운 이유로 가입하시는 변액종신보험 가입자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보통 이런 이유로 보험 가입을 합니다.

  • 어떤 보험에 가입할까? 암보험? CI보험? 실비보험만으론 부족한 것 같은데?
  • 은퇴 후 연금 전환하는 보험이라고? 괜찮은데?
  • 노후자금 마련도 해야 하는데 어쩌지?
  • 변액종신 보험료가 높네. 미래를 위해 가입하자!


보장성 보험은 있어야겠고, 나중에 연금도 필요해서 종신보험 가입합니다. 보험료 일부를 펀드 / 채권 투자해 수익률을 올리면 연금 수령 시 금액도 올라간다네요? 정말 좋은 상품입니다. 그래서 변액종신보험 가입하죠.


근데, 보험설계사들은 왜 자꾸 종신보험을 소개할까요?


보험설계사들이 가장 많은 수당을 받는 게 종신보험입니다. 그래서 기를 쓰고 종신보험 가입자 늘리려고 합니다. 이 점은 꼭 아셔야 하고요.





변액종신보험 가입 - 연금 전환하면 노후자금 될까



변액종신보험 잘 모르고 가입하면 가입자만 안 좋습니다. 예를 들어, 뇌질환도 전체 환자의 2%만 걸리는 뇌출혈 정도로 설정합니다. 실제론 발병 가능성이 높은 뇌졸증, 뇌혈관진단비로 구성하여 보장 범위를 넓혀야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험설계사들은 CI보험, 종신보험으로 많이 유도하죠. 하지만, 종신보험은 어디까지나 사망보장, 즉, 보장성 상품입니다. 노후자금 준비 상품이 아닙니다.


또한, 보험설계사들은 흔히 연금 전환으로 사람들을 유혹합니다만, 만약, 연금 전환이 매력적이라 느끼셔서 가입한 분들이 있다면, 갱신형 항목이 얼마나 되는지 세어 보세요.

보험설계사는 2030 젊은 세대가 갱신형 가입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왜냐면 주기적으로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즉, 갱신형이기 때문이죠.


갱신형으로 가입하면 보장받는 기간 동안 보험료를 계속 내야 합니다. 60세, 70세, 80세 넘어서도 냅니다. 이 기간 동안에도 보험료는 갱신형이라 계속 오릅니다.


그래서 변액종신보험에 가입하셨다면, 5년 후, 10년 후 내 보험료가 얼마인지 설계사에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납입 여력이 가능할지 따져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갱신형 항목은 삭제하는 쪽으로 생각해 보시고, 비슷한 보장 내역을 실비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도 계산해 보세요.



연금 펀드 보험 사업비



이어서, 노후자금을 위한 연금 전환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변액종신은 보험료의 30% 가량을 사업비, 위험보험료로 사용합니다. 펀드에 투자하는 금액이 보험료의 70~90% 수준입니다. 펀드 수익률이 매년 3% 이상 발생해야 10년 뒤 원금을 찾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러니 이전에는 해지하면 무조건 손해죠.


실제로 2016년 3월 기준으로 가입 7년 후 해지 시 원금 대비 평균 환급률은 변액종신보험 79.3%, 변액연금보험 90.7%에 불과했습니다.


노후자금 마련이 목적이라면 말 그대로 연금보험이나 개인연금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목적에 맞는 가입이 항상 중요합니다.


 변액종신보험 가입 -> 연금 전환하면 노후자금 될까?

written by vicdd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