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2019년 2, 3월 경제전망 및 국내 글로벌 증시 방향 (미중 회담 영향)

코딩 기록 vicddory 2019. 2. 14. 08:00

2019년 2, 3월 경제전망 및 국내 글로벌 증시 방향 (미중 회담 영향)


◆ 2월 경제전망

□ 지금 증시 상황은


새해 초에 증권시장에서 2019년 KOSPI는 1,950에서 2,150 사이의 밴드를 유지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지금 2,200 선을 유지하는 것은 과거의 한국 시장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전망 일각에서는 전 세계의 시장에서 한국 시장이 올 한해에는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 시장 절반이 아니라 그중에서도 국내 매출성장률이 기대되는 곳으로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조선, 화학, 건설은 기존의 수치로 봤을 때 저점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보여 2019년 올 한해에는 기대해 볼 만하다고 보입니다.

□ 경제전망 및 어떤 변화가 있을까


지난해부터 지속하여온 미중 간의 글로벌 무역분쟁이 아직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2월 중에 미중 회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미북 회담이 2월 말로 잡힌바 미중 간의 무역분쟁이 당분간은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글로벌 / 국내 증시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은 불확실성을 가진 곳에 대한 투자보다는 확실성이 있는 곳, 그리고 예측 가능한 곳에 대한 투자가 우선시 되는 것 또한 이 때문입니다. 뚜렷하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나타나기 이전까지는 약세장의 랠리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2019년 2, 3월 경제전망 및 국내 글로벌 증시 방향, (미중 회담 영향)주식초보, 펀드 주식 투자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지금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신중한 투자가 우선시 되어야 할 시장입니다. 2019 경제전망 상, 1/4분기까지는 조금은 조심스럽고 신중한 투자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특히 변액보험 등의 상품은 잦은 펀드변경이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꾸준한 투자가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적립식펀드 경우 가치주 보다는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권합니다. 또한 3월의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에 대한 증권시장의 평가를 앞둔 만큼 이를 지켜보는 인내심 또한 필요한 시기로 보입니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고 예측 또한 예측일 뿐입니다.

다만 시장에 관심을 두고 있으시다면 경제 기사, 정치 기사, 국제 기사, 글로벌 증시 등에 관심을 두고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 2019년 2월 증시 방향


국내 증시 경제전망 2019주식초보, 펀드 주식 투자


□ 국내증시


대형주, 성장주 위주로 특히 매출 성장률에 관심을 두셔야 합니다. 3월 초에 대형주 / 중형주 / 소형주의 분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12월 말부터 2월 말까지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기에 지금은 관망세를 유지하시되 안정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경제전망 상, 채권시장에 대한 관심 또한 요구됩니다.


□ 글로벌 증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아직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글로벌 매크로 환경의 변화라면 미국 장기금리가 상승하기 어렵다는 점과 함께 미국 달러화의 약세가 예상됩니다.

영국의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도 있기에 해외보다는 국내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년 2월 경제 전망주식초보, 펀드 주식 투자



□ 2019 - Finally


기존의 시장에 대한 해석과는 조금 달리할 필요성이 보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예상할 것과 결과론적으로 보이는 것의 차이가 극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전에는 추세적인 전망에 무게를 두었다면 지금은 게임체인저가 나타나기 이전까지 "약세장 랠리"가 지속할 것이라는 겁니다.


하여 당분간은 시장에 대한 관심과 함께 조심스러운 접근이 요구됩니다. 가치주 위주보다는 성장주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다만. 경제전망 예측하기에 1~2회 정도 한국 시장의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바, 이때까지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 written by vicddory - 출처 한경 재무상담

2019년 2, 3월 경제전망 및 국내 글로벌 증시 방향 (미중 회담 영향)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