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회로 설계 9가지 주의 사항 (전자, 전기, 디지털, 반도체 제작 방법)

by vicddory 2017. 2. 26.

회로 설계 9가지 주의 사항 (전자, 전기, 디지털, 반도체 제작 방법)


▷ 회로 설계 1. 정격 전압

정격전압 이상의 전압을 인가하면 콘덴서의 누설전류가 증대되어 파손되어 버립니다. 또 DC에 AC를 중첩하여 사용할 때에는 AC 전압의 Peak 치가 정격전압 이하가 되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회로 설계 2. 사용 온도

규정되어 있는 사용온도 범위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보증범위를 초과하는 조건에서의 사용은 급격한 특성 열화가 발생하여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도는 Set의 주위 온도뿐만 아니라 Set 내의 발열체(Power TR, IC, 저항 등)의 방사열, 리플 전류에 따른 자기 발열 등이 모두 포함된 콘덴서의 실제 온도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회로 설계 3. 리플 전류

과전류(허용 리플을 초과하는 전류)를 흘리지 말아주십시오. 정격치 이상의 리플전류가 흐르게 되면 초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용 리플치 이하에서 사용하더라도 직류 Bias 전압이 작을 때는 역전압이 인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전압이 인가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오.


▷ 회로 설계 4. 충·방전

일반적인 Al 전해 콘덴서는 급격한 충-방전이 이루어지는 회로에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충전 방전 목적의 회로에 적용할 경우에는 제조 회사에 연락 바랍니다.


전자 전기 회로 설계 방법[전자 회로 설계 기초 방법]


▷ 회로 설계 5. 극성

Al 전해 콘덴서는 극성이 있습니다. 역전압 또는 교류 전압을 인가하지 말아 주십시오. 극성이 불확실하거나 극성이 반전하는 회로에는 무극성 콘덴서를 사용하십시오. 그러나 무극성 콘덴서라 하더라도 교류 회로에는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역전압 혹은 교류전압이 인가되지 않을 경우에도 확인 후 사용해 주십시오. 극성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기판 자립형(pcb terminal)

  • LUG 단자의 콘덴서는〔⊙, ●〕로 음극을 표시. SMD Type은〔◐〕로 음극을 표시.


음극은 제품 옆면에 띠 또는 실선 인쇄로 표시됩니다. 리드선 단자 동일 방향 콘덴서는 리드선이 짧은 쪽이 음극을 표시합니다.


▷ 회로 설계 6. 절연

Al 케이스와 음극 리드선, 양극 리드선을 회로 적으로 완전히 격리해 주십시오. BLANK 단자는 PCB 회로에서 음극 또는 양극 단자와 연결납땜 하지 말아 주십시오. 콘덴서의 외장 PVC Sleeve는 절연이 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절연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 회로 설계 7. 써지전압 (서지전압)

써지전압(서지전압)이란 DC 최대 과전압으로 6분의 주기로 약 30초간 견딜 수 있는 전압을 말합니다(30초 충전, 5분 30초 방전). 시험방법은 직렬저항 1,000Ω을 통하여 상온에서 충·방전하여 1,000회 실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 회로 설계 8. 리드 스트레스

콘덴서의 리드선이나 단자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마십시오. 리드선이나 단자의 단선 및 회로의 개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판 장착 후에도 콘덴서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마십시오. 회로기판에 장착 후 콘덴서를 잡고 이동하거나 비틀지 마십시오.


▷ 회로 설계 9. 기판 장착

회로기판에서 단자 홀(hole) 간격은 콘덴서의 리드선이나 단자 간의 간격과 같아야 합니다. 회로기판에 장착 시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마십시오. 회로기판에 리드선을 무리하게 삽입할 경우 전해액의 누설, 리드선의 손상, 내부 요소와의 접속 부위의 파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로기판의 홀(hole) 간격과 리드선의 간격이 맞지 않을 때는 리드선이 가공된 콘덴서를 사용하십시오.



회로 설계 주의 사항 방법 전자[전자 회로 설계 기초 방법]




관련 글


ⓒ written by vicddory

회로 설계 9가지 주의 사항 (전자, 전기, 디지털, 반도체 제작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