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엑셀 날짜 빼기 - 뺄셈 함수 DATEDIF 수식 계산 방법 정리

by vicddory 2020. 2. 20.

Excel은 표준 수치뿐만 아니라 시간과 날짜 계산도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엑셀 날짜 빼기의 기본 방법과 시간 마이너스로 표시되어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자세히 정리하고 설명합니다.


날짜 뺄셈

날짜 뺄셈할 땐 "DATEDIF 함수"를 이용합니다. DATEDIF 함수는 "함수 삽입" 버튼에서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추천 함수 목록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 DATEDIF"라고 직접 입력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엑셀 날짜 빼기 함수인 DATEDIF 수식은 "= DATEDIF(시작일, 종료일, "단위 ")"로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단위"를 변경하여 다양한 날짜의 차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도 차이 계산


시작 날짜 "2019-01-01", 종료 날짜 "2021-10-31", 두 날짜 차이를 찾아보겠습니다.



수식은 "=DATEDIF(시작일, 종료일,"단위")"이고, 시작일과 종료일을 참조하여 연도 차이를 구하므로 단위는 "y"입니다. year 머리글자 y를 기억합시다.


같은 셀을 참조하고 싶기 때문에, B3, C3의 3을 $로 고정하였습니다.



결과는 "2"가 됩니다. 2년 몇 개월 차이가 있어서 "2"입니다.


개월 수 차이 구하기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엑셀 날짜 빼기 중 개월 수 차이를 구하는데요. 단위는 "m"입니다. month의 약자 m입니다.



결과는 "33"입니다. 33개월 며칠 지났으니깐 "33"입니다.

몇 주 차이인지 계산하기


이번에는 몇 주 차이인지를 구하는데, 주 단위는 없습니다. 그래서 "d"를 이용해 며칠 차이인지 구하고, 결과를 7로 나눕니다. day의 d를 기억합시다.



이 방법의 결과를 보면, 표시 형식이 "날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으로 변경하면, 정확한 수치가 나옵니다. 7로 나눴기 때문에 엑셀 날짜 빼기 결과는 정수가 아닙니다.


며칠 차이인지 계산하기

DATEDIF 함수 사용


이번에는 일수 차이(며칠 차이)를 구하기 때문에 수식 단위는 "d"입니다.



결과는 "1034"입니다. 며칠 차이냐면 1034일 차이네요.

DAYS 함수 사용


며칠 차이는 "DAYS 함수"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이쪽이 쉽습니다. DAYS 함수 형식은 "=DAYS(종료일, 시작일)"이며, 단위를 지정할 필요가 없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빼기 결과는 DATEDIF 함수와 같은 "1034"입니다.


엑셀 함수 관련 글

엑셀 사칙연산 계산법

Excel 뺄셈 함수 정리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 함수 사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