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튜브 수익계산기 이용해 채널 광고 수익 확인하기

by vicddory 2020. 3. 26.


유튜브 수익계산기란 재밌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사이트를 둘러보면서 정말 유튜브를 위해 회사를 그만둬도 되는지, 10만 구독자면 대기업 급 연봉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녹스 인플루언서"라고 검색하면 유튜브 수익계산기 사이트가 나와요.

▶ 녹스 인플루언서

https://kr.noxinfluencer.com/

일단, 녹스 인플루언서 사이트 사용법 조금 살펴보고 유튜브 수익계산기 이어서 확인하겠습니다.


YouTube 채널 순위


녹스 인플루언서 사이트 맨 위에 인기 순위로 들어가 보면, 인기 유튜버 순위가 항목별로 나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Big Hit Labels가 1위로 구독자가 3,420만명이나 되네요. 2위는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로 3,380만명이고요. 수익도 엄청나겠네요;;



카테고리별로도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1위는 우파푸른하늘 49만명, 스포츠 1위는 피지컬갤러리 163만명, 정치는 Asian Boss 224만명이네요.


그럼, 내 YouTube 채널은?

그리고 내 유튜브 채널 순위가 궁금하면 화면 맨 위에 유튜브 URL을 입력하세요. 본인 채널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구독자, 누적 조회 수, 세계 순위, 지역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 채널이 없어서 제가 좋아하는 KBS역사저널 그날 주소를 입력해 봤습니다.


역사 분야는 인기가 없네요. 세계 순위는 142,295위, 한국에선 3,071위입니다.


YouTube 수익 확인 ... 현실

이렇게 순위를 알 수 있는데요. 가장 궁금한 유튜브 수익, 유튜브 수익은 어떻게 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유튜브 주소를 입력하고요. 결과가 나오면 유튜브 채널 썸네일을 클릭하여 상세 정보로 이동합니다.



세계 랭킹, 국가 랭킹, Nox 자체 평점, 최근에 동영상 몇 개 올렸는지 확인할 수 있고요. 가운데 유튜브 수익 예측(광고 계산기)을 볼 수 있어요.


월평균은 이 채널이 매달 얼마를 벌어들이고 있는지, 분석해서 예측해 주는 유튜브 수익계산기 인데요. KBS역사저널 그날은 최소 930만원에서 최대 1,620만원을 번다고 예측을 하는데, 얼추 비슷할 겁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구독자, 조회수 변화도 알 수 있고요.



최근 7일 조회수 등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 구독자 만명을 찍었고, 8만명은 언제 찍었는지도 나오니깐 관심 있는 유튜브 채널 한 번씩 확인해 보세요.

YouTube 채널 시청자 분석


시청자 분석 탭으로 이동하면 이 채널이 여성이 많이 보는지, 남성이 많이 보는지, 연령대까지 전부 다 보입니다. 또한 외국에서도 시청하는지 국가별 정보까지 알 수 있어요. 사실, 이런 수익 및 조회 정보들은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본인만 볼 수 있었던 정보들인데, 녹스 인플루언서는 모두 분석해서 공개하고 있네요. 조금 무섭기도 합니다.


유튜브 수익은 구독자 수와 비례할까요?

유튜브 구독자가 많아진다고 수익이 많아지는 건 절대 아닙니다. 중요한 건 동영상 조회수입니다. 조회수가 많아야 광고가 많이 나가서 수익이 늘어나고, 동영상도 많아야 조회수가 쌓여 수익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게 답이고요.



또 하나, 유튜브 조회수만 보고 유튜브의 수익을 알 수가 없어요. 유튜버가 돈을 벌 수 있는 수익 구조가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유튜브 영상 보기 전에 5초를 기다리는 그 광고
  • 유튜브 영상 중 화면 아래에 나타나는 배너 광고
  • 유료 콘텐츠
  • 브랜드 광고 : 유튜버와 직접 제휴를 맺어서 PPL 같은 간접광고
  • 책 또는 오프라인 강의


그래서 유튜브 수익계산기는 100% 정확한 수익을 알려주진 않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 중요한 건, 광고 단가인데요. 겨울이 되면 실내활동 시간이 길어져 영상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광고주들이 겨울에 광고비 책정을 높게 해요. 1년치 예산 중 남은 돈도 소진해야 하므로 겨울에 단가가 높아졌다가, 봄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결론

하나의 유튜브 영상에 30만 조회수가 있다고 가정할 때, 10~30만원 정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영상 퀄리티가 높고 겨울이고 광고를 다 봤다고 가정하면, 30만 뷰에 100만원까지도 수익 창출이 된다고 대략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변수와 변동이 있어서 정확한 책정은 어렵지만, 유튜브 영상 30만뷰 기준으로 10~100만원 수익을 기대할 수는 있습니다.


실제로 이 기준으로 계산기 확인해 보면 얼추 맞습니다.



한 달 기준으로 500만 뷰가 된다면, 250~300만원 정도 벌 수 있습니다.


즉, 회사 때려치우고 전업 유튜버가 된다면 적어도 한 달 500만뷰 이상은 찍어야 합니다. 유튜브 영상 수익은 생활비, 영상 편집, 기타 부대 비용으로 많이 소비되니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