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저해지 뜻부터 이해하세요

by vicddory 2020. 3. 27.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3.0 가입 금액 살펴보기 전에 용어를 먼저 정리할게요. 그래야 보험 걱정 및 계획 세울 수 있습니다.


사망 보험금을 주는 저해지 종신보험, 표준형 종신보험,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또한 손해보험 상품에도 "무해지, 표준형", 생명보험은 "표준형, 저해지" 별로 약간 차이가 있긴 한데, 각기 장단점이 있어서 "저해지 가입하면 후회할 거야", "표준형 가입하면 후회할 거야", "표준형이 좋아, 저해지가 좋아"라고 하기보다는, 보험 설계자의 형편에 맞게 현실적인 가격으로 가입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은 저해지환급형입니다. 그럼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은 왜 만들어졌을까요. 이것부터 시작할게요.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

소비자 측면 : 표준형 종신보험 가입자 해지율 상승

보험사 측면 : 표준형/저해지 구분으로 고객 선택권 제공

종신보험 가입자가 생각보다 많은데, 해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이유로 해지했든 간에 납입기간 내 해지하면 보험회사는 오히려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기납입 보험료를 돌려주는 게 아니라, 보장을 받았고 다른 사람의 사망보험금을 지급했을 때, 기납입 보험료 대비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더 적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생명보험사 입장에선 종신보험을 해지한 고객에게 비슷한 종신보험을 또 권유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른 상품을 소개하며 다른 장점을 부각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가입 문턱을 낮추고 보험료를 조금 낮춘 저해지 종신보험이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사망 보험금이라고 할 때, 표준형은 월 납입금이 10만원이고, 저해지환급형이 8만원이라면 소비자는 무조건 저해지로 가입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함정은 있습니다.

장점 : 표준형 대비 보험료 낮게 책정

단점 : 납기내 중도 해지 시 표준형 대비 낮은 해지 환급금 30% 50%

장점은 보험료가 싸다는 것, 단점은 해지환급금이 매우 적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해지 종신보험은 이런 분들이 가입하면 좋습니다.

1. 종신을 순수 목적의 보장성으로 가입하려는 분

2. 표준형이 좋은 것은 알고 있으나 보험료 부담을 덜어내고 싶은 분

3. 보험료 납입 기간 내 해지 안 하실 분

무엇보다 종신보험은 저축, 연금이 아니며 은퇴, 노후를 위한 사망 관련 상품입니다. 저축이 필요하면, 은행 예적금, 펀드 주식 투자를 알아보시고, 연금이 필요하면 연금 상품에 가입하세요.

이어서, 저해지환급형 상품인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3.0

무배당 보증비용 부과형 1종 보증형

출처 : 은결아빠의 착한보험 강의


실제 보험 설계를 시작하려면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대략 금액을 유추해야 합니다. 가설계, 임시 설계라고 하는데요. 아래처럼 가상 인물이 있다고 했을 때 보험료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사무직

보험나이 35세

사망보험금 1억원

납입기간 20년

환급성 : 저해지 (표준형 사망 보험금 = 보험료 낮음, 납기내 해지 시 환급금 낮음)

35세 남성인데도 보험료 216,000원. 꽤 높네요.


실제로 보험료가 궁금하면, 아래 삼성생명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름, 나이, 특약 등을 입력해보세요.


50세 남성의 경우 20년납, 사망 보장 1억원으로 하면 월 298,000원이 나옵니다.



또한, 해지환급금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해지 환급형 상품답게 납입 기간 안에는 환급금이 매우 적습니다.



20년납일 경우 19년차까지 해지환급금이 47.7%밖에 되지 않아요.


그래서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3.0 가입은 정말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지환급금이 다른 종신보험보다 월등히 낮아서, 중간에 해지하면 절대 안 되거든요.


노후 계획 때문에 걱정 많으실 텐데요.

잘 알아보시고 상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