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뜻, DVD와 차이점, 핵심만 알아보기

흔히 볼 수 있는 DVD와의 큰 차이는 화질입니다.


블루레이 - 최대 25GB 저장 (해상도 1080p, 1920 x 1080)

DVD - 최대 4.7GB 저장 (해상도 480p, 720 x 480)


같은 시간대의 영화를 저장한다면 블루레이는 개선된 화질을 저장할 수 있어서 화질이 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저장 용량에도 차이가 나므로 DTS 급의 좋은 화질도 블루레이에 담길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더 좋은 화질과 더 좋은 음질이 블루레이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블루레이는 초기에 HD급 (1280 x 720)으로 보급되었지만, 요즘엔 풀HD (1920 x 1080)가 기본일 정도로 기술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그래서 40인치 이상의 디지털 대형 TV에서 블루레이 영상을 재생하면 "와~ 블루레이!!!"라고 감탄할 정도로 좋은 화질을 볼 수 있어요.

[Blueray review] DVD 차이점[Blueray review] DVD 차이점

근데, 요즘엔 DVD도 화질이 많이 개선되어서 대형 티비에선 DVD와 블루레이의 차이를 일반인들은 잘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랍니다.


이유는 업스케일링 기술 때문인데 떨어지는 화질을 개선하기 위해 픽셀 사이를 알아서 채우는 것입니다. 근데 이건 화질 개선만 이뤄지지 화질 자체를, 예를 들어 FHD를 UHD급으로 올려주진 못해요.


아무튼, 저처럼 화질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DVD도 나름 괜찮게(?) 봐줄 만 합니다. 물론, 블루레이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요.


[Blueray review] DVD 차이점[Blueray review] DVD 차이점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담백하게 요점만 정리하면요.


  • VCR이 발전하여 DVD, DVD가 발전하여 블루레이
  • 블루레이 화질은 UHD(Ultra HD) 급
  • DVD 화질은 FHD(Full HD) 급
  • 업스케일링으로 FHD를 개선할 순 있지만, UHD급으로 만들어주진 못함



마지막으로 CAM, TC, WP 등의 약자를 간단히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AC3 - 5.1 채널 돌비 디지털 사운드. 입체감 있는 음향 효과가 장점. AC3 코덱 설치 필요.

BRRIP, BDRIP - 블루레이 압축 파일.

CAM - 극장에서 녹화 장비로 만든 영상. 웬만하면 보지 말 것.

DVDSCR - 영화 평론가에게 보내는 DVD 립버전.

DVDRIP - 판매용 DVD 파일에서 추출한 영상.

TELECINE (TC) - 중국에서 주로 나오는 것. 극장 필름에서 추출한 영상.

LDRIP - 레이저 디스크 영상. 화질은 DVD가 우수.

R5 -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서 배포되는 DVD 지역 코드. DVD와 비슷함.

VHSRIP / VHSSCR - 장비를 이용해 비디오테이프를 동영상 파일로 추출. 화질은 당연히 떨어짐.

WORKPRINT (WP) - 편집 중인 영상 유출본. 화질은 천차만별.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