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금통장 믿어도 될까? 금투자 4가지 방법 비교


오늘은 신한은행 금통장(금적립통장) 투자 방법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신한은행 골드리슈나 골드바를 직접 매입하실 분들은 이 글을 읽고 다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금 현물 사라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 현물이 아니면 의미 없는 거 같다는 말이 많은데요. 통화 가치 없을 때 대신 사용하기 위해 모으는 건데 금통장은 보장 못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골드바 수시로 사는 분 많을 겁니다. 금고에 차곡차곡 ... 물론 장기로 봐야 하며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금 값에 대한 전망도 해보고 싶으나 금 값은 달러, 경제위기, 전쟁, 금 채굴기술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변합니다.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금값에 대한 전망보다는 금을 저렴하게 매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금을 매입하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신한은행 금통장 개설
  2. 신한은행 또는 종로에서 골드바 매입
  3. 한국거래소인 KRX를 통한 매매
  4. 금 펀드 및 금 ETF


4가지 모두 금 가격에 따라 연동되는 것은 비슷하기 때문에 수수료나 세금 등을 고려해서 금 매입 방법을 결정하면 됩니다.


최악의 방법은 골드바를 직접 매입하거나 신한은행 금통장을 개설하는 겁니다. 신한은행 금통장 매매 시 1%의 매매수수료가 있으며, 매매차익에 대해 15.4% 과세합니다.


골드바의 경우 매입 시 5%, 매도 시 5%의 수수료가 있고 실물로 보유시 부가가치세 10%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금펀드의 경우 투자 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투자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금펀드를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금ETF는 쉽게 매매할 수 있으나 펀드 보수가 0.6%,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래서 신한은행 금통장 등을 이용하는 것보단 금투자에 가장 좋은 방법은 KRX 증권 계좌를 이용해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대다수 증권사들이 0.3% 내에서 수수료를 부과하고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현재 증권사 중 가장 저렴한 곳은 미래에셋 대우증권이며, 매매수수료 0.165%, 보관 수수료 0.00022%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에서 매매수수료 0.22%로 저렴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위 4가지 방법별로 100만원 투자 후 10% 수익을 냈다고 가정했을 때 실제 수익금을 계산하면 이렇습니다. (수수료 제외)


  • 신한은행 금통장 : 107만원
  • 골드바 매입 : 약 99만원
  • 금ETF : 약 108만원
  • 유안타증권 KRX 매매 : 109만원


따라서 KRX 이용하는 것이 금 매매 비용을 절감하여 수익률이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KRX 금시장

  • 국내 유일의 국가 공인 금 현물시장으로 신용도가 높음
  • 시중 금융투자회사에서 증권계좌 개설 후 HTS, 모바일, 전화, 방문을 통해 주식 형태로 정해진 거래시간 동안 매수 및 매도가 자유로움
  • 거래 단위는 1g으로 소액투자가 가능함
  • 장내 가격은 공정가격으로 시장에서 형성되는 실시간 가격

- 국내 금 가격 결정 요인 : 국제 금 시세 + 미국 달러 가치 + 국내 수급요인


이렇게 신한은행 금통장 포함해 금 투자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더이상 은행만 믿고 투자하지 말고 다양한 방법을 공부하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영상들도 참고하면 좋은데요.


금투자하지 말라는 영상과 금투자 제대로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금 투자하지 마세요 / 워렌버핏이 금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금 투자 방법 KRX 금 시장]


신한은행 금통장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금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수수료 때문에 정말 계좌를 만들 때 고민을 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금값은 매일 변합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서 오르기도 하고 또 떨어지기도 합니다. 무역 갈등 장기화 등 세계경기가 불안정하다 보니 지금 시점으로 봤을 때 가파르게 금값도 오르게 된 것이고요.


만약, 금을 1천만원 매수하고 싶을 때 그걸 같은 날 한 번에 매수하는 게 아니라 매수하고자 하는 금액이 천이면 며칠에 걸쳐서 금시세가 낮은 날 분할 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춰보세요. 금시세 그래프 보면서 10년, 5년간 기준으로 지금 어느 정도에 와있는지도 한번 확인해 보는 현명함도 필요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