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키움에셋 플래너 출처, 적정 보험료와 종신보험 정기보험 차이

코딩 기록 vicddory 2020. 4. 20. 07:00
반응형

키움에셋 플래너 전문가들이 직접 풀어주는 문자 상담 사례를 소개합니다. 전문가는 보장설계 전문가 양승환 씨, 보험 컨설턴트 김유겸 씨가 진행했습니다. 적정 보험료 관련, 키움에셋 플래너 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플랜100세] 키움에셋플래너 전문가들이 직접 풀어주는 문자 상담_2]


일반 시청자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적정 보험료입니다. 특히, 결혼한 부부는 우리 집에 딱 맞는 보험료는 얼마일지, 우리집 보험료는 많은 편인지, 적은 편인지, 혹은 우리 아이 보험료가 적은지, 남들만큼 내는 게 맞는지, 정말 궁금해하시는데요.

오늘은 적정 보험료에 질문을 주신 사연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사례 1

저희 집은 세 식구고 70만원 정도 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보통 세 식구 보험료는 어느 정도 합니까?


3인 가족 보험료 70만원이면 많은 편일까요?


미.친.거죠. 어떻게 보험료를 70만원씩 낼 수 있죠? 일반적으로 가족의 보험료를 본다면, 3인 가족인 경우 한 달 적정 보험료는 30~40만원이 맞고요. 70만원은 정말 말이 안 됩니다.


세 식구 보험료 70만원이면 정말 많은 겁니다. 실제로 키움에셋 플래너들이 상담하다 보면 월 지출 보험료로 얼마가 적당한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정답은 없지만, 가이드는 있습니다.



월 70만원을 내려면 월급 7천만원 이상, 즉 연봉 1억 이상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내 소득에 어울리지 않는 보험료 지출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키움에셋 플래너 찾아가서 상담받는 게 좋겠네요. 월급은 평범한 직장인인데 보험료는 대기업 재벌 수준이라면 꼭 상담받으세요.

우리 집 적정 보험료 얼마가 적당할진 아래 표를 추가로 봐주시고요. 다음 사연 소개할게요.



만약, 변액유니버셜 가입했다면 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사례 2

작년에 애기가 태어났고,

신랑 앞으로 종신보험을 하나 들었어요.

사망보험금은 있어야 할 것 같아서 가입한 건데,

보험료가 쑥 올랐네요

애기 키우면서 이렇게 큰 보험료

내기 어려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아이가 태어나면 가장의 사망보험금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망보험금 가입한 건 잘한 거예요.


근데, 문제는 보험료죠. 너무 비싸잖아요.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종신. 평생 보장이다 보니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Q. 종신보험, 왜 비쌀까요?

A. 평생토록 사망보험금보장하기 때문!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저해지 뜻부터 이해하세요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3.0 가입 금액 살펴보기 전에 용어를 먼저 정리할게요. 그래야 보험 걱정 및 계획 세울 수 있습니다. 사망 보험금을 주는 저해지 종신보험, 표준형 종신보험,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또..
codingcoding.tistory.com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은 비싼 편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태어났으니 아이 보험도 들어줘야 하고, 생활비도 늘어나요. 그 비싼 보험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10명 중에 7명이 중도해지를 하는 게 종신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사망 보장은 필요하다, 그런데, 보험료 때문에 부담된다. 그럴 땐 해결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정기보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기보험은 말 그대로 정기. 해진 간 동안 사망보험금 지급을 보장받겠다는 것이죠.

우선, 종신보험은 사망보장금 1억을 보장받기 위해서 월 20만원이 필요하다면, 정기보험은 3만원이면 가입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종신보험보단, 정기보험으로 정해진 기간 사망보장을 받는 게 어떨까요. 사망보험금은 필요한데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정기보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똑같은 사망보험금 1억원 보장을 3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정기보험이 훨씬 낫다는 게 상담하는 전문가의 공통 의견입니다. 적정 보험료를 확 낮출 수 있으니깐요. 가입한 종신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정기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2030 <-> 4050

40대, 50대분들의 고민거리는 열심히 사는데 왜 돈이 항상 부족할까? 입니다. 열심히 절약해서 내 집 마련 위한 부채 상환하고, 자녀 대학 등록금 마련하고 나면 내 통장 잔고는 제로입니다.


그 이면엔 높은 보험료가 있습니다. 내야 할 총 보험료가 자산보다 많고, 내야 하는 기간이 일하는 기간보다 길다면, 엄청난 문제로 보셔야 합니다.

한편, 20대 30대 재무계획, 자산 관리, 적정 보험료 관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자기 자신이 자산입니다. 본인의 삶이 자산임을 깨닫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게 좋아서, 소득의 10% 정도는 자기 계발에 투자하세요.


두 번째는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 사용입니다. 처음 돈을 벌다 보니깐, 예산을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때도 소득공제엔 체크카드가 유리합니다.


세 번째는 남는 돈을 단기자금 위주로 저축하세요. 20대 미혼 남성 여성들은 전세금 마련, 이직으로 인한 휴직 기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1년 정기적금을 하고 만기 때 돈을 예금으로 다시 넣는 식으로 해보세요.


마지막 네 번째는 보험 점검입니다. 돈을 벌기 시작하면 부모님에게 보험을 받기도 하는데요. 리모델링할 때 5만원을 넘는지, 자기 소득의 10%가 넘는지 확인하세요. 관련 내용은 아래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에셋플래너 전문가 꿀TIP] 2030사회초년생 보험/재무 리모델링

[참고 : 보험 재테크 방법 4가지 알아보기]


자산 관리, 배분, 재무계획, 20대 적정 보험료 가입 등은 혼자 세우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럴 때 키움에셋 플래너를 비롯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요.


아무래도 인스타그램의 허세꾼이나 뒤통수치기 바쁜 보험설계사들 때문에 재무설계사 인식도 함께 떨어질 수 있는데요. 보험설계사에게 뒤통수 맞아본 제 경험으론, 재무설계 플래너들은 다르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키움에셋 플래너 비롯해 보험, 재테크 관련해선 구글에서 회사 검색해 보시고 되도록 한 두 번은 상담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