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키움에셋 플래너 출처, 적정 보험료와 종신보험 정기보험 차이

by vicddory 2020. 4. 20.

키움에셋 플래너 전문가들이 직접 풀어주는 문자 상담 사례를 소개합니다. 전문가는 보장설계 전문가 양승환 씨, 보험 컨설턴트 김유겸 씨가 진행했습니다. 적정 보험료 관련, 키움에셋 플래너 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플랜100세] 키움에셋플래너 전문가들이 직접 풀어주는 문자 상담_2]


일반 시청자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적정 보험료입니다. 특히, 결혼한 부부는 우리 집에 딱 맞는 보험료는 얼마일지, 우리집 보험료는 많은 편인지, 적은 편인지, 혹은 우리 아이 보험료가 적은지, 남들만큼 내는 게 맞는지, 정말 궁금해하시는데요.

오늘은 적정 보험료에 질문을 주신 사연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사례 1

저희 집은 세 식구고 70만원 정도 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보통 세 식구 보험료는 어느 정도 합니까?


3인 가족 보험료 70만원이면 많은 편일까요?


미.친.거죠. 어떻게 보험료를 70만원씩 낼 수 있죠? 일반적으로 가족의 보험료를 본다면, 3인 가족인 경우 한 달 적정 보험료는 30~40만원이 맞고요. 70만원은 정말 말이 안 됩니다.


세 식구 보험료 70만원이면 정말 많은 겁니다. 실제로 키움에셋 플래너들이 상담하다 보면 월 지출 보험료로 얼마가 적당한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정답은 없지만, 가이드는 있습니다.



월 70만원을 내려면 월급 7천만원 이상, 즉 연봉 1억 이상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내 소득에 어울리지 않는 보험료 지출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키움에셋 플래너 찾아가서 상담받는 게 좋겠네요. 월급은 평범한 직장인인데 보험료는 대기업 재벌 수준이라면 꼭 상담받으세요.

우리 집 적정 보험료 얼마가 적당할진 아래 표를 추가로 봐주시고요. 다음 사연 소개할게요.



만약, 변액유니버셜 가입했다면 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사례 2

작년에 애기가 태어났고,

신랑 앞으로 종신보험을 하나 들었어요.

사망보험금은 있어야 할 것 같아서 가입한 건데,

보험료가 쑥 올랐네요

애기 키우면서 이렇게 큰 보험료

내기 어려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아이가 태어나면 가장의 사망보험금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망보험금 가입한 건 잘한 거예요.


근데, 문제는 보험료죠. 너무 비싸잖아요.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종신. 평생 보장이다 보니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Q. 종신보험, 왜 비쌀까요?

A. 평생토록 사망보험금보장하기 때문!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저해지 뜻부터 이해하세요
삼성생명 실속든든종신보험 3.0 가입 금액 살펴보기 전에 용어를 먼저 정리할게요. 그래야 보험 걱정 및 계획 세울 수 있습니다. 사망 보험금을 주는 저해지 종신보험, 표준형 종신보험,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또..
codingcoding.tistory.com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은 비싼 편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태어났으니 아이 보험도 들어줘야 하고, 생활비도 늘어나요. 그 비싼 보험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10명 중에 7명이 중도해지를 하는 게 종신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사망 보장은 필요하다, 그런데, 보험료 때문에 부담된다. 그럴 땐 해결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정기보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기보험은 말 그대로 정기. 해진 간 동안 사망보험금 지급을 보장받겠다는 것이죠.

우선, 종신보험은 사망보장금 1억을 보장받기 위해서 월 20만원이 필요하다면, 정기보험은 3만원이면 가입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종신보험보단, 정기보험으로 정해진 기간 사망보장을 받는 게 어떨까요. 사망보험금은 필요한데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정기보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똑같은 사망보험금 1억원 보장을 3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정기보험이 훨씬 낫다는 게 상담하는 전문가의 공통 의견입니다. 적정 보험료를 확 낮출 수 있으니깐요. 가입한 종신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정기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2030 <-> 4050

40대, 50대분들의 고민거리는 열심히 사는데 왜 돈이 항상 부족할까? 입니다. 열심히 절약해서 내 집 마련 위한 부채 상환하고, 자녀 대학 등록금 마련하고 나면 내 통장 잔고는 제로입니다.


그 이면엔 높은 보험료가 있습니다. 내야 할 총 보험료가 자산보다 많고, 내야 하는 기간이 일하는 기간보다 길다면, 엄청난 문제로 보셔야 합니다.

한편, 20대 30대 재무계획, 자산 관리, 적정 보험료 관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자기 자신이 자산입니다. 본인의 삶이 자산임을 깨닫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게 좋아서, 소득의 10% 정도는 자기 계발에 투자하세요.


두 번째는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 사용입니다. 처음 돈을 벌다 보니깐, 예산을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때도 소득공제엔 체크카드가 유리합니다.


세 번째는 남는 돈을 단기자금 위주로 저축하세요. 20대 미혼 남성 여성들은 전세금 마련, 이직으로 인한 휴직 기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1년 정기적금을 하고 만기 때 돈을 예금으로 다시 넣는 식으로 해보세요.


마지막 네 번째는 보험 점검입니다. 돈을 벌기 시작하면 부모님에게 보험을 받기도 하는데요. 리모델링할 때 5만원을 넘는지, 자기 소득의 10%가 넘는지 확인하세요. 관련 내용은 아래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에셋플래너 전문가 꿀TIP] 2030사회초년생 보험/재무 리모델링

[참고 : 보험 재테크 방법 4가지 알아보기]


자산 관리, 배분, 재무계획, 20대 적정 보험료 가입 등은 혼자 세우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럴 때 키움에셋 플래너를 비롯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요.


아무래도 인스타그램의 허세꾼이나 뒤통수치기 바쁜 보험설계사들 때문에 재무설계사 인식도 함께 떨어질 수 있는데요. 보험설계사에게 뒤통수 맞아본 제 경험으론, 재무설계 플래너들은 다르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키움에셋 플래너 비롯해 보험, 재테크 관련해선 구글에서 회사 검색해 보시고 되도록 한 두 번은 상담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