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200제/코딩 IT 정보

[아크GIS Arc Map]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 아크맵 시스템 사이징

by vicddory 2018. 3. 22.

[아크GIS Arc Map]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 아크맵 시스템 사이징


ArcGIS 개념과 용어정리 (아크GIS Server Concepts and Terminology)

ESRI 기술 문서 (ESRI Technical Paper), 2004년 9월


ArcGIS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아크GIS Server Object] 아크맵


ArcGIS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 (recycling)

재순환은 사용되고 있지 않은 서버 오브젝트를 소멸시키거나 새로운 서버 오브젝트로 교체하는 장치이다. 재순환함으로써 오래된 서버 오브젝트에게 점유된 Arc Map 자원도 재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용자는 서버 오브젝트 풀을 새로운 상태로 유지하면서 오래되었거나 사용하지 않는 아크GIS 서버 오브젝트를 순환시키게 된다.


풀링된 서버 오브젝트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응용프로그램 및 이에 대한 사용자들 간에 공유하게 된다. 재활용을 통해서 상당한 양의 일이 서버 오브젝트에 발생하여 이를 Arc Map 응용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수 없게 되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응용프로그램이 서버 오브젝트의 상태를 부정확하게 수정하거나 아크GIS 서버 오브젝트를 잘못 참조하여 다른 응용프로그램이나 세션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 그렇다. 어떤 경우에는, 서버 오브젝트가 손상되거나 사용 불가 상태에 있을 수도 있다. 격리화 수준이 낮으며 풀링되지 않은 서버 오브젝트는 재순환이 역시 가능하다. 이 재순 환 과정은 풀링되지 않은 오브젝트를 가동하며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중지하고 재가동을 한다. 


경우마다, 재순환은 아크GIS 서버에서 배경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재순환 이벤트 간의 시간 간격 을 재순환 간격이라고 하는데, 서버 오브젝트의 재순환 간격은 운관리자에 의해서 환경설정이 이루어진다. 재순환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서버 오브젝트 인스턴스는 해제되기 전까지는 재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서버 오브젝트에 대한 사용자에게는 방해함이 없이 Arc Map 재순환이 진행된다. 

 

ArcGIS 시스템 사이징 참조[아크GIS Server Object] 아크맵


시스템 사이징 참조사항

하나의 GIS 서버에서는 다수의 오브젝트와 응용프로그램을 호스팅할 수 있다. 웹 서비스 카탈로그; 여타 ArcGIS Server 웹 서비스; 제3자 또는 사용자에 의해 작성된 서버 응용프로그램; 사용자, ESRI 또는 제3자가 제공하는 서버 오브젝트; ArcObjects 등에 대한 호스팅 도 가능하다.


대부분 부하가 웹 응용프로그램 계층, GIS 서버 계층 또는 두 개 모두가 조합된 형태로 계층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사이징 및 수용력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인데 단순한 모델만으로는 다양한 상황에는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ArcGIS 아크GIS 서버 이론[아크GIS Server Object] 아크맵


가장 좋은 실천방안은 운시스템 사이징을 실행하기에 앞서 프로토타입 Arc Map 응용시스템을 구축하고 성능 측정표를 확보하는 것이다. 아울러, ArcGIS Server의 경우 구축비용과 소유 비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아크GIS Server가 제공하는 특화된 기능의 가치를 병행하는 것이 요구된다.


분명한 것은 Arc Map 제품을 단순히 설치한 상태의 아크GIS Server는 같은 기능에 있어서 ArcIMS나 윈도우터미널서버(WTS)/Citrix 에서 사용하는 ArcGIS Desktop만큼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구현해야만 하는 다른 이유가 있게 되는 것이다.

 

ArcGIS Server 운장비는 일반적으로 이중 프로세서를 탑재한 서버에서, 필요에 따라서는 조직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성능과 수용력에 맞도록 서버를 추가하여 구현된다. 이는 http://www.esri.com/library/whitepapers/pdfs/sysdesig.pdf 에서 제공한다.


<< 지리정보시스템 글 더보기 >>


- ArcGIS Server 서버 용어 3개 (오브젝트 관리자와 컨테이너)

- ArcGIS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 시스템 사이징 참조

- ArcGIS 서버 오브젝트 풀링(pooling), ESRI 기술 문서(2004)

- ArcGIS 서버 응용프로그램 성능 및 조율 사항

- 아크GIS 서버 용어 해설, ArcGIS Server Concepts

- ArcGIS 웹 서버와 GIS 서버 개요, 용어 정리 (서론 개요)


[아크GIS Arc Map] 서버 오브젝트 재순환, 아크맵 시스템 사이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