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펀드초보 필수! 글로벌 종목 가입 꿀팁 5개 (펀드하는법)
펀드 가입 때문에 고민이 많을 펀드 초보 분들에게 꿀팁 5개 알려드립니다.
1. 가입 종목이 많다면?
처음 가입할 때 개별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 5종목, 7종목, 10종목을 소액 매수할 수 있습니다. 종목이 많다 보니 비중을 어디에 둬야 할지도 헷갈리는데요. 상품이 많다면 투자금액 비중을 조절하면 되니깐 큰 문제는 아닙니다. 먹고 싶은 아이스크림 한 번에 10개 사서 매일 하나씩 먹으면 되잖아요. 그럼 10일이 걸리니 하루에 다 먹지 않아도 됩니다.
[재테크, 펀드하는법] 투자 가입 추천 방법
기준가 고려해서 어느 상품에 집중할지 고민하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사람마다 투자 기준이 다르므로, 잘 모르겠다면 증권사 유망 상품에 집중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작은 액수를 나누면 상품별 투자 금액이 적다 보니 수익률이 높아도 실제 수익금은 매우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처음엔 5~10개 상품을 유지하다 최근엔 3개로 줄였습니다. 분산투자로 상품별 좌수가 적어서 수익금 또한 적었습니다. 하지만, 위험성은 높아졌네요.
2. 글로벌 솔루션 펀드?
펀드매니저는 외국에 돈을 굴려 수익을 만듭니다. 이때 외국이라 함은 펀드매니저가 판단한 유망국가를 말합니다. 글로벌 솔루션 펀드에 가입하면 어느 나라, 어느 분야에 투자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펀드매니저가 상황에 따라 투자 국가와 분야를 바꿔주므로, 펀드 가입자는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상품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준가가 떨어질 때 매수합니다. 하지만, 기준가가 더 떨어질지 오를지는 예상하기 힘들어요. 한 종목에 집중하여 매수/매도 또는 완전히 털고 나올 타이밍을 잡기란 초보에게 어려워요. 펀드 운용 타이밍을 잡기 힘들고, 해외 투자에 관심이 많다면, 글로벌 솔루션 펀드 투자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재테크, 펀드하는법] 투자 가입 추천 방법
3. 자유적립식 vs 임의식?
둘 다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자유적립식은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추가 납입(펀드 추가 매수)하는 형태고, 임의식은 목돈을 한 번에 예치합니다. 매수 수수료가 적게 들기에 임의식이 좋을 수 있지만, 수익률은 자유적립식이 높을 수 있어요.
상품 수익률에 따라 임의식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고, 꾸준한 저가 매수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자유적립식 또한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내 자산 상황에 맞춰 꾸준히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유적립식이라면 자동이체보단 기준가 떨어지는 시기에 직접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입할 때, 하나를 선택했다면 나중에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임의식을 생각하신다면 자유적립식으로 가입하되 임의식처럼 목돈을 먼저 넣으면 됩니다. 사실, 투자하는 상황에선 매수 수수료 빼곤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재테크, 펀드하는법] 투자 가입 추천 방법
4. 펀드슈퍼마켓 (줄여서 펀슈)
펀드슈퍼마켓은 펀드를 더 쉽고 빠르게 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이트입니다. 비대면으로 신분증 사진만 전송하면 계좌 개설도 됩니다. 한 계좌로 펀드 5개까지 가입할 수 있죠. 그리고 펀슈 전용 펀드에는 끝에 S가 붙는데 운용수수료(판매, 운용, 수탁)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주거래 통장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펀드를 이제 시작한다면 펀드슈퍼마켓 추천펀드와 재테크 사이트(카페, 블로그 등) 추천 펀드 등을 고려해 3~5개에 가입해 보세요. 처음엔 1만원, 2만원 소액으로 투자하며 지수 읽기, 코스트 에버리징 등 관련 지식을 쌓으며 투자 금액을 늘려보세요. 만약 코스피200에 집중하는 상품이라면 주식 동향도 확인하며 추가 매수도 노려 보시고요.
5. 상품 이름 속 "계열사"
상품을 찾다 보면 "고위험 주식 온라인 계열사"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펀드는 상품을 구성해 운용하는 회사가 있고(자산운용사), 운용사에서 직접 판매를 못 하니 판매를 담당하는 회사(판매사, 증권사, 은행 등)가 있습니다. 이 두 회사는 전혀 다른 성격의 회사로 100%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증권사는 계열사로 자산운용사를 둡니다.
예를 들어 NH투자증권의 고위험 주식 온라인 계열사 상품이라면, NH투자증권 계열사 상품이란 뜻입니다. 증권사는 계열사 상품을 특화하여 판매하길 원하므로, 계열사 상품 중엔 모기업인 증권사의 입김이 강하게 들어간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사는 계열사 상품만 판매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기에 다른 운용사의 상품도 판매합니다.
추가로, 올해 3월부터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를 규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열사 펀드를 25% 미만으로 파는 곳이 대부분인데 왜 규제한다는지 이해가 안 되네요.
관련 기사
1.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 규제 강화에…NH아문디·유진·한화운용 '직격탄' [링크]
2. 당국, 계열사 펀드판매규제 시동…미래에셋·IBK '노란불' [링크]
[재테크, 펀드하는법] 투자 가입 추천 방법
정부 규제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2019년 하반기 경, 자산운용시장 발전방안의 일환으로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을 통해 연간 계열사 펀드판매 비중 한도를 현행 50%에서 45%로 축소할 방침이다. 다만 시장 부담을 고려해 매년 5%씩 점진적으로 낮춰 2022년까지 25%까지 축소하겠다는 계획
[재테크, 펀드하는법] 투자 가입 추천 방법
업계 반론
- 추천할 만한 계열사 상품이 있어도 비율에 걸려 못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
- 고객이 수익률이 높아 인기가 많은 특정 펀드 상품 이름을 보고 그 계열 증권사 점포를 찾았더라도, 계열사 펀드판매 제한 규정으로 상담사가 수익률이 낮은 펀드를 추천해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 설정과 환매가 잦은 단타성 상품은 자산운용사가 실제 얻는 수익은 적은 데 반해, 규제 리스크는 크다는 문제. 레버리지 상품인 A펀드에 한달간 들어온 자금(판매액)이 100억원이고, 환매한 금액은 90억원이라면 계열사 펀드 환매 규제는 판매액인 100억원을 기준으로 적용됨. 자산운용사의 수익 구조와 현실적으로 맞지 않음.
여기까지 꿀팁 5개 알아봤습니다. 계열사 상품 판매 규제는 좀 아쉽네요.
펀드초보 필수! 글로벌 종목 가입 꿀팁 5개 (펀드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