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조합원 세금우대, 월복리 자유적금 팁3

새마을금고 조합원 세금우대, 월복리 자유적금 팁3


※ 정부에서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혜택을 2019년 부터 폐지합니다. 이점 고려하여 읽어주세요.


새마을금고 자유적금에 가입하려면 조합원 등록해야 하는데, 만원이면 가능하고 거기에 출자금 통장까지 만들면 세금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월복리 자유적금에도 가입할 수 있는데, 새마을금고 첫 거래 고객이시라면 이런 내용이 어려우실 테니, 천천히 설명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출자통장 조합원 신청[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1. 자유적금 가입 조건, 출자금 통장


출자금 통장은 출자통장이라고도 부르며 기본 10만원 예치할 수 있습니다. 가입할 때, 새마을금고 조합원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때 출자금 통장까지 만들면 됩니다.


출자금 통장이 왜 필요하냐면, 세금우대 때문입니다. 시중은행 이자 소득세는 15.4%로 예금, 적금 만기 시 이자 수익의 15.4%를 뗀 나머지를 받게 되는데요. 만기 수령액을 출자통장으로 받습니다. 출자통장에 일정 금액을 예치해두면 3,000만원 내에서 비과세 보호를 받아 세금을 1.4%만 뗍니다. 이득이죠!

대신 다른 지점에서 거래하려면 그곳 새마을금고 조합원 가입도 해야 하고, 출자통장은 또 만들어야 합니다. 이건 조금 불편하죠. 또한, 출자금통장에는 배당금도 붙으니 소소하지만 작은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입할 때 출자금통장 꼭 만드시고 1만원이라도 예치해 두세요.


※ 출자통장이 꼭 있어야 자유적금 가입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해 드렸듯, 세금우대를 못 받는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월복리 자유적금 [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2. 조합원 신청과 세금우대는 어떻게?


우선 새마을금고 조합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만원이면 가입할 수 있고 세금우대를 위해 출자금통장 만들고 거기에도 만원이라도 넣어두세요.


하지만 조합원이라고 모든 상품에 세금 우대 혜택이 있는 건 아닙니다. 친구는 작년에 월복리적금에 가입했는데 1년에 1,000만원 한도였죠. 복리기 때문에 세금우대는 없었지만, 2.3%라면 요즘 적금 상품 중에선 금리가 높은 편이기에 나쁜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신협이 가까운 분들은 신협, MG 두 곳에 조합원으로 가입하여 조금이라도 금리 높은 상품에 가입하기도 해요. 조합원 가입비는 똑같이 만원이니 부담은 없고요.


새마을금고 자유적금 세금우대[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특판이나 세금우대, 복리 상품은 가입하면 문자로 전송됩니다. 그러니 지점 관할 구역에 거주하신다면 주기적으로 날아오는 문자 잘 확인하시고 금리 높은 상품에 가입하세요. 작년엔 명동에서 4.0% 적금 특판이 나왔었는데 대기인원 70명 기다렸다가 가입한 새마을금고 조합원분의 후기도 읽어 봤습니다.


세금우대혜택과 출자금통장 관계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만20세부터 개인당 세금 혜택을 3,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예금 이자 소득에서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하지만 3천만원까지는 1.4%로만 낮춰주는 것이죠. 이 제도를 시행하는 곳은 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등입니다. 대신, 해당 은행에서 출자금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 조합원 신청은 같은 시市나 동洞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안양 사람이 수원으로 가입할 순 없어요. 15.4%의 이자소득세를 1.4%로 낮추려면 본인이 거주하는 관할 지점을 찾아가서 가입해야 합니다. 조합원 신청도 마찬가지고요.


서울이라도 지점이 다를 수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점을 찾아보세요.


링크 : 지점 찾기 [바로가기]


새마을금고 조합원 세금우대, 월복리 자유적금 팁[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새마을금고 조합원 세금우대 폐지[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세금우대는 가입자 거주 지역과 회사 근처 두 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우대 한도는 3,000만원이므로 한 곳에 3천만원 모두를 예치하거나 나눠서 예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지역의 새마을금고를 이용한다면 일반과세 상품만 가입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새마을금고 조합원 혜택도 줄어들어 2019년부터는 이자소득세 감면이 안 됩니다.


2019년 1월 1일 부터 : 이자소득세 5%, 농특세 0.9% 추가

2020년 이후 : 이자소득세 9%, 농특세 0.5% 추가


정부에서 하도 금융권을 쪼으니 혜택을 줄이는 게 현실이네요. LG, KT, SK도 포인트 혜택 줄이고 있어요. 갈수록 줄어들 전망이니 얼른 가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세금[MG 비과세 적금 예금 추천]


3. 월복리 자유적금


지점마다 적금/예금 상품이 다양해서 금리가 어떻다고 말씀드리기 참 힘들어요. 하지만, 공통 사항은 몇 가지 있으니 그걸 알려드릴게요.


보통, 새마을금고 조합원이 가입할 수 있는 기본 이율은 1.8%~2.0% 사이고요. 우대 이율 요건을 충족하면 0.6%~0.8%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6가지 요건도 읽어보시고, 위에 적었던 출자금통장 개설이나 가족, 자녀와 함께 가입하면 받을 수 있는 특판이나 추가 이율도 지점에서 알아보세요.


- 가입일 당시 화수분예금 또는 화수분2 통장 가입자 0.1%

- 가입일 기준 3개월 이내에 신규가입 회원 0.1%

- 가입일 전 1개월 이내 거치식예금을 가입하여 유지하고 있는 자 0.2%

- 가입일 전 1개월 이내 적립식예금을 가입하여 유지하고 있는 자 0.1%

- 계약 기간 내 본인을 포함한 세대 구성원 2인 이상이 가입 시 0.1%

- 가입일 전월 말 기준 직전 3개월간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평잔(3개월 평균 잔액)이 30만원 이상 0.1%


요즘 복리 상품이나 비과세 상품 줄어들고 있어요. 정부에선 주식 시장에도 세금 폭탄을 투척했는데, 한 푼이라도 더 얻으려면 이런 복리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답니다.


새마을금고 조합원 세금우대, 월복리 자유적금 팁3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