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재테크 초보가 읽어야할 펀드 기초 4가지 (수익, 분산투자, 공모, 은행 추천)
1. 펀드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펀드에 관심은 있지만 가입하지 않은 분들의 최대 고민거리죠. 어떤 투자 상품이든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해외펀드도 마찬가지라 재테크 초보라면 우선 국내 펀드에 먼저 가입해 펀드 기초를 익히세요.
[금융 상품 가입과 용어, 종류, 상식, 하는 법]
재테크 초보가 펀드 수익을 내려면 기다림과 경제 뉴스 읽기를 해야 합니다. 펀드는 주식과 다르게 수익을 보려면 시간이 필요하며, 경제 뉴스를 읽으며 파악한 정보로 올바른 투자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해외펀드 알아보는 분들도 많으신데, 우선은 주식 혼합형 펀드에 가입하여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게 먼저입니다.
하지만, 은행 창구 직원이 추천하는 상품으로 무조건 가입하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목돈 거치식 펀드 상품을 추천하는데, 펀드도 원금 보장은 안 되므로, 예금과 적금에 비해선 하이 리스크-하이 리턴입니다. 그래서 위험 분산 투자 방법이란 펀드 기초도 필요합니다.
펀드 상품은 10만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해 단기간 수익을 바라기보단, 펀드 초보라면 매달 5만원 정도를 3년 이상 적금 넣듯이 투자한다고 생각하세요. 재테크 초보라도 여유가 된다면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섞어서 투자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래야 한 상품에서 손해가 발생해도 메꿀 수 있으니깐요.
[금융 상품 가입과 용어, 종류, 상식, 하는 법]
2. 손실을 최소화하는 펀드 투자 방법 = 분산 투자
예금, 적금과는 달리 펀드는 원금 보장 상품이 아닙니다. 그래서 분산투자가 필요하며, 펀드 초보라면 거치식보단 적립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목돈을 잔뜩 넣었는데 손실이 발생하면 재테크 초보일수록 손해를 만회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펀드 기초 중 하나인 분산투자가 필요합니다.
펀드는 종류는 몇천 가지이며, 상품은 10만개가 넘습니다. 일반적으론 뮤추얼 펀드인데 투자하는 방법에 따라 아래처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종류 -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지수 추종 - 인덱스
배당주 편입 - 배당주 펀드
지역 - 국내, 해외(아시아, 러시아, 중국, 베트남 등)
섹터 - 원유펀드, 금펀드, 광물펀드
산업 분야 - 바이오, 물, IT, 신재생 등
[금융 상품 가입과 용어, 종류, 상식, 하는 법]
주식 시장이 호황이어도 모든 펀드 수익률도 호황은 아닙니다. 주식 시장을 선도하는 분야는 매번 다르고 그에 따라 운용되는 펀드 유형의 희비도 엇갈립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보단 어느 분야, 어느 업종이 호황인지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러 종류의 펀드를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수 추종 인덱스라면 코스피가 오를 때 추가 매수를 하고 떨어질 때 매도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초보라면 매수/매도 타이밍 공부를 먼저 하시길 추천합니다.
[금융 상품 가입과 용어, 종류, 상식, 하는 법]
3. [펀드 기초] 공모펀드와 일반펀드
공모펀드 - 가입 제한 없음, 1만원으로도 가입 가능, 일반 투자자를 위한 상품
사모펀드 - 인원 제한, 최대 49명, 통상 1억 이상으로 가입, 고액자산가를 위한 상품
보통 공모펀드와 일반펀드라고 분리하는데 이건 잘못된 것이고, 공모와 사모로 분리됩니다. 대부분 직장인 투자자는 공모펀드에 가입하니 사모펀드라는 건 "아~ 그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4. 은행에서 추천하는 펀드 상품은 가입하지 말아라
펀드는 자산 운용사가 만들고 은행이나 증권사에 판매를 위탁합니다. 은행, 증권사는 판매수수료를 대가로 고객을 유치하죠. 우리나라 은행은 좋은 상품으로 높은 수익을 내기보단, 고객을 많이 유치해 수수료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10만개가 넘는 펀드상품을 은행 창구직원이 잘 몰라요.
재테크 초보라 잘 모르는데 똑같은 사람이 은행 창구에 앉아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펀드 기초가 탄탄한 창구 직원은 증권사에 있지 은행에 있진 않습니다.
[금융 상품 가입과 용어, 종류, 상식, 하는 법]
은행에서 추천하는 펀드 상품은 일반적으로 수수료가 높고 본사에서 판매 지침이 내려온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철저히 은행 입장에서 설명하지, 가입자의 높은 수익률을 보고 추천하는 게 아닙니다. 은행 창구 직원과 이야기 나눠보면 신뢰도가 뚝 떨어지는데,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 특성도 창구 직원이 잘 모릅니다.
은행 창구 직원들은 억대 투자자가 아닌 이상 소액 투자자를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많은 예치금을 모으는 것이 목적이라 원금 보장 등을 확인해 주지 않고, 수수료가 얼마인지 설명하는 데에 시간을 많이 쓰네요. 관련 글은 예전에 남긴 적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테크 초보가 읽어야할 펀드 기초 4가지 (수익, 분산투자, 공모, 은행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