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ETF 5가지 종류와 2가지 투자 방법 장단점 알아보기
재테크하는 분들이라면 ETF란 무엇인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ETF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겐 낯선 단어겠죠. 그래서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ETF 종류, ETF 투자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우리나라에선 흔히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ETF란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인덱스 펀드란 뜻이기도 한데요. ETF는 인덱스처럼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직접 투자할 수도 있답니다.
다만, 인덱스펀드는 폐쇄형이라 원할 때 매매를 할 수 없는데요. 환매 수수료도 있어서 기다리는 시간까지 있답니다.
하지만 ETF란 주식처럼 사고팔며 직접 투자할 수 있어요. 원할 때 매매할 수 있기에 ETF란 인덱스펀드 장점과 직접 투자 장점이 모여있는 펀드라고도 할 수 있어요.
ETF 종류
1. 코덱스 ETF
ETF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받으면 코덱스 ETF를 먼저 말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ETF를 대표하는 펀드인데요. 코스피200을 추종하기에 인덱스펀드의 직접 투자 버전이라고도 합니다.
2. 섹터 ETF
특정 업종에 투자하는 것으로 『IT, 금융, 반도체 등』 한 업종에만 집중 투자 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인버스 코덱스 ETF
인버스 ETF란 코스피200 지수가 떨어질 때 수익이 나는 펀드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하기 적당합니다.
4. 해외지수 ETF
해외 지수를 잘 아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미국, 일본, 중국 같은 외국 지수를 추종하기에 코덱스 ETF와도 비슷합니다.
5. 레버리지 코덱스 ETF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ETF인데요. 코덱스 ETF와 비슷하지만, 등락에 따라 2배 수익, 2배 손해가 발생합니다.
ETF 투자방법
ETF란 무엇이고 ETF 종류를 알아봤으니 ETF 투자방법도 알아봐야겠죠?
1. 직접 투자
주식처럼 종목을 골라 직접 매매 하는 겁니다. 사전에 주식 공부를 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을 모르고 직접 투자하면 안 돼요.
2. 간접 투자
- 2-1. 은행, 금융사를 통해 적립식 펀드 : 정해진 기간, 정한 날짜 등에 적금처럼 돈을 넣는 것이죠.
- 2-2. 증권사 랩어카운트 방식 : HTS 시스템을 이용해 집에서 매매하는 방식입니다.
랩어카운트란 고객을 유치한 증권사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춰 투자 종목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때 수수료는 발생합니다.
ETF 투자, 장점과 단점
■ ETF 장점
ETF란 수수료가 낮고, 투자할 종목이 다양하고, 즉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으로 펀드는 0.5~3%까지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하지만 ETF는 0.1~0.3%밖에 되지 않고, 환매 수수료도 없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 그리고 ETF는 상품이 너무 다양해 100여 가지는 넘습니다 |
- 그래서 많이 아는 만큼 투자할 상품도 많이 보이게 되죠. |
■ ETF 단점
ETF란 원할 때 사고팔 수 있지만, 거래량이 적은 시기엔 잘 안 됩니다. 내가 팔려고 할 때 산다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내가 산다고 할 때 판다는 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이뤄지는 겁니다.
그래서 ETF 가입할 때 거래량이 많은 상품을 고르는 안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ETF는 세금이 많은데요. 일반적인 펀드는 이자소득세 15.4%를 내지만 ETF는 22%의 양도소득세가 추가로 붙습니다. 그래서 ETF로 소액을 운영하면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실제 버는 돈은 얼마 안 됩니다.
다만, 양도소득세는 250만 원 이상이어야 붙기에 소액 투자자라면 250만 원 수익을 내기 전에 해지하는 것이 좋겠죠.
ETF 5가지 종류와 2가지 투자 방법 장단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