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0대재테크 결산, 투자 수익 1400만원

2018년 한해 재테크 투자 수익은 약 1,400만원입니다. 재작년부터 시작한 주식 리딩에서 주로 돈을 벌었습니다. 한 달 평균 100만원 정도를 번 셈인데요. 직장인으로선 짭짤한 수익이죠.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면 구경도 못 할 돈입니다.


평범한 직장인인 저는 아래처럼 돈을 굴렸는데, 30대재테크 준비하는 분들은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주식 리딩 + 적립식 펀드 + ELS + 블로그 수익


 주식 리딩

 ****

 적립식 펀드

 무료 재무상담 후 관리받는 중

 ELS

 삼성증권 일일 뉴스 참고

 블로그 수익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30대재테크 상품으로 DLS도 생각했지만, 제가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벗어나는 것 같아 ELS만 했습니다. ELS 투자는 파생상품 구조를 모르는 초보분들이 100만원 정도 소액 투자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저의 투자유형은 "공격적", "적극적인 수익" 등 원금 손해 30%까지 감내합니다. 적극 투자형이죠. 근데, ELS는 잘 몰라서 중수익, 중위험 상품들을 주로 했네요. 올해는 조금 줄였습니다. 이자 수익 받는 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요. ㅠㅠ


작년 수익금 비중을 보면,


주식(60%) + 펀드(20%) + ELS(10%) + 블로그(10%)


달러ETF, 가상화폐 투자로는 손해봤습니다... ㅠㅠ




30대재테크 투자 돈모으는법


연초에 30대재테크 중 주식 투자로 안트로젠, 호텔신라, 인트론바이오, 바이오리더스, 코아스템, 디케이락 등으로 재미를 봤고, ELS 조기 상환 등으로 수익이 생겼습니다.


주식은 팔아야 돈입니다. 수익률 20%짜리 주식 1년 내내 들고 있어봐야 그걸로 껌 한통 못 삽니다.


그땐 돈을 벌었다가 아니라, 투자하여 수익권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게 옳습니다. 매도한 결과를 보고 손해 봤다, 돈 벌었다라고 말하는 겁니다. 매도 안 하면 돈을 번 것도, 손해 본 것도 아닙니다.


올해는 펀드 ELS 투자 비율 줄인만큼 주식 투자 금액을 늘렸습니다. 1년 지켜본 결과 주식 리딩 괜찮아 원금 늘렸죠.


올해는 수익률을 20% 이상 올리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작년처럼 해외여행을 무려 5번이나 가선 안 되겠죠. (철령,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기타큐슈) 직장인 삶이라는 게 힐링이 필요한데, 이걸 핑계로 자산 관리에 실패한 느낌이네요.



2018년 30대재테크 결산, 투자 수익 1400만원


문제는 투자 원금입니다.

서울에서 반전세 구하느라 모은 돈 대부분을 보증금으로 넣었어요. 월세는 10만원 밖에 안 되지만, 목돈이 보증금으로 잡혀 투자 원금 구하기 어려웠죠. 그래서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을 해지했습니다. 다행히 가입을 잘해서 원금에 이자 8만원인가? 까지 돌려 받았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사회에 나왔을 때 제 나이 스물아홉. 직장인 삶 8년차.


돈을 번지 10년도 안 된 상황이니 저에게 무슨 목돈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신한유니버설플러스종신보험 해지한 돈이랑 모아뒀던 돈을 재배치하여 돈을 굴렸습니다.


그렇게 30대재테크를 2016년부터 제대로 시작했었고, 2018년엔 투자 방법에 자리가 잡혔습니다.




30대재테크 가상화폐


30대재테크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몇 가지 원칙이 생겼습니다.


  1. 예금 적금은 하지 말자, 하더라도 소액으로 하자
    1. 은행 예금 적금으론 재테크 불가능하다
  2. 목돈이 있어서 30대재테크 하는 게 아니라 없어서 하는 거다
  3. 무조건 분산 투자
  4. 전문가 도움을 받자
    1. 변액연금보험 투자 중인데, 전문가 조언받으며 펀드 조정 중 (수익권)
  5. 주식 = 시간이 돈을 가져온다
    1. 초조해하지 말자, 일희일비 금지
  6. 생활비는 월月 단위 보단 주周 단위로
    1. 돈관리, 돈 모으기에 좋음
    2. 사회초년생 돈관리에도 좋음
  7. 은행 상품은 보기만 하고 가입은 미루자
    1. 증권사 상품 수익률이 더 좋음
  8. 수익을 원한다면 투자해라
    1. 돈을 원한다면 돈을 써라
    2. 콩고물 떨어지기만 원하는 건 도둑놈 심보


30대재테크 연말정산 노후


30대재테크 경험이 없다면, 적립식 펀드, 중위험 중수익 ELS 등으로 감각을 키우는 게 좋습니다. 펀드, ELS는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를 주로 이용합니다. 은행은 자사 상품 가치를 올리기 위해 펀드 등을 활용하므로 수익률이 증권사보단 낮아요.


주식 투자 하실 땐 다른 사람 이야기 듣지 마시고, 여러 업체 무료 체험방을 먼저 사용하세요. 아무리 친한 친구, 똑똑한 직장인 말이라도 투자 전문가 아니면 믿을 이유가 없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주식은 투자 전문가에게.


그리고 투자하면서 손해 보는 일도 생깁니다. 그럴 땐 수업료 냈다고 생각하세요. 30대재테크 투자하면서 손해 안 볼 순 없습니다. 다만, 수익률이 손실률을 덮어버리는 게 중요해요.


투자 실패란 리스크는 언제나 존재합니다.


30대재테크 종잣돈 모으기



관련 글


2019년 달라지는 세금 교통 출산 육아 제도, 경기 부양?


개인사업자 사무실 월세 때문에 세금이 늘어나는 이유 [창업 주의]


부부 재테크와 연령별 전략, 신혼~30년차 돈 관리 (20~60대)


#30대재테크 #직장인적금 #30대투자 #30대자산관리 #30대재테크방법



ⓒ written by vicddor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9.09.26 21:46 신고

    이제 곧 30이 되는데 최근에 투자에 관심이 생겨서 주식관련 책을 읽고 있어요~
    1년에 1400만원 대단하세요! 저도 지금부터 차근차근하면 내공이 생기겠죠?ㅠ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