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더하기 수식 SUM 함수 수식 정리

엑셀에서 자주 사용되는 사칙 연산입니다. 데이터 집계 등으로 합계를 내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칙 연산 중 하나인 덧셈에 대한 기본 사용법과 편리한 방법까지 폭넓게 소개하겠습니다. 버튼 1개로 순식간에 엑셀 더하기 수식이 실행되므로 초보자라면 꼭 기억해야 할 기술입니다.


수식 입력 방법

수식에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숫자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셀 참조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숫자 직접 입력


엑셀 함수 정리 - 열 또는 행 끼리 SUM



  1. 먼저 덧셈 결과를 표시할 셀을 선택합니다. (위 그림 B2 셀)
  2. 수식 입력란에 "="를 넣고 뒤에 계산할 숫자(1 + 1)를 입력합니다.
  3. 엔터키를 누르면 계산 결과가 선택한 셀에 표시됩니다.


산술연산자

수식에서 사용되는 + 를 산술 연산자라고 합니다. "덧셈 +" 외에도 "뺄셈 -", "곱셈 *", "나누기 /" 등이 있습니다.


셀 참조로 계산

숫자를 직접 입력하면 데이터 변경이 있을 때마다 계산식을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셀 참조로 계산하면 셀에 들어있는 데이터가 변경되어도 자동으로 다시 결과를 계산합니다. 그래서 엑셀 더하기 수식 다루기 편합니다.


데이터 수정이 있을 때는 셀 참조를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1. 먼저 덧셈 결과를 표시할 셀을 선택합니다. (위 그림 E2 셀)
  2. 수식 입력란에 "="를 입력합니다.
  3. 추가하려는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위 그림 B2)을 선택합니다.
  4. 덧셈 산술 연산자 +를 입력하고 더하고 싶은 다른 셀을(위 그림 C2, D2) 선택합니다.
    1. ※ 이외에도 추가하려는 데이터가 있으면 같은 방법으로 수식을 입력합니다.
  5. 엔터키를 누르면 계산 결과가 셀에 표시됩니다.

오토 SUM 함수를 사용한 계산 방법

위의 엑셀 더하기 수식을 이용할 수 있지만,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숫자의 합을 구할 수 있습니다.


숫자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로 SUM 함수가 있습니다.


사용하려면 "=SUM(셀 위치 : 셀 위치)"처럼 입력합니다.


= SUM(B2:D2)


엑셀에는 버튼 1개로 덧셈을 해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그것을 오토 SUM이라고 합니다.





계산 합계를 표시할 셀을 선택합니다. 위 그림에서 E2 셀에 해당합니다.





홈 탭 오른쪽에 있는 Σ (자동 SUM)을 누릅니다.

셀을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범위가 선택됩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엑셀 더하기 수식 계산 결과가 선택한 셀에 표시됩니다.

한 번에 가로, 세로 두 방향 합계를 구하는 방법

오토 SUM 함수를 사용하면 세로 방향과 가로 방향의 합계를 모두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합계를 구할 모든 셀과 합계가 입력될 셀을 모두 선택합니다. (B2:E5)





홈 탭의 오른쪽에 있는 Σ (자동 SUM)을 누릅니다. 엑셀 더하기 수식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가로와 세로 두 방향 합계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관련 글

엑셀 함수 빼기(뺄셈) 예제 모음

https://codingcoding.tistory.com/4


조건함수 IF COUNTIF SUMIF

https://codingcoding.tistory.com/1061


곱하기 함수 * Product 사용 방법

https://codingcoding.tistory.com/1114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